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KINOMICS(위키노믹스)

 1  WIKINOMICS(위키노믹스)-1
 2  WIKINOMICS(위키노믹스)-2
 3  WIKINOMICS(위키노믹스)-3
 4  WIKINOMICS(위키노믹스)-4
 5  WIKINOMICS(위키노믹스)-5
 6  WIKINOMICS(위키노믹스)-6
 7  WIKINOMICS(위키노믹스)-7
 8  WIKINOMICS(위키노믹스)-8
 9  WIKINOMICS(위키노믹스)-9
 10  WIKINOMICS(위키노믹스)-10
 11  WIKINOMICS(위키노믹스)-11
 12  WIKINOMICS(위키노믹스)-12
 13  WIKINOMICS(위키노믹스)-13
 14  WIKINOMICS(위키노믹스)-14
 15  WIKINOMICS(위키노믹스)-15
 16  WIKINOMICS(위키노믹스)-16
 17  WIKINOMICS(위키노믹스)-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WIKINOMICS(위키노믹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위키노믹스의 출현 배경 및 개념
2. 위키노믹스
사례1)
1) 위키노믹스의 신세계 – 참여의 시대의 전망과 위험
2) 위키노믹스의 원리
사례2)
3) 위키노믹스 세계에서의 번영
3. 거센 폭풍우
1) 새로운 웹
2) 인구 통계학적 분수령 : 증가하는 협업
2) 협업 경제
4. 피어 파이오니어
사례3)
사례4)
5. 이 책을 통한 느낀점


본문내용
2) 위키노믹스의 원리

기존의 전통적인 비즈니스의 개념 하에서는 정해진 일을 제대로 해내야 기업이 혁신과 차별화에 성공하여 경쟁에서 이길 수 있었다. 우수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고, 지적 재산권을 철저하게 보호하고, 고객에게 관심을 집중하고, 세계적으로 사고하되, 국지적으로 행동하고, 능률적으로 경영과 통제에 힘써야 했다. 그러나 새로운 비즈니스 세상에서는 이 원리들이 불충분하기도 하고, 이러한 접근법이 완전히 부적절한 것으로 드러날 수도 있다.

① 개방성 (Being Open)
회사들은 네트워크, 공유, 자체 조직화를 장려하는 데 대체로 폐쇄적인 태도를 취해왔고, 기존의 통념상 가장 소중한 자원을 가슴 속에 꼭 품고 꺼내놓지 않아야 기업이 경쟁에서 이긴다고 여겨졌다. 하지만 오늘날 경계를 허물고 외부에서 아이디어와 인재를 받아들이는 기업은 내부자원과 능력에만 의존하는 기업보다 훨씬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과학적, 기술적인 진보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은 제품 생산에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분야를 연구하는 것만으로도 허덕이고 있다. 기업이 업계 선두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 회사 벽 너머에서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전 세계 인재 집단에게 문을 활짝 열어야만 한다.
최근 10년 동안 IT업계는 고객의 요구를 감지하고 개방 표준에 대한 관심이 폭증하였다. 기존의 응용프로그램은 다른 벤더의 하드웨어로 이동시킬 수 없었다. 이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컴퓨터 브랜드와 상관없이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MS의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하는 표준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엄청난 수입을 거두었다. IT전문가들이 광범위한 개방형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협업하기 시작하면서, 개방성으로의 전환에 가속도가 붙었다. 그 결과 아파치의 웹서버 , 리눅스의 운영체제, MySQL 의 데이터베이스, 파이어폭스 의 브라우저 등이 나왔고 월드 와이드 웹이 개방성의 대표라 할 수 있다.
이전에는 비밀로 유지하던 기업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회사와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이나 기관은 회사의 행동, 운영, 실적에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주주들은 과거와 다른 방식으로 회사를 감시하고, 고객은 제품의 진정한 가치를 더 잘 알게 되고 사원들은 회사의 전략, 경영방식, 난제에 대한 지식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투명성은 기업 간 거래비용을 낮추고, 사업 망의 순환 속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개방된 기업의 사원들은 회사와 서로에 대한 신뢰가 굳건하므로 결과적으로 비용이 절감되며 혁신 수준과 충성도가 향상된다. 투명성은 사업 성공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힘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막대한 이익을 가져다 주고 있다.

② 동등계층 생산 (Peering)
사례2) 리눅스
1991년 월드 와이드 웹이 발명되기 전 리누스 토발즈라는 이름의 젊은 프로그래머는 단순한 버전의 유닉스(Unix) 운영체제를 만들어 리눅스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리고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리눅스를 공개하였고, 의견을 주고받았던 10명 중 5명의 프로그래머가 리눅스에 실질적인 수정을 가했다. 토발즈는 이 운영체제에 GPL 을 발부하기로 결정하였다. 누구나 무료로 자유롭게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다른 사람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는데 얼마 후 프로그래머 수천 명이 자발적으로 작업한 것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비공식 조직이 만들어졌다. 리눅스는 안정적이고 또한 무료였기 때문에 웹 서버를 호스팅하는 컴퓨터는 물론 궁극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유익한 운영체제가 되었다.

사람들의 협업방식이 간편해지면서 사람들은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하고 지식을 창출하며 역동적으로 공유할 경험을 만들기 위해 자체적으로 조직을 구성한다. 경제 활동을 조직하는 동등계층 상호작용 모델이 소프트웨어 생산뿐만 아니라 다른 유력한 분야에 다양하게 침투하고 있다. 때때로 자체 조직화된 ‘비-시장(nonmarket)’ 생산이 이윤을 창출하는 기업의 기존 활동 영역으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다.
동등계층 생산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굉장히 다양한 동기를 가지고 있다. 그저 재미로 혹은 이타적인 동기로 참여하는 사람들도 있고, 자신에게 직접적인 가치가 있는 무언가를 얻기 위해 참여하는 사람들도 있다. 동등계층 생산이 성공한 이유는 어떤 과제를 해결할 때 계급 구조의 관리 방식보다 훨씬 효과적인 자체 조직화를 활용하기 때문이고 이러한 영향력은 정보 기반 제품의 생산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③ 공유 (Sharing)
예전 방식에서는 독점 자원과 혁신 기술을 특허나 저작권, 상표를 이용해 보호하고 통제해야 했다. 하지만 오늘날 지적 재산과 관련하여 여러 분야의 기업들은 지적 재산 독점시스템을 유지하고 비호하면 할수록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가로막힌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이미 영리한 기업은 앞다퉈 지적 재산이라는 자산 포트폴리오를 일부는 보호하고 일부는 공유하면서 균형적으로 관리한다.
공유의 힘은 지적 재산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컴퓨팅 능력, 대역폭, 콘텐츠, 과학 지식 등 다른 자원으로도 확장 된다. 예를 들어 스카이프 의 소프트웨어는 동등계층의 집단적인 컴퓨팅 능력을 활용하여 인터넷을 이용해 무료로 대화를 나눌 수 있게 하였다. 집중적으로 자본을 투자할 필요 없이 자체 유지 가능한 전화 시스템이 만들어졌으며 이 시스템에는 공유를 원하는 사용자들만 있으면 되었다. 2년 새 스카이프의 사용자는 몇 백배로 늘어났다.

④ 행동의 세계화 (Acting globally)
세계 경제의 성장이 지속되고 생활 수준이 높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