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재 듣기 분석

 1  한국어교재 듣기 분석-1
 2  한국어교재 듣기 분석-2
 3  한국어교재 듣기 분석-3
 4  한국어교재 듣기 분석-4
 5  한국어교재 듣기 분석-5
 6  한국어교재 듣기 분석-6
 7  한국어교재 듣기 분석-7
 8  한국어교재 듣기 분석-8
 9  한국어교재 듣기 분석-9
 10  한국어교재 듣기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교재 듣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 듣기 교재 현황 및 필요성
2. 분석 대상
3. 분석의 틀
4. 분석 방법
5. 분석 결과
6. 제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제 2언어 학습의 궁극적인 목표는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을 의사소통적 상황에서 능숙하게 수행하는 것이다. 의사소통이란 이해를 통해 언어적 정보를 내재화하고, 그 언어적 정보로 유의미한 표현을 하는 상호작용이다. 이때 듣기의 역할이 크다.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듣기는 더 이상 일방향의 소극적인 입력이 아니라, 의사소통의 한 편을 담당함(청자)으로써 대화에 참여하여 담화를 구성하는 중요한 축이다. 따라서 원활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듣기 기술을 가르치고 학습할 필요가 있다. 이는 단순히 형태적 정보를 입력하는 것을 넘어 유의미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전략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학습자는 일상생활에서 많은 듣기 상황에 노출되는데, 그 가운데 학습자가 그 모든 정보를 듣고 입력하는 것이 언제나 가능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럴 필요성도 그리 높지 않다. 즉, 학습자는 학습자 자신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전략적이고 능동적인 듣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앞서 말했던 것과 같이 이것은 학습에 의해서 가능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좋은 교재와 교수 방법이 구비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듣기 교재를 살펴보는 것은 의사소통 가능한 한국어 교육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현재 듣기 교재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 현황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그것들은 어떻게 구성이 되었으며, 의사소통적 관점에서의 듣기 기술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는지, 혹 문제점은 없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만약 그들 교재에 문제가 있다면 가능한 개선점은 무엇이며 소략하게나마 더 나은 듣기 교재를 위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 더불어 모색할 것이다.
위의 분석을 위해 듣기의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준거가 필요하다. 듣기는 구어적 특성과 밀접하기 때문에 듣기 교재에는 구어적 실제성과 실제 의사소통에 필요한 정보성, 학습자의 숙달도 면에서의 적합성, 나머지 기능(말하기, 쓰기, 읽기)과의 통합성, 학습자 스스로의 주도적 듣기 활동 독려 등을 담고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이해영(2001a)과 Cunningsworth(1995)를 통해 분석 척도를 마련하였음을 밝혀둔다.

참고문헌
이해영 (1999). 한국어 듣기 교육의 원리와 수업 구성, 10-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해영 (2001).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12-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해영 (2001). 한국어 교재의 언어 활동 영역 분석, 12-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Cunningsworth, A. (1995). Choosing your Coursebook. Heinemann.
Grant, N. (1987). Making the most of your Textbook. London: Longman
오미라 ․ 이경아 ․ 이해영 ․ 안성희 ․ 원은영 (1998). Exciting Korean: A Practical Listening Guide.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경희대학교 한국어교육부(2002), 한국어 초급Ⅰ,Ⅱ, 경희대학교 출판국.
서강대학교 한국학센터(2002), 서강 한국어Ⅲ,Ⅳ 서강대학교 한국학센터.
Bernard Hartle & Peter Viney, New American STREAMLINE, Oxford Pres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