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게임의 역사 분석

 1  컴퓨터 게임의 역사 분석-1
 2  컴퓨터 게임의 역사 분석-2
 3  컴퓨터 게임의 역사 분석-3
 4  컴퓨터 게임의 역사 분석-4
 5  컴퓨터 게임의 역사 분석-5
 6  컴퓨터 게임의 역사 분석-6
 7  컴퓨터 게임의 역사 분석-7
 8  컴퓨터 게임의 역사 분석-8
 9  컴퓨터 게임의 역사 분석-9
 10  컴퓨터 게임의 역사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컴퓨터 게임의 역사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969~1979년
1980년~1985년
1986년~1989
1990년~1995년
비디오 게임의 역사
pc 게임의 역사
본문내용
온라인 게임의 역사의 출발점은 일리노이 대학에서 1961년에 도입한 일명 플라토

(PLATO, Progrmmed Logic for Automatic Teaching Operations)라 불리는 네트워크 시스템이었습니다. PLATO는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1972년에는 1000명의 동시 접속자를 수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래 PLATO는 교육 전산화를 위한 시분할 시스템을 의미했으나, 1967년 릭 블룸(Rick Blomme)에 의해 게임 플랫폼으로 활용되었습니다.

블룸은 원격 네트워크 기반에서 작동되는 최초의 멀티플레이어 게임인 MIT스페이스 워2인용 버전을 개발하였습니다. 사실 스페이스워는 1962년 MIT의 스테픈 러셀, 피터샘슨, 댄 에드워즈 그리고 마틴 그랫츠에 의해 메인 프레임 컴퓨터 PDP-1에서 최초로 구현되었으나 일반적으로 릭 블룸의 PLATO버전을 네트워크 게임의 시초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 이후 여러 멀티플레이어 게임들이 PLATO용으로 서비스되기 시작했습니다. 1972년에는 최대 32명까지 플레이가 가능한 스타트렉 기반의 우주 전략 게임인 엠파이어가 개발되었는데 플레이어들이 로그인하면 우주선 형태의 물체에 탑승하게 되고 팀을 형성해서 행성의 자원과 군대를 공유하는 방식이었습니다.

1년후, PLATO에는 에어파이트와 토크 오 매틱이라는 항공 시뮬레이션 게임이 도입되었는데 사실상 오늘날의 인터넷 채팅 룸의 개념이 여기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이 게임은 처음으로 플레이어들이 가상 아바타를 통해 서로 인터랙션 하고 플레이할 수 있었던 게임이었기 때문에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토크 오 매틱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기호에 따라 가상 세계에서 이름과 연령, 성별의 선택을 할 수 있었습니다.

1974년에는 최초의 게임인 아바타와 오블리에트가 탄생하였는데 이 게임들은 던전 앤 드래곤스의 영향을 받은 게임으로 유명하며, 그보다 1년 전인 1973년에 이미 데이브 아네슨과 개리 가이객스가 게임 룰 북을 출간하기도 하였습니다. 아바타는 위저드리 시리즈의 기원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블리에트는 PLATO에서 서비스한 최초의 그룹 플레이 3D던전 게임이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