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쟁과정치사회] 종교의 정치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국가성립과정에서의 종교
2. 정치에 내재화된 종교
3. 정치 전면에 등장한 종교
(1) 네오콘
1) 네오콘에 대해서
2) 유대인 네오콘의 이론적 스승 : 레오 스트라우스(1899∼1973년)
3) 부시 행정부의 리쿠드파(Likudniks)
4) 네오콘 = 기독교 근본주의자들
(2) 시아파 vs 수니파
1) 시아파와 수니파에 대해서
2) 시아파와 수니파의 차이점
3) 각 이슬람 국가의 종교정책
4) 시아파와 수니파의 전쟁
5) 레바논 사건
4. 이라크 전쟁은 종교 전쟁인가?
(1) “이라크 전쟁은 하나님 명령”
(2) 교회 대상 표적 테러
(3) 이라크 전쟁은 종교 전쟁인가?
본문내용
2. 정치에 내재화된 종교
EX1.) 사우디아라비아의 정치
사우디아라비아의 정치체제는 군주제로서 정교혼합정체(政敎混合政體)이다. 국왕은 왕인 동시에 종교상의 수장이며 와하비즘을 건국의 기초이념으로 하고 있다. 국왕의 권한은 입법·사법·행정 등 각 방면에 걸쳐서 절대적이지만 무제한은 아니며, 이슬람법과 관습법에 따르도록 의무화되어 있다. 이슬람법은 울라마라고 불리는 이슬람교 장로들에 의해 해석·운용된다. 파드 국왕이 서거한 후 2005년 8월 1일에 즉위한 압둘라(ABDALLAH bin Abd al-Aziz Al Saud)가 국왕(제6대) 겸 수상이다.
성문헌법은 존재하지 않고 정당도 인정되지 않지만 1992년의 왕령으로 정부 부처의 권한과 의무가 명시된 법령이 반포되었다. 각료는 행정적으로 국왕을 보필하고, 입법면에서는 자문기구가 법안을 제출하여 국왕이 재가하면 칙령이 된다. 4년 임기의 150명 의원으로 구성되는 자문기구는 의회 성격이 강하지만 왕에 의하여 임명된다. 왕과 왕족회의가 실권을 장악하고 있으며, 특히 황태자의 발언권이 강하다. 왕족 내의 신구세력의 갈등, 신흥 중산계급의 등장, 이란·시리아·리비아 등 아랍 급진 세력의 선동 등이 정치적 과제로 남아 있다. 최근 사우디아라비아는 정치·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가 엄격한 이슬람교 교리의 지배를 받는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사회이지만, 걸프전쟁으로 인해 국내 이슬람교 정통주의 세력과 테크노크라트 간 반목이 심화되는 양상이 어느 정도 나타나고 있다. 2003년 각료회의는 지방의회를 구성하고 의원수의 반을 선거에 의하여 선출하도록 하는 계획을 공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