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박경리 문학작품에 나타난 인간 존엄과 죽음의 모티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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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사] 박경리 문학작품에 나타난 인간 존엄과 죽음의 모티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박경리가 발표한 1955년에서 1959년 사이의 그의 초기 소설들에는 전후 사회 상황이 분명하게 내재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경리는 당대에 사소설 작가라는 소리를 들었다. 정한숙, .고려대 출판부, 1982, p.264.
사소설이라는데 대한일반 증거로서는 대개 작가가 전쟁 이후 사람살이의 어려운 문제들을 객관화시키지 못한 채 자신의 사사로운 삶의 형태 안에 가두었다는 점이 제시되곤 한다. 이에 대한 박경리의 반론은 “자기를 떠난 작가가 일찍이 있었던가? 작가는 자기를 통하여 인간을 보지 않는가?”였다. 그의 초기 작품 곳곳에서 작가 자신의 자전 요소가 부인되기는 어렵다. 하지만 박경리의 소설이 사소설이냐 아니냐 하는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사소설이라는 틀 문제가 아니라, ‘자기의 객관적 형상화’를 통한 ‘풍부한 사상성의 구현’이다. 송하춘, 이남호,,나남 출판사,1994,p.240.

박경리의 문학적 삶에는 고통과 즐거움이 같이 있다. 박경리의 경우 이 희비의 편차가 어느 작가보다도 크다. 박경리는 종종 "나는 슬프고 괴로웠기 때문에 문학을 했으며 훌륭한 작가가 되느니보다 차라리 인간으로서 행복하고 싶다."는 말을 하곤 했다. 그만큼 작가가 겪어야 했던 고통의 양과 질은 무한하고도 질겼다. 불행한 출생, 남편과 아들을 잃는 슬픔, 그리고 암 선고 등의 여러 불행이 그의 삶 주변을 집요하게 서성거렸던 것이다. 그러나 이 고통을 딛고 작가가 뿜어낸 소설적 향기는 짙은 것이었다. 박경리의 『불신시대』, 『전장』, 『토지』 등이 없는 한국 소설사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그의 문학사적 위치는 지고하다.
작가를 떠난 작품이란 없다.
참고문헌
. 송하춘 이남호 편, , 나남, 1994
. 변정화 서정자 전혜자, 국학자료원,1998
. 정한숙, , 고려대출판부,1982.
. 이재선, 한국문학주제론, 서강대출판부, 1989
. 이재선. < 대한국소설사>민음사. 1991
, 류보선. 비극성에서 한으로 운명에서 역사로. 작가세계,1994. 가을
. 박경리. 작가는 왜 쓰는가, 작가세계,1994 가을.
. 한국문학연구회, 토지 비평집 3,솔 출판사,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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