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판넨베르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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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판넨베르그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말-------------------------------------------------2

Ⅱ.판넨베르그의 삶과 사상----------------------------------------2

Ⅲ.판넨베르그에서 있어서의 계시-----------------------------------3

Ⅳ.판넨베르그의 기독론------------------------------------------6

Ⅴ.판넨베르그의 성경관------------------------------------------7

Ⅵ.희망의 하나님-----------------------------------------------8

Ⅶ.판넨베르그의 인간학------------------------------------------9

ⅰ. 인간과 세계 개방성----------------------------------------10

ⅱ. 역사속의 인간--------------------------------------------11

ⅲ.현대 인간학과 신의 사고-------------------------------------11

Ⅷ.나오는 말--------------------------------------------------12

*** 참고문헌-------------------------------------------------13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판넨베르그를 연구함에 있어서 먼저 밝혀둘 것은 '희망의 신학'을 주제로 작업에 착수했으나 정작 몰트만에 관한 자료만이 산재할 뿐, 판넨베르그에 관한 자료가 부족하다 못해 휘귀했다는 점이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 먼저는 그의 삶(양력)의 살펴보고, 그의 사상을 연구하려고 한다. 그가 이른바 판넨베르그 학파의 첫 작품인 '역사로서의 계시(Offenbarung als Geschichte)'에서 말하는 계시의 개념을 필두로 그가 말하는 역사와 계시의 관계를 먼저 말하려고 한다. 그것은 그의 사상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기초가 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기독론과 직접적인 연관을 같게 되는데, 이는 예수 역시도 계시 가운데의 일부분으로 인식하는 그의 사상에 기인한다고 하겠다. 이어서 우리는 그가 말하는 인간학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그는 앞서 말한 보편역사에 바탕을 두고 인간학에 관한 연구를 내놓는다. 이 연구는 인간이 본질적으로 절대적이고 초월적인 상대인 하나님을 향하여 자신을 무한히 개방시켜 나가는 세계 개방적 존재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판넨베르그에게 있어서 인간학은 조직신학의 테마들 중 한 구성요소 정도의 의미를 넘어선다. 곧, 그에게 인간학의 장은 현대의 무신론적 토양에서 신을 이야기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되는 것이다. 그는 인간 본성의 이러한 미래지향적 존재론을 성서적 기독교적 부활소망과 연관시키는데(그의 기독론의 문제는 바로 여기에서 기인한다. 예수조차 마지막 부활-성도들의-에 대한 잘못된 기대를 가졌다고 한다). 인간은 그의 규정의 세계 개방성에 있어서
참고문헌

김명용. "판넨베르그의 생애와 사상". [기독교 사상], 1988.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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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주, 「현대신학」 성지원, 1994.


스탠리 그렌츠, 로저 올슨 . [20세기 신학]. 신재구 역. 서울: IVP,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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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ster E. McGrath. [역사속의 신학 -그리스도교 신학 개론-]. 김홍기, 이형기, 임승만, 이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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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__________________. [인간이란 무엇인가?]. 허혁 역. 서울: 성광문화사, 1981.

____________________. [인간학 I (인간본성론)]. 박일영 역. 경북: 분도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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