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국문학] 평민 독자의 입장에서 본 춘향전의 주제

 1  [논문요약][국문학] 평민 독자의 입장에서 본 춘향전의 주제-1
 2  [논문요약][국문학] 평민 독자의 입장에서 본 춘향전의 주제-2
 3  [논문요약][국문학] 평민 독자의 입장에서 본 춘향전의 주제-3
 4  [논문요약][국문학] 평민 독자의 입장에서 본 춘향전의 주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요약][국문학] 평민 독자의 입장에서 본 춘향전의 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독자와 텍스트, 그리고 작품의 의미
3. 평민의 입장에서 읽는 「춘향전」
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춘향전」의 주제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구현되고 있는가 하는 것은 그간 여러 학자들에 의해 거듭 연구되 온 부분이다. 그렇지만 「춘향전」 자료들과 기존 연구를 여러 각도에서 재검토해 볼 때, 문제의 아주 본질적인 국면이 충분히 해명되지 못한 채로 남아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작품 텍스트와 그것을 수용하는 독자 간의 역학관계가 제대로 밝혀지지 못하였다는 사실이 바로 우리가 주목하는 점이다. 그 동안의 연구는 대개 작중인물의 성격과 갈등구조로부터 작품의 의미를 이끌어내는 방식을 취하였던바, 이러한 연구방법은 소설작품의 의미를 ‘온전하게’ 드러내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본다. 작품의 의미란 그 텍스트를 받아들이는 ‘주체(곧 독자)’의 의식 속에서 실현되는 것인바, 독자가 텍스트에서 무엇을 어떻게 읽어내는가를 밝히는 것이 긴요한 과제가 되는 것이다. 물론 독자는 어디까지나 텍스트로부터 의미를 도출하는 것이니, 텍스트의 중요성은 격하될 수 없다. 관건은 텍스트에 종속되지 말고 텍스트와 독자 사이에 형성되는 의미의 역학관계를 충실히 따질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이제 이 논문에서 필자는 바로 그 역학관계에 주목하여 우리의 고전 「춘향전」의 주제를 새롭게 드러내는 작업을 수행하려 한다. 이 논문에서는 작품 분석을 전개함에 있어 그 중 ‘평민 독자’에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필자가 「춘향전」의 여러 독자층 가운데 특별히 ‘평민’에 초점을 맞추게 된 데는 두어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일반 평민들이야말로 「춘향전」의 진지하고도 성실한, 중추적인 수용자였다는 사실이다. 둘째, 이 자료는 판소리적인 요소를 짙게 내포하고 있는 이본으로, 이 이본이 판소리적이라는 것은 ‘별춘향가’라는 제목에서부터 감지되며, 사설구성의 율동성 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미 김동욱 선생이 이 이본을 두고 “판소리적인 뉘앙스를 그대로 지니고 있는 것이 특색”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김동욱, 앞의 글, 399면 참조.
문체나 내용 등에서 평민문학적 면모를 짙게 지니고 있다. 셋째, 무엇보다도 이 자료는 높은 작품성을 갖추고 있다. 인물의 성격이나 갈등의 전개양상 등이 아주 현실감 있게, 핍진하게 형상화돼 있다.

2. 독자와 텍스트, 그리고 작품의 의미

독자와 텍스트의 역학관계를 따진다고 할 때 연구자가 독자의 입장에 서서 작품을 보는 것은 필연적인 작업과정이 된다. 바로 그 작업의 충실성 여부야말로 논의의 성패를 가름하는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평민 독자의 입장에서 「춘향전」의 의미를 읽어낸다고 할 때, 연구자가 진정으로 당대 평민 독자의 입장에 서서 과연 그들이 작품을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