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

 1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1
 2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2
 3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3
 4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4
 5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5
 6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6
 7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7
 8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8
 9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9
 10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10
 11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11
 12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12
 13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13
 14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14
 15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15
 16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취업규칙의 필요성과 그 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1) 취업규칙이란?
(1) 취업규칙의 정의와 필요성
(2) 취업규칙의 기능과 한계점
(3) 취업규칙의 효력
2) 취업규칙의 기재사항
(1) 임금
(2) 근로시간
(3) 채용내정, 시용제도, 수습제도

3) 취업규칙의 불이익 변경
4) 신고절차
5) 취업규칙의 신고와 비치
6) 취업규칙과 근로계약 , 법령 및 단체협약의 관계
7) 사례로 알아보는 취업규칙
8) 노측 VS 사측 의견 제시하기

3.결론
취업규칙 조사를 마치며


취업예정자가 알아야 할 상식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취업, 취직, 입사, 인턴, 연봉. 졸업할 나이가 되어가면서, 어쩌면 대학생이라는 신분이 되는 순간부터 학생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을 단어들이다. 직장을 얻는 것이 인생을 사는데 있어서 전부를 차지하는 일은 아니라 생각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전부를 차지하는 일이 되기도 한다. 즉,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 ‘취업’이라는 일은 떨어지려야 떨어질 수 없는 일이 된 것이다.

취업을 하게 되면 근로자는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게 되고, 취업규칙이라는 기준을 만나게 된다. 회사에는 다양한 규정이 존재할 수 있는데 ‘취업규칙’이란 다양한 사규 중에서 특히 근로자의 근로조건과 복무규율에 관해 사용자가 작성․적용하는 일방적인 규정이다. 이때 취업규칙은 해당 사업 또는 사업장의 근로관계의 중요한 기준으로서 사용자나 근로자 모두에게 지켜야 할 준칙으로서 작용하고 있다. 오늘날처럼 직업과 노동의 형태가 다양하고 대량적이며 반복적인 경우에는 개개의 근로조건을 매번 사용자와 근로자가 구체적으로 정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형적으로 이미 마련된 근로조건을 양 당사자가 수용하여 근로조건의 내용으로 하는 형태를 취하게 되는데 이러한 근로계약의 과정에서 사용자가 일방적으로 근로자에게 제시하는 근로조건의 총체를 취업규칙이라 한다. 간혹 취업규칙이라고 하면 사규 중에서 ‘취업규칙’이라고 명시된 것만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타당한 생각이 아니다. 판례는 근로조건과 복무규율에 관해 사용자가 정한 것이라면 사규, 사칙, 복무규정, 사고처리규정 등 명칭에 관계없이 취업규칙이라고 보고 있다.(대판 93다30181, 1994.5.10) 또한, 사용자는 근로형태, 근로직종 등의 특수성에 따라 또는 사무소 별로 근로자의 일부에게 적용되는 다양한 취업규칙을 작성하여 사용할 수 있다.

학생들이 졸업을 하고 취직을 하게 되면 누구나가 바로 이 ‘취업규칙’을 만남으로 일을 시작하게 된다. 즉, 사업장, 회사에서 올바른 노사관계, 근로관계를 이루기위해서는 이 ‘취업규칙’란 무엇이며, 어떤 내용들을 담고 있는지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본문에서는 취업규칙이란 무엇이며, 필요성과 그 내용들을 알아보도록 하며, 이해하기 쉽게 사례를 통해 취업규칙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취업규칙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고 있는 불이익변경에 대한 내용으로 노측과 사측의 의견으로 나누어 이야기해보고자 하며, 마지막으로 취업규칙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느꼈던 점과 함께 취업예정자가 알아야할 상식으로 마무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판례노동법」. 유성재. 법문사. 2008
「노동법 해설」. 윤희준. 한국경제신문. 2008
「알기 쉬운 노동법」. 배동희. 홍문사. 2008
「노동판례 비평」.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노동위원회.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2004
「노동법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구건서. 중앙경제사 .1996
「현대노사관계론」. 민경호·신건호. 무역경영사. 2009
「사례로 풀어쓴 노동법 해설」. 윤희준. 한국경제신문. 2008
논문- 「취업규칙의 법리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이대우. 2008

출처
노동부 http://www.molab.go.kr/
노동부 워크넷 http://www.work.go.kr/

기사출처
http://hapt.co.kr/sub_read.html?uid=8612
하고 싶은 말
취업규칙이란 무엇이며, 필요성과 그 내용들을 알아보도록 하며, 이해하기 쉽게 사례를 통해 취업규칙을 알아보았습니다.
취업규칙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고 있는 불이익변경에 대한 내용으로 노측과 사측의 의견으로 나누어 이야기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취업규칙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느꼈던 점과 함께 취업예정자가 알아야할 상식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