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부모교육론]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

 1  [논문요약][부모교육론]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1
 2  [논문요약][부모교육론]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2
 3  [논문요약][부모교육론]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3
 4  [논문요약][부모교육론]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4
 5  [논문요약][부모교육론]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요약][부모교육론]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의 목적
2. 연구문제
3.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4. 연구대상
5. 실험 절차
6. 프로그램 구성
7. 결과
8. 소감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① 가족 관계 증진을 위해 부모-자녀와의 대화법을 배워서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그 방법으로는 자녀의 말을 잘 들어주고 적극적으로 반영해주고 나전달법을 사용하여 어머니의 말을 걸림돌 없이 전하여 서로의 감정,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도우며 아동이 자기존중, 자기가치, 확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② 교육을 통해 배운 놀이를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놀이 해 봄으로써 자녀의 내면생각, 욕구, 감정을 알게되며 양육방식의 긍정적 변화를 가지게 한다.
③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이론적인 강의보다 집단토론과 역할놀이, 미술활동, 게임, 신체표현 등을 이용하여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려는 것이다.
④ 과제활동으로 자녀와 함께 했던 놀이경험을 다음시간에 토론을 통해 서로 나누면서 자녀의 감정, 개인차, 자율성 등 자녀의 수용능력을 높이도록 돕는다.

2. 연구문제

①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어머니의 양육방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②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어머니-자녀관계를 증진시키는가?
③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어머니의 자녀 감정 수용능력을 높일 수 있는가?

3.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이 연구의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Guerney(1964)가 개발한 부모자녀관계증진 훈련과 Gordon(1970)의 부모역할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 P.E.T)을 적용하여 놀이를 통해 어머니-자녀관계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부모-자녀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자녀와의 대화기법을 익혔으며 의사소통 방법을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어머니의 양육방식을 변화시키도록 했다.

·반복적인 연습 : 집으로 돌아가 배운 것을 활용한 과제활동을 부여.
·활동도구 : 가족 인형세트와 병원놀이 세트
·주의사항 : 자녀와의 놀이를 통한 대화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