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통전문가의 역할

 1  [공학]교통전문가의 역할-1
 2  [공학]교통전문가의 역할-2
 3  [공학]교통전문가의 역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학]교통전문가의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통공학은 기술개발과 실천을 위한 과학이지만, 일반적으로는 도로교통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연구대상으로는 신속 ·안전 ·경제적인 도로교통의 확보, 자동차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시키기 위한 도로의 구조, 교통관리방법, 도로에 접하고 있는 토지의 이용 등인데, 자동차의 배기가스나 소음 등 공해방지라는 측면에서의 도로도 연구과제로 되어 있다.
그리고 사회활동의 증가에 따른 교통량 증가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교통 전문가의 향후 활동은 사회적으로도 그 의미를 더해 가고 있다. 교통공학과의 교과 과정을 이수하는 동한 '산업 인력 관리 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통 기사 1급』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 및 실력을 갖추게 되며, 졸업 후에는 각 기업체와 설계 용역 회사, 교통관련 연구소, 서울시 및 지방자치 단체의 교통 전문 요원, 국영 기업체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학문적 범위를 넓히기 위하여 대학원 진학 및 해외 유학의 길을 선택할 수도 있다. 점점 심해지는 교통난을 비롯하여 점차 만성화 되어가는 도시문제의 중요성과 심각성을 감안할 때 균형 있는 국토개발을 위한 도시공학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 각 시도에는 도시계획을 전담하는 부서를 두고 도시계획을 전담하는 부서를 도고 있어 도시계획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다. 건설부를 비롯하여 경제기획원, 상공부 등의 정부기관이나 대기업에서 도시전문가로 일할 수 있다. 또한 주택공사, 토지개발공사, 도로공사와 지하철공사 등에서도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공업화, 도시화에 따른 대기, 수질 오염의 심화는 우리가 먹고 마시며 피부로 느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할 필요가 있고 날로 폭증하는 교통문제는 실생활의 혈관이며 손과 발의 역할을 하는 교통 및 도로공학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한다. 노후 된 도시의 재개발문제, 신도시계획문제 등은 공학도로서의 임무감과 문제해결에 따른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교통공학은 교통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교통전문인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매우 높아져 중앙 정부 및 지방 자치단체에서 교통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미 총무처에서 5급 기술고등고시 및 7급, 9급 공무원 채용을 위해 1994년에 교통직 공무원제도를 신설하였으며 국가자격제도로는 교통기사 1급, 교통기술사 등이 시행되고 있으며,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많은 교통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각종 교통관련 연구소, 지방자치단체, 전문기술용역업체 등에 진출하게 된다. 특히 사회 간접자본(SOC)에 대한 민간기업의 활성화로 인하여 교통전문인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