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의 거장들을 찾아서

 1  르네상스의 거장들을 찾아서-1
 2  르네상스의 거장들을 찾아서-2
 3  르네상스의 거장들을 찾아서-3
 4  르네상스의 거장들을 찾아서-4
 5  르네상스의 거장들을 찾아서-5
 6  르네상스의 거장들을 찾아서-6
 7  르네상스의 거장들을 찾아서-7
 8  르네상스의 거장들을 찾아서-8
 9  르네상스의 거장들을 찾아서-9
 10  르네상스의 거장들을 찾아서-10
 11  르네상스의 거장들을 찾아서-11
 12  르네상스의 거장들을 찾아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르네상스의 거장들을 찾아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⑴ ‘르네상스의 거장들’ 이란 주제를 선택하게 된 동기
⑵ 보고서 방향

Ⅱ. 본론

⑴ 르네상스란 무엇인가?
⑵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들
⑶ 르네상스의 거장들 -(미술)
① 레오나르도 다빈치
② 미켈란 젤로
③ 라파엘로
④ 반 아이크
⑷ 르네상스의 거장들 -(문학, 학문)
① 단테
② 보카치오
③ 페트라르카
④ 마키아벨리
⑸ 르네상스의 거장들 -(건축)
① 브루넬레스키
② 미켈로초
③ 브라만테

Ⅲ. 결론 및 의의, 소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누군가 ‘재생, 부활을 뜻하는 말로 14~16c에 일어났던 인간중심의 미술운동은?’하고 물어보면 르네상스라고 답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르네상스의 배경과 그 시대의 주역들에 관해서 물어본다면 분명 말문이 막힐 것이다. 나는 고등학교 때 단순히 암기하기만 한, 유럽을 한 세기 동안이나 풍미했던 이 운동에 대해서 정확히 그리고 구체적으로 연구해 보고 싶었다.
미술과, 건축, 문학, 학문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예술영역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킨 르네상스
시대. 그리고 그 시대를 이끌어갔던 각 영역의 거장들과 그들의 작품 및 작품의 성격, 개인의 특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Ⅱ. 본론
⑴ 르네상스란 무엇인가?
르네상스(Renaissance)란 `재생`, `부흥` 을 뜻하는 말이다. 여기서 재생, 부활 한다는 의미의 내면에는 고대와 르네상스 사이의 기나긴 기간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가 작용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는데, 르네상스란 말은 16세기 이탈리아의 미술가였던 바사리의 레나시티에서 유래했다. 인간 정신의 회복을 바탕으로 중세의 신중심의 미술에서 인간 중심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했으며, 초자연적인 중세 미술에 반대하여 인간과 자연의 현세적인 아름다움을 긍정하는 사실적인 미술이다. (※시오노 나나미의 ⌜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에서는 르네상스라는 용어를 ‘작품을 통해서 보고 싶고, 알고 싶고, 이해하고 싶다는 욕망의 분출’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유럽역사에서 르네상스라고 불리는 대략 15세기와 16세기의 시기는 커다란 변혁의 시대였다. 이때에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의 큰 윤곽이 결정되었다. 유럽의 여러 왕국들은 강국으로 성장했으며 종교와 사상 및 행동에서 변화들이 있었다. 이러한 변화들은 특히 이탈리아에서, 위대한 예술가들의 작품 속에 많이 반영되었다. 이러한 것들은 서서히 일어났으며 많고도 다양한 원천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르네상스 사상의 토대가 됐던 주된 변화는 인간이 ‘모든 사물의 중심이자 척도’라고 하는 인간 자신에 대한 새로운 자각이었다. 이러한 자각은 14세기 전체를 거치면서 시인, 철학자, 인문학자들에 의해 고대세계의 문헌들이 재 발견됨으로써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을 통해 실현되었다.
참고문헌
․ 르네상스의 미술 하인리히 뵐플린 지음, 안인희 옮김 (humanist)
․ 르네상스(The Renaissance) 폴 존슨 지음, 한은경 옮김 (을유문화사)
․ 르네상스의 미술 로자 마리아 레츠 지음, 김창규 옮김 (도서출판 예경)
․ 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한길사)
하고 싶은 말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