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불트만의 종말론 이해와 그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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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불트만의 역사이해에 있어서 결정적 원리를 이루는 것은 '종말론'이며, 종말론은 불트만의 신학에 있어서 가장 중심적인 개념인 동시에 그의 신학의 방법론을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불트만의 역사이해는 철저히 종말론적 역사이해라고 말할 수 있겠다. 불트만의 역사이해는 "역사는 종말론 안으로 삼킨"바 되었으며 그의 종말론과 역사이해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어서 교의학의 전통적 이해를 벗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불트만은 종말(Eschaton)을 단순히 미래적인 것으로 이해하지 않고 현재적인 것으로, 곧 개인의 실존을 의미하는 구체적 역사 안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그리고 역사의 과정이란 과거로부터 시작하여 현재를 거쳐 미래를 향하여 진행되고 있는 단순한 시간의 흐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로부터 현재 안으로 들어와서 현실화되어 나가는 종말의 실현 과정으로 이해하였다. 그리하여 불트만은 "종말론을 역사적으로", "역사를 종말론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물론 불트만에게 있어서 이 역사란 개인의 실존의 역사를 의미한다. 그러나 불트만은 본래적 의미의 역사는 세계사난 민족사가 아니라 개인의 실존의 역사라고 생각한다.
불트만의 종말론 및 오늘날 신학자들의 종말론의 원리를 형성하고 있는 종말과 역사에 대한 이와같은 이해의 성서적 근거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에 있다. 즉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미래적 종말은 하나의 역사적 사건으로서 결정적으로 성취되었으며, 복음의 선포를 통하여 현재적 사건으로 언제나 다시금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은 세계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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