[경영학] 중국술의 기원과 역사 내용 및 주도 조사분석

 1  [경영학] 중국술의 기원과 역사 내용 및 주도 조사분석-1
 2  [경영학] 중국술의 기원과 역사 내용 및 주도 조사분석-2
 3  [경영학] 중국술의 기원과 역사 내용 및 주도 조사분석-3
 4  [경영학] 중국술의 기원과 역사 내용 및 주도 조사분석-4
 5  [경영학] 중국술의 기원과 역사 내용 및 주도 조사분석-5
 6  [경영학] 중국술의 기원과 역사 내용 및 주도 조사분석-6
 7  [경영학] 중국술의 기원과 역사 내용 및 주도 조사분석-7
 8  [경영학] 중국술의 기원과 역사 내용 및 주도 조사분석-8
 9  [경영학] 중국술의 기원과 역사 내용 및 주도 조사분석-9
 10  [경영학] 중국술의 기원과 역사 내용 및 주도 조사분석-10
 11  [경영학] 중국술의 기원과 역사 내용 및 주도 조사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중국술의 기원과 역사 내용 및 주도 조사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1. ‘ 酒 ’ 글자의 어원

2. 중국 술의 역사

3. 중국술의 종류 & 특징



본문내용
- 서 론 -

중국인들에게 술은 사교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국인들의 주도(酒道)는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나름대로의 개성을 갖고 있다.
중국인의 가정에 초대를 받았을 경우, 술자리가 있을 것을 미리 염두에 두고 마음의 준비를 하고 가도록 한다. 보통은 차를 대접하지만 술을 내놓을 때는 상당한 친근감을 표시하는 것이므로 되도록 거절하지 않고 받아들이는게 예의다. 이유 없이 술을 피하면 자신을 무시한다고 받아들일 수 있다.
중국인들은 특별한 손님과의 식사를 할때 거의 예외 없이 술을 마신다. 음식이 새로 나왔을 때 갑작스레 건배를 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 잔을 다 비운 후 술잔을 채우는 것과는 달리 중국사람들은 잔을 비우지 않은 상태에서도 계속 첨잔을 하는데 이것은 상대방에 대한 존경과 예우를 의미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건배','원샷' 과 같이 중국인들이 깐!(乾)을 외치면 이때는 잔을 다 비워야 한다. 만(滿)과 깐(乾)을 좋아하는 중국인들은 호방한 대륙인의 기질이 음주 문화에서도 그대로 배어난다.
건배를 할 때 윗사람일 경우 상대의 잔 아래로 약간 내려 잔을 부딪친다. 그러나 윗사람이라 하더라도 항상 술잔은 한 손으로 따르고 한 손으로 받는 게 일반적이다. 원샷을 하고 술잔을 거꾸로 들어 빈 것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이는 내심 상대방도 함께 잔을 비우는 것을 원하는 것이므로 가능한한 함께 잔을 비우는 것이 좋다. 또한 우리나라에서와 같이 남에게 잔을 돌려서는 안된다.
술을 마시고 일어서면 뒤끝이 깨끗해야 한다. 주정을 부리거나 2차를 가자고 강요해서도 안된다. 그들은 스스로 심하게 취하는 일도 드물지만 무엇보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술에 취해 실수하는 것을 몹시 싫어한다.
중국 술은 우리나라의 술에 비해 대부분 알콜도수가 높은 편이므로 자신의 주량을 믿고 계속 마시면 취하기 쉽다. 이러한 것을 염두에 두고 조금씩 요령을 피우며 마시는 것이 좋다.
중국인들의 음주 문화 중 재미있는 것으로 '벌주'내기가 있다. 초대를 받고 늦게 도착했을 벌주로 석 잔을 마셔야 하며, 시권(猜拳)이라는 놀이를 해서 질 경우 또 석 잔을 마시는 풍습이 있다.
중국인들은 술자리를 통해 만든 친구를 매우 가깝고 친근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술자리에서의 실수로 그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면 아무리 친구가 되고 싶어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차단돼 친해지기가 어렵다. 술버릇이 험한 사람과 자리를 함께 하는 것을 매우 꺼려하며 그들은 이러한 주객(酒客)을 좋지 않은 의미로 '지우꾸이(酒鬼)'라 호칭하며 따돌림 한다.
중국인들에게 술은 닫혔던 입을 열게 하고, 마음을 열고, 나아가서는 삶의 빗장을 여는 열쇠가 될 수 있다. 반면 그 반대의 경우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것을 늘 유념하고 그들과 더불어 삶을 도모해야 할 시에는 반드시 전통의 음주 문화를 제대로 인식해 올바르게 처신해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