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행정의 개념과 역할/임무 및 발달과정

 1  체육 행정의 개념과 역할/임무 및 발달과정-1
 2  체육 행정의 개념과 역할/임무 및 발달과정-2
 3  체육 행정의 개념과 역할/임무 및 발달과정-3
 4  체육 행정의 개념과 역할/임무 및 발달과정-4
 5  체육 행정의 개념과 역할/임무 및 발달과정-5
 6  체육 행정의 개념과 역할/임무 및 발달과정-6
 7  체육 행정의 개념과 역할/임무 및 발달과정-7
 8  체육 행정의 개념과 역할/임무 및 발달과정-8
 9  체육 행정의 개념과 역할/임무 및 발달과정-9
 10  체육 행정의 개념과 역할/임무 및 발달과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 행정의 개념과 역할/임무 및 발달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체육 행정의 의의

2. 체육행정의 개념
1. 체육의 개념
2. 행정의 개념
3. 체육 행정의 개념

3. 체육행정의 유사개념
1) 체육관리
2) 체육경영

4. 체육 행정가의 역할과 임무
-역할-
-임무-

5. 체육 행정학의 발달과정
1. 체육 행정학의 태동
2. 점진적 성장과정

6. 체육 행정학의 전망과 과제
1. 체육행정연구의 과학적 접근
2. 체육행정의 연구방법 및 연구영역의 탐색
3. 체육행정학회의 질적 발전과 학회지 발간
본문내용
당시 체육의 개념이 Hitchcock(1881)에 의하여 "체육의 교육", "체육에 관한 교육"이라는 내용으로 정립되자 체육은 체육발달, 체력증진, 건강 또는 위생을 목표로 하는 체육활동으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전통적 인식은 "physical culture(신체 문화)"나 "physical training(신체 훈련)"과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어 군대 또는 학교체육의 프로그램에서 대근활동, 운동기술증진, 건강, 피로제거 등을 포함하는 "physical fitness"개념으로 현상화 되었다.
그러나, 1910년대를 전후하여 체육이 신체의 교육(education of physical)이냐 아니면 신체를 통한 교육(education through physical)이냐 하는 것을 놓고 논쟁이 재기되었고, 1930년대에 이르러 Williams와 Oberteuffer 등의 "체육은 신체활동을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인간을 형성하는 교육의 한 분야"라는 주장이 받아들여지면서 신체를 통한 교육의 개념으로 전환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체육의 정의는 1960년대 체육이 학문적 전문성을 갖추게 되면서 신체운동 자체에 대한 기본개념, 방향, 운동지각 향상에 대한 관심을 움직임 교육(movement education)에서 인간 움직임(human movement)으로 발전하면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체육의 하위학문으로는 체육사 및 철학, 체육심리 및 사회학, 체육행정 및 관리, 체육교육과정, 체육생리학, 체육역학 등이 있다.
이상과 같이 체육에 대한 개념은 시대, 이념, 지역적 특성에 따라 그 정의를 달리하며, 과거 신체단련을 주요 기능으로 하던 체육은 각 시대의 변동에 따라 건강, 운동, 레크리에이션, 인격완성, 국민단합, 세계평화에의 기여 등의 수단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체육이 전통적으로 '신체에 관한' 또는 '신체를 통한' 교육적 활동이라는 협의의 범주를 벗어나 현대를 살아가는데 있어 국가뿐만 아니라 개인의 복지를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체육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측면 또한 다른 교육들과는 구별되어 그 독자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2. 행정의 개념
행정은 국가를 단위로한 정부의 활동으로 구현되므로 움직이는 정부(governemnt in action)라고도 표현한다. 정부가 구현하는 공공목적은 사회적 존재인 사람들간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당연히 행정의 주체는 국민이다. 행정활동에 소요되는 자원을 국민이 부담한다는 현상을 염두에 둔다면 더욱 분명할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체육행정의 명확한 정의는 내릴 수 없지만, 그동안 학자들이 연구한 것을 토대로 정의해 보았으며, 지금까지 체육행정과 유사한 개념으로 쓰여진 체육관리 및 체육경영 등의 개념들도 구분하였습니다.
끝으로, 체육행정의 발전을 위해서 체육행정가들이 갖추어야할 역할 및 임무 등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