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행정론] 컬쳐노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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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행정론] 컬쳐노믹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컬쳐노믹스

ⅰ. 컬쳐노믹스의 정의

ⅱ. 컬쳐노믹스를 실현한 문화도시 사례와 그 효과

ⅲ. 서울시의 컬쳐노믹스 ‘창의문화도시 마스터플랜’

Ⅲ. 동대문디자인플라자 & 파크

Ⅳ. DDPP (동대문디자인플라자 & 파크) 건설과 관련된 문제점


Ⅴ. 기타 컬쳐노믹스 관련 문제점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컬쳐노믹스의 정의

'컬쳐노믹스(Culturenomics)'는 문화를 뜻하는 '컬쳐(culture)'와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믹스(economics)'를 합성한 조어로서, 덴마크 코펜하겐대학교의 페테르 두엘룬(Peter Duelund) 교수가 1990년 처음으로 제기하였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용어의 개념도 조금씩 변화하였는데, 1990년대에는 해당 국가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현지인을 고용하거나 현지 브랜드를 개발하는 방식으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2000년대에는 문화와 산업의 창조적 융합, 문화의 상품화, 문화를 통한 창의적 차별화로써 고(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개념으로 이해된다.

이미 세계 각국의 주요도시에서는 창의 문화 도시로의 전환을 위한 컬쳐노믹스 계획을 추진, 도시발전과 경제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


ⅱ. 컬쳐노믹스를 실현한 문화도시 사례와 그 효과

1. 뉴욕의 '창의뉴욕건설(2002년)'

브로드웨이, MoMA, 소더비, 뉴욕필, 팝아트 등으로 뉴욕이 1년 간 끌어들인 문화예술 관광객 수는 무려 4천 6백만 명이다. 2005년 한해 뉴욕의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는 212억 달러에 달했으며 160,3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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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의 '창의뉴욕건설'은 ①예술인 창작 공간 제공, 예술분야 세금 혜택, Art Corridor 조성 등의 문화에 대한 경제적 투자 강화 ②질 높은 교육 환경, 자전거․보행중심․compact 환경 등의 창조계층이 선호하는 도시환경 조성 ③WTC(World Trade Center) 내 기념관, 문화기관, 박물관, 공연예술 센터 유치 등의 문화적 재건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2. 런던의 'Creative Capital(2004년)'

런던은 1981년 문을 닫은 뱅크사이드(Bankside) 발전소를 개조해 2000년 '테이트 모던 미술관'을 개관하여 무려 3,000여개의 일자리 창출, 서더크(Southwark)지역 사업체의 순부가가치 5.6% 증가, 연간 461만 9천여 명의 관광객 유치(2002년 기준) 등 '테이트 효
참고문헌
한겨레 신문(http://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324151.html)
민중언론 참세상 2007년 12월 13일
마이데일리 2007년 12월 13일
중앙일보 '영국, 탄광촌 공장을 미술관으로…한 해 방문객 2000만명'
(http://news.joins.com/article/aid/2008/12/09/3263676.html)
서울시 문화국, 󰡔창의문화도시 마스터플랜󰡕, 2008. 4

>> 참고 사이트

서울 컬쳐노믹스 공식 블로그 (http://culturenomicsblog.seoul.go.kr/)
서울시 DDPP 공식 홈페이지 (http://ddpp.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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