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사회학] 북한의 과학기술에 대해

 1  [북한사회학] 북한의 과학기술에 대해-1
 2  [북한사회학] 북한의 과학기술에 대해-2
 3  [북한사회학] 북한의 과학기술에 대해-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사회학] 북한의 과학기술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북한의 과학기술에 대해.......

2. 북한 과학기술 연구기관

3.최근 북한의 과학기술의 동향

본문내용
북한의 과학기술에 대해.......
북한의 과학기술정책은 당중앙위원회의 과학교육부가 중심이 되어 심의하여 마련한 기본 정책방향이 노동당대회에서 결정되면 내각의 국가계획위원회 과학기술계획처에서 경제정책과 합치되도록 성안되어 과학원 및 각급 연구기관과 각 성에 시달된다.
과학원 및 각급 연구기관은 하달된 기본 정책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연구개발 목표를 각 부문별로 수립하여 연구소, 대학, 고등전문학교 등에 하달하고 구체적인 연구과제를 설정하여 각 직할 연구소에서 자체 연구를 추진하게 하는 동시에 타부서에 속하는 연구기관의 연구에 대하여 협의조정한다. 한편 각 성은 해당분야의 구체적인 연구개발 목표를 수립, 공장 및 농장에 시달하여 각각 연구를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북한의 과학기술정책은 정책수립 체계나 계획, 통제방식이 지나치게 당에 의존적이고 자율성이 배제되고 있으며, 정책 내용도 국가 경제목표 지향적이기 때문에 기초과학 연구보다는 기술개발에 치중되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당 과학교육부는 과학기술연구, 기술지도, 기술교육의 정책을 결정하는 최고기관이며, 여기서 결정된 과학기술정책은 도 및 시의 당 과학교육부로 하달되어 당지도체계를 이루는 한편 내각의 계획 및 집행부서로 하달된다.
국가계획위원회의 과학기술계획처는 내각에서의 과학기술 계획부서로서 당 과학교육부에서 하달한 내용을 보다 세분화, 구체화하여 각 행정부서의 기술지도국이나 처로 전달한다. 각 행정부서의 기술지도국이나 처에서는 해당 부서에 대한 생산기술 지도와 산하 연구소의 연구계획, 기술발전 전망계획 등을 수립하게 된다.
2. 북한 과학기술 연구기관
북한의 과학기술 전문 연구기관은 과학원을 비롯 농업과학원, 의학과학원, 제2자연과학원, 원자력연구단지, 각 대학 연구소 등과 각 성 산하 연구소 등이 있는데 이들 연구소는 연구실과 실험실 및 중간 실험공장 등을 가지고 있다. 현재 북한의 과학기술 연구기관 수는 약 300여개로 추산되며 확인된 것은 200여개에 이르고 있다.
과학원은 북한 최고의 과학연구기관으로서 평양시 은정구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1952년 12월 창립되었다. 북한은 1982년 4월 과학원을 정무원의 행정부서로 격상시킨 바 있으며, 1994년 2월에는 국가과학원으로 개칭, 각 부 위원회 산하 연구기관들을 통합하면서 기구를 확대하였으며, 1998년 9월 내각 개편시 다시 과학원으로 개칭하면서 일부 조직을 분리하였다.
과학원의 기구로는 3실 6처 20국 1위원회 기술행정부서가 있고 그 아래에 41개의 연구소, 10개의 분원(지방 1, 연구분원 9)이 있으며, 자체 실험기구를 생산하는 공장과 천문대 등을 두고 있다.
-주요업무로는 외국과의 과학연구 교류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연구활동으로는 연구비 부족으로 전반적으로 부진하지만, 수학.물리분야등 기초과학 및 자원탐사 분야는 상당히 우수한 것으로 보이고, 첨담무기도 개발하는 높은 물리학 수준.물리분야는 입자 물리학.핵물리등을 연구하고 있고 핵융합,레이저,세계적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