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

 1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1
 2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2
 3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3
 4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4
 5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5
 6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6
 7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7
 8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8
 9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9
 10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10
 11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11
 12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12
 13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13
 14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14
 15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15
 16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16
 17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17
 18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18
 19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19
 20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원론] 마케팅 사례 비교(스타벅스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STARBUCKS의 소개
2. 환경 분석
- 거시환경
- 미시환경

3. 경쟁 분석
- 파스쿠치
- 커피빈 & 티리프
- McCafe(맥카페)
- 던킨 도너츠
4. 고객 분석
5. 자사 분석
- SWOT 분석
- 4P 분석

6.STP전략
7. 향후 스타벅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4)커피제국의 탄생

슐츠는 스페셜커피의 시장 가능성이 무궁무진 할 것으로 전망했다. 당시 소비의 주도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베이비 붐 세대의 등장은 슐츠에게 이러한 확신을 심어주기에 충분했다. 그들에게는 건강, 가족, 가벼운 사교모임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자리 잡고 있었고, 그와 같은 욕구를 스타벅스가 충분히 실현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슐츠는 믿었다. 따라서 그의 사업전략은 단순했다. 어느 누구도 강력한 리더로서 자리 잡고 있지 못한 스페셜커피 시장에서, 전국적인 지명도와 충성도를 지닌 1위의 업체로 먼저 자리매김하는 것이었다.
그는 스타벅스가 제공하는 스페셜커피와 바리스타의 서비스, 그리고 매장에서 느낄 수 있는 분위기와 낭만이면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했다. 사업 초기 슐츠가 스타벅스에서 실현하고자 했던 비전은 스타벅스를 단순한 소비재로서의 커피가 아니라 특별한 질과 서비스와 만남의 공간을 제공하는 브랜드화 된 커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슐츠의 이러한 전략은 적중했다. 1987년 6개의 매장, 100명의 종업원으로 시작한 스타벅스는 이후 10년 만에 2만 5000명의 종업원과 13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진 전국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다. 오늘날에는 북미 전역은 물론 일본, 싱가포르, 한국에도 진출, 세계적 기업으로 도약하였다. 오늘날 스타벅스는 과거 Coke가 그랬던 것처럼 미국인에게 커피 이상의정서적 일체감을 주는 문화적 상징이다. 어떤 지역사회에서는 스타벅스가 마치 현관 앞뜰의 연장인 것처럼 사교모임을 편안하게 가질 수 있는 제3의 장소가 되었다. 이제 스타벅스는 미국인의 사회 문화생활의 일부로서 자리 잡고 있다


(5)스타벅스의 유래

이름의 유래

스타벅스란 이름의 유래에 대한 많은 이야기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이야기는 모비 딕에 관련된 것이다. 스타벅스는 허만 멜빌(Herman Melvile)의 소설 에 나오는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ck)이 커피를 좋아하는데서 가져온 이름이라는 것. 하지만 이 설명은 절반만 맞고 절반은 틀린 이야기이다. 처음 이름을 지을 때는 에 나오는 배의 이름인 '피쿼드(Pequod)'로 지으려 했으나 피쿼드(피는 오줌, 쿼드는 교도소를 연상시킴)를 마시러 오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는 주변의 반대를 듣게 된다. 그 후 창업자는 시애틀과 관련된 이름을 짓고자 고민하다가 금세기 초 붐이 일었던 시애틀 근방 레이니어(Rainier)산의 스타보(Starbo)라는 광산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짓게 된다. 그런데, 후에 이것이 스타벅 항해사와 발음이 유사하다는데서, 그것과 결합되어 스타벅스가 되었다는 것이 그 이름에 대한 더 정확한 설명일 것이다.

로고의 유래

스타벅스의 로고는 두 차례 변경되었다. 로고를 처음 변경한 이유는 인어의 가슴이 선정적이라는 비난 때문이었다고 한다. 이어서 그것을 다시 변경한 것은 두 꼬리가 갈라진 모습이 강한 성적 암시를 주고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사이렌(Siren)(로마에서는 Seiren). 바다의 요정.(바로 앰뷸런스 사이렌의 어원이 된 단어.) 이 로고는 16-17세기 노르웨이 목판화를 참고로 만들어 졌다고 한다. 아름답고 달콤한 노랫소리로 지나가는 배의 선원들을 유혹하여 죽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들을 홀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