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제도적 살인에 따른 사형제도에 대한 조사분석)

 1  (경영학]제도적 살인에 따른 사형제도에 대한 조사분석)-1
 2  (경영학]제도적 살인에 따른 사형제도에 대한 조사분석)-2
 3  (경영학]제도적 살인에 따른 사형제도에 대한 조사분석)-3
 4  (경영학]제도적 살인에 따른 사형제도에 대한 조사분석)-4
 5  (경영학]제도적 살인에 따른 사형제도에 대한 조사분석)-5
 6  (경영학]제도적 살인에 따른 사형제도에 대한 조사분석)-6
 7  (경영학]제도적 살인에 따른 사형제도에 대한 조사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제도적 살인에 따른 사형제도에 대한 조사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형제 폐지는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온 세계 공통의 논란거리다. 나라마다 시대마다 결론이 달랐고, 지금도 의견이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는 실정이다. 국제사면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사형제도가 있는 나라는 미국, 중국, 일본, 한국, 사우디아라비아 등 80여 개, 사형제도가 없거나 사실상 폐지된 국가는 1백여 개로 알려져 있다.
사형제 폐지에 대한 찬반 논리는 뜨거운 감자답게 모두 명분이나 이론적 뒷받침이 뚜렷해 우열을 가리기 힘들다. 폐지론자들은 국가에 의한 살인행위 방지와 사형제의 비인도성, 국가 교화 기능의 포기, 사형과 흉악범죄 발생률의 통계적 무관함, 오판(誤判) 가능성, 정치적 악용 우려, 생명의 천부적 특성 등을 내세운다.
그러나 폐지 반대론자는 폐지론을 '감상적 사고에 기초한 소박한 억지'라며 피해자 인권 보호와 응보성, 흉악범죄 억제 효과, 인면수심 범죄의 흉포화 추세, 사면권 남용, 오판 및 악용 가능성의 제도적 보완 등을 주장하고 있다.
사형제에 대해 위에서 살펴보았다. 생명은 무엇보다 소중한 것이다. 사형제는 인간의 생명을 국가가 박탈하는 제도적 살인일뿐이다. 특히 법관의 잘못된 판단으로 무고한 생명이 희생될 가능성이 내재돼 있고 오심임이 확인돼도 원상회복이 불가능하다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김대중 대통령이 한때 사형수였듯이 정치적으로 악용될 소지도 있다. 사형제 존속론자들이 내세우는 흉악범죄 예방효과도 학설이 엇갈리는 실정이다. 그리고 이미 세계 108개국이 사형제를 폐지한 것도 이런 이유들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제도인 사형 제도에 대한 가치 판단 역시 그만큼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과연 사람이 사람을 죽일 수 있는 권리를 가질 수 있을까? 만약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명확히 내릴 수 있다면, 우리는 사형에 대한 태도 역시 명확히 확립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