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_문법_교수학습방법

 1  8장_문법_교수학습방법-1
 2  8장_문법_교수학습방법-2
 3  8장_문법_교수학습방법-3
 4  8장_문법_교수학습방법-4
 5  8장_문법_교수학습방법-5
 6  8장_문법_교수학습방법-6
 7  8장_문법_교수학습방법-7
 8  8장_문법_교수학습방법-8
 9  8장_문법_교수학습방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8장_문법_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8장 문법 교수․학습 방법
1. 문법 지식의 교육적 접근 양상과 시사점

2. 문법 지식의 학습 현상과 과정
(1) 문법 지식의 학습 현상․학습 과정 및 구조
(2)교수․학습 방법상의 시사점

3.문법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현상
(1)교수학적 변환의 개념

4.학습자의 문법 지식 활용 양상
본문내용
8장 문법 교수․학습 방법
1. 문법 지식의 교육적 접근 양상과 시사점
‘쉐플러(Scheffler)’는 지식에 대한 세 가지 철학적 전통을 정리하고, 교육과 관련하여 숙고해야 할 인식론적 문제를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다. 이 중 교육적 소통 상황과 관련하여 의미 있는 것은 “어떻게 하면 지식을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가?”라는 문제이다.
현행 교육 과정에서는 문법 교육과 관련된 것은 국민 공통 기본 교양의 국어지식 영역과 일반 선택 과목의 『국어 생활』, 심화 선택의 『문법』 과목이다. 이러한 문법 교육에서 문법 학자 또는 국어학자는 문법 현상과 본질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그 특징과 원리를 글로 기술하고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비해 국어 교사는 학습자의 사고 발달 수준에 맞게 문법 현상을 선택해서 가르쳐야 하며, 동시에 학습자가 그 문법 현상과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점검해야 한다. 따라서 국어 교사가 ‘쉐플러’가 주장한 “어떻게 하면 지식을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효과적으로 반응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학습자들이 문법 지식을 학습하는 과정이나 현상을 알아야 한다. 둘째, 문법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이다. 이는 국어학자가 기술한 문법 현상과 지식을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맞게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 셋째, 학습자가 교사로부터 배운 문법 지식을 활용 양상이다.

2. 문법 지식의 학습 현상과 과정
(1) 문법 지식의 학습 현상․학습 과정 및 구조
학습을 훈련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라고 정의할 때, 학습 현상은 학습의 결과를 말한다. 이에 비해 학습 과정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기저의 행동 기제 또는 내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학습 현상은 관찰 가능한데 비해 학습 과정은 관찰 가능한 행동이나 현상을 통하여 추리한 것이다.
문법 교육은 국어학자들이 연구하여 기술한 내용을 가르치는 것인 동시에 학습자들이 언어로 표현하고 표현된 언어를 이해할 때 작용하는 내재된 문법 능력을 가르치는 것이다. 문법 현상은 다음과 같은 구조로 설명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최지현 저, 역락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8장 요약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