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슬리부흥운동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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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웨슬리부흥운동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서론---------------------------4

Ⅱ. 18세기 영국 부흥운동 이전의 일반적 문제점들--------------5

1.이신론의 영향-------------------------------------------------------5
2.정치적 상황---------------------------------------------------------6
3.침체된 교회의 신앙---------------------------------------------------6
4.경제적 문제---------------------------------------------------------7
5.노예 문제-----------------------------------------------------------8
6.부도덕성의 문제------------------------------------------------------8

Ⅲ. 부흥운동가 존 웨슬리의 사회개혁 활동-----------------9

1.신성클럽’의 사회 활동---------------------------------------------9
2.가난한 이들에 대한 활동 ------------------------------------------10
3.경제 활동과 그 정신----------------------------------------------10
4.교육 활동------------------------------------------------------11
5.노예제도에 반대함------------------------------------------------12
6.재소자들에 대한 활동---------------------------------------------12
7.웨슬리신학의 사회적 적용 원리--------------------------------------12

Ⅳ. 18세기 영국의 부흥운동이 미친 사회적 결과들--------------13

Ⅴ.결론-----------------------------------------------17
참고문헌------------------------------------------19
본문내용
이제까지 18세기 웨슬리(John Wesley)의 부흥운동에 대한 역사는 지나치게 신학화(神學化)된 양상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곤 했다. 그러나 역사 진행의 동인(動因)을 언제나 신학적인 범주에서만 찾고, 또 그 의미를 신학적인 데만 국한시키는 것은 자칫 편협한 시각의 역사관을 낳게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역사 자체를 진솔히 대하기 위해서는 신학화된 장벽을 뛰어넘어 역사의 저변에 깔려 있는 여러 문화적, 사회적 요소들을 수집하여 새롭게 접해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 글은 이와 같은 동기와 관심을 가지고, 특히 사회적인 면에서 웨슬리의 부흥운동을 재조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18세기 웨슬리의 부흥운동은 비단 수많은 영혼을 구원했을 뿐만 아니라, 부패한 영국사회를 갱신하는데 역시 큰 영향을 미쳤다. 정치, 문화, 경제, 사회 등 많은 면에 있어서 유럽 전역에 새로운 이상을 보여 주었던 것이다. 브레디(J. Wesley Bready)는 이같은 웨슬리 부흥운동의 주된 본질은 도덕적 의와 내적인 자유를 향한 그의 열정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보았다.J. Wesley Bready, England: Before and After Wesley(New York, 1971), p.200.
웨슬리는 참된 신앙이란 “인간의 개선을 위한 여러 가지 선한 행실을 열매 맺는 인간 영혼 속의 하나님의 생명”Ibid., p.296.
이라고 이해했던 것이다.
웨슬리는 부흥운동과 함께 다양한 사회개혁 활동을 펼쳐나갔다. 그는 Foundery의 교회를 편물공장으로 만들어 실직자들에게 일자리를 주었으며, Foundery, Bristol, West Street 등에 의료원을 설치하여 병자들을 돌보았다. 또한 교회에 빈민학교를 설립하여 무산(無産) 아동들의 교육을 맡았으며, 가정구조회를 설립하여 의류나 음식을 수집하여 빈민들에게 나누어주었다. 근면한 빈민자들을 위하여 빈민은행을 설치하여 그들에게 저리(低利)로 대부해 주어 그들의 생업을 도와주었으며, 서점을 경영하여 이 서점의 이익금은 모두 구제와 전도를 위해 사용하였다. 이 이외에도 웨슬리는 교도소 방문을 정기적으로 하였으며, 노예제도 반대운동과 금주운동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교육에도 관심이 많았던 웨슬리는 Moravian학교 방문의 영향으로 New House라는 학교를 설립하였으며, Newcastle에는 고아원을 설립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 복음운동의 지속적인 역사는 부정한 것을 방어하는 능력으로 나타났다. 영국에서 노동자운동(Labour movement)이 일어났을 시기에, 막스주의자들의 무신론과 관념적 합리주의자들의 기승에도 불구하고 실천적 기독교의 영향력은 ‘맛을 지닌 소금’의 역할을 충분히 해냈다. 그런가 하면 역사성을 지닌 부흥운동의 저력은 교리지상주의자들과 정치적 투기꾼의 음모에서도 영국을 지켜낼 수 있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복음운동의 능력은 큰 사회적 개량의 원동력이 되었다.
웨슬리 부흥운동의 사회적 조명에 대한 연구를 위해 본 소고는 먼저 웨슬리의 부흥운동이 일어나기 전의 사상적, 교회적 상황은 어떠했는지, 그리고 그 운동이 필연적으로 치유해야만 했던 당시 사회의 일반적 문제점들은 무엇이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 도서



I. Wesley's Writings
Journal: The Journal of John Wesley. Standard Edition. 8 vols. ed. N. Curnock. London, 1938.
Letters: The Letters of John Wesley. Standard Edition. 8 vols. ed. J. Telford. London, 1931.
Sermons: Wesley's Standard Sermons. 2 vols. ed. E. H. Sugden. London, 1921.
Works: The Works of John Wesley. 14 vols. ed. Wesleyan Conference Office in London. Grand Rapids, Michigan, 1959.


II. Secondary Sources
Anderson, William K.(ed.). Methodism. Chicago: The Methodist Publishing House, n.d.
Bready, J. Wesley. England: Before and After Wesley. New York: Russell & Russell, 1971.
Cameron, R. M. Methodism and Society in Historical Perspective. New York, 1961.
Davies, Rupert E. Methodism. London: Epworth Press, 1976.
Edwards, Maldwyn. John Wesley and the Eighteenth Century: A Study of His Social and Political Influence. London: The Epworth Press, 1955.
MacArthur, K. W. The Economic Ethics of John Wesley. New York, 1936.
Marquardt, Manf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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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슬리 부흥에 대해 잘 나타나있는 논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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