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론] 은유에 대해서-사설과 인터넷소설비교

 1  [의미론] 은유에 대해서-사설과 인터넷소설비교-1
 2  [의미론] 은유에 대해서-사설과 인터넷소설비교-2
 3  [의미론] 은유에 대해서-사설과 인터넷소설비교-3
 4  [의미론] 은유에 대해서-사설과 인터넷소설비교-4
 5  [의미론] 은유에 대해서-사설과 인터넷소설비교-5
 6  [의미론] 은유에 대해서-사설과 인터넷소설비교-6
 7  [의미론] 은유에 대해서-사설과 인터넷소설비교-7
 8  [의미론] 은유에 대해서-사설과 인터넷소설비교-8
 9  [의미론] 은유에 대해서-사설과 인터넷소설비교-9
 10  [의미론] 은유에 대해서-사설과 인터넷소설비교-10
 11  [의미론] 은유에 대해서-사설과 인터넷소설비교-11
 12  [의미론] 은유에 대해서-사설과 인터넷소설비교-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미론] 은유에 대해서-사설과 인터넷소설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2.1 사은유(死隱喩, deadmetaphor)란?
2.2 사은유의 종류
3. 1 사설
3.2 내 사랑 싸가지
3.3 사설과 인터넷 소설의 비교
3.4 문장에서 나타난 사은유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우리는 보통 은유라고 하면 고도로 절제되고 잘 다듬어진 아름다운 미사여구를 떠올린다. 그래서 은유란 보통 사람들이 쓰는 말이 아닌 시나 문학에서나 등장하는 언어로 치부해 버린다. 하지만 실제로 은유는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포함되어 있으며, 우리가 매일 하는 대화 가운데서도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이미 우리의 언어생활 속에 깊이 스며들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이 은유라는 사실조차 잊고 살아간다. 이러한 은유적 표현들을 바로 사은유(死隱喩)라고 한다. 은유임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너무 흔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그것의 은유적 표현이나 감각을 벗어나 일상 언어와 동일하게 취급하게 됨으로써 은유로서의 표현법에서 벗어나 은유의 기능이 죽었다는 의미로 사은유(死隱喩)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사은유의 정의와 그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구체적 문장들에서 그 내용을 찾으며 그 종류와 그 빈도를 조사해 보려고 한다. 특히 그 조사 대상을 신문의 사설과 인터넷소설로 하였다.
사설을 그 대상으로 한 이유는 신문의 사설이 가장 논리적인 문장이기 때문이다. 사설이라고 하면 사람의 이성과 판단력, 그리고 논리적 설득력이 가장 뛰어난 문장이다. 게다가 신문은 그 사실성과 성실성을 그 바탕으로 깔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화려한 수사나 미사여구보다는 건조하고 딱딱한 논조로 일관하게 된다. 그런 사설에서도 은유적인 표현을 찾을 수 있을까, 그리고 찾을 수 있다면 어떤 은유가, 어느 정도 드러날까 궁금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터넷 소설을 그 비교대상으로 한 것은 가장 감상적인 글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인터넷 소설은 그 작가가 다양하다. 특히 요즘 우리나라는 인터넷의 보급률이 높아 초등학생들부터 80대 노인까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인터넷의 작가로 등장하고 있는 연령대도 다양하며 감상적인 내용들 담고 있는 인터넷 로맨스소설의 경우 자신들의 감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당사자들, 즉 10대들이 인기 작가로 등장하고 있다. 그래서 그들의 작품은 감정에 솔직하고 문장 역시 대화체에 가깝다. 그래서 그들의 문화와 대화를 그대로 반영한다. 그래서 은유적 표현이나 많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특히 본론에서 거론하게 될 ‘내 사랑 싸가지’의 경우 인터넷 소설에서 시작하여 그 인기가 높아 책과 영화로까지 제작되었다. 하지만 그 영화의 평은 10대와 그 외의 세대들에게 극과 극으로 나타났다. 10대의 경우 폭발적 성원을 받았으나 그 외의 세대들의 경우 그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였다. 그렇다는 것은 가장 변화에 민감하고 개성적이며 감각적 언어를 사용하는 10대들의 감성을 그대로 반영했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은유적 표현도 많이 사용되었을 것이라고 짐작되었다.
따라서 이성적이고 논리적이며 사회에서 신뢰와 존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