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사상과 청소년문제

 1  한국전통사상과 청소년문제-1
 2  한국전통사상과 청소년문제-2
 3  한국전통사상과 청소년문제-3
 4  한국전통사상과 청소년문제-4
 5  한국전통사상과 청소년문제-5
 6  한국전통사상과 청소년문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전통사상과 청소년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청소년 문제의 의미

본론
1.현대사회의 청소년 문제 사례
2.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 전통사상의 이해
1) 효(孝)사상
2) 예(禮)사상
3) 인간존중사상

결론- 한국 전통사상의 이해를 통한 청소년 문제의 해결
본문내용
서론-

최근 우리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 및 문화적인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면서 많은 발전을 이룸과 동시에 사회구조의 변화를 겪으며 가족해체, 핵가족화의 증가를 가져왔다. 이로 인한 오늘날의 청소년 문제가 발생되어 기존의 사회질서와 구조를 송두리째 파괴할 만큼 우리에게 엄청난 충격을 안겨주었다.
이는 여러 해 동안 겪어오면서 해결하려고 노력한 문제였지만 오히려 점점 청소년의 비행을 저지르는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되는 바가 적지 않다.
그렇다면 청소년 문제의 의의는 무엇일까?
사춘기가 시작되는 12세로부터 성인의 역할과 의무를 담당하고 그 권리를 행사하기 시작하는 20세 전후까지의 연령층이 기존 사회구조에 적응하지 못함으로써 초래되는 사회병리현상을 말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있는 것이 청소년비행이다. 청소년비행은 청소년들이 저지르는 각종 일탈행위, 범죄행위 등을 모두 포함하는데 그 종류는 음주, 흡연, 약물복용에서부터 살인, 강도, 강간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며 심각하다.
이러한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잘못된 의식구조로 보고 해결점으로는 한국 전통사상의 이해로 들고자 한다.


본론-

*현대사회에서 일어나는 청소년 문제의 사례

2003년 3월30일에 보도된 뉴스에 따르면 전남에 사는 17살 김군 등 10대 남녀 가출 청소년 9명은 모텔에 혼숙하며 심야에 술에 취해 귀가하는 시민들을 폭행, 1천100만원을 빼앗은 혐의로 붙잡힌 사례가 있고 또한 15살의 백군 등 4명은 인터넷게임머니를 판매한다는 광고로 여고생을 유
참고문헌
미어다음 http://media.daum.net/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
뿌리넷 http://www.poori.net/eth433.htm 한국 윤리사상의 현대적 의의
태극청소년 후원회 http://taekuk.netian.com/tae6.htm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대책
et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