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

 1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1
 2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2
 3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3
 4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4
 5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5
 6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6
 7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7
 8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8
 9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9
 10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10
 11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11
 12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12
 13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13
 14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14
 15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15
 16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16
 17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nix의 마케팅 성공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태승 트레이딩에 대하여
2. Nix에 대하여
1) 제품의 특징
2) 소비자 target
3) 다양한 상품

1. 제품전략 (yuppie 족을 잡아라 - NIX의 탄생)
2. 가격전략 (우리는 고급화로 간다)
3. 유통전략 (상권을 보호하라)
4. 광고전략 (광고는 After Service 다)
5. Promotion 전략의 실례
Ⅲ. 결 론
본문내용
태승 트레이딩의 마케팅 전략 - 1994∼1996 NIX 를 중심으로

닉스가 출범할 당시 패션 시장의 마케팅 환경을 살펴보면, 우선 미시 환경요인으로 주목할 요인은 경쟁사와 소비자 동향이었다. 94년도의 패션 시장은 국내 청바지 시장이 수입 브랜드의 독무대가 되어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겟유스트, 게스, 켈빈 클라인 등의 외국 브랜드가 독차지하고 있었고, 이들은 막대한 자본과 기술을 내세워 판촉, 광고 등을 강화하고 있었다. 한 편 소비자들은 상품 구입시 디자인과 색상을 점차 중요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커져 가는 성향을 보였고, 당시 고가로 판단되는 7-9만원대의 외국 브랜드의 청바지를 구매하는 소비자 층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였다. 반면, 서구 취향의 디자인이 한국인의 체형에 맞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만도 늘어가고 있었다. 사회적 요인으로는 경제, 기술, 문화 요인이 주요 분석 대상이었다. 경제는 안정적 성장 추세에 있었으며 진 시장의 전체 규모는 점차 팽창할 추세였고, X 세대의 등장, 미시족 신드롬 등의 문화 현상이 점점 개성을 중시하는 사회 문화적 여건의 성숙을 나타내 주는 지표로 작용하고 있었다. 기술적 측면에서 국내 진 시장은 아직 소재 개발이나 물 빼기(워싱) 작업등이 해외와 비교해 뒤떨어져 있는 상황이었다. 결국 전반적인 경제 안정에도 불구하고 패션시장은 경쟁사들의 난립으로 다소 불황에 빠져 있었고, 경쟁력이 떨어지는 국내 진 브랜드와 몇몇 해외 브랜드는 저가 정책으로 방향을 선회, 판매량을 늘리려는 전략을 펴고 있었다. 이런 마케팅 환경 속에서 국내 시장의 진에 대한 인식의 흐름은 흔히 노동자 계층이 일을 할 때 입는 옷이라는 개념에서 캐릭터 진의 개념으로 유행이 바뀌어 가고 있었다. 즉, 외출할 때 혹은 여가 생활을 즐길 때 입는 옷이라는 개념으로, 이러한 예에 속하는 브랜드는 게스, 겟유스트 등이 있다. 여기에 닉스는 국내 시장 최초로 패션 진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패션 진이란 외출복의 개념을 뛰어 넘어, 양복과 같이 코디네이션이 가능하여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는 개성을 지닌 고급 진의 개념이였다. 아울러 옷을 파는 것이 아니라 패션과 문화 '보이지 않는 상품'을 팔아야 하며 결국 이를 통해 외국 브랜드와 경쟁해서 이겨야 한다는 인식 역시 이러한 마케팅 환경 평가에서 비롯된 것이다.

1. 제품전략 (yuppie 족을 잡아라 - NIX의 탄생)
위와 같은 배경하에서 탄생한 것이 국내 고유 브랜드인 닉스(NIX) 이다. Target Marketing 작업을 통한 닉스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시장 세분화를 통해 상품 구매자를 구분하여 target consumer 를 결정하였다. 닉스 상품의 target consumer 는 전문적인 직업을 가지고 있고, 생활에 불편이 없는 정도의 소득과 도전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대학을 졸업한 사람이다. 컴퓨터와 인터넷을 잘 다루고 나이는 20대이며 음악과 영화를 좋아하고 여행을 즐기는 여피족의 모습과 가까운 가상적인 소비자였다. 여피족이 현실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지가 불투명한 당시 상황에서 닉스는 오히려 소비자 계층을 '개발해 낸다'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다음은 시장 표적화 작업으로 가상적인 소비자로 설정한 여피족에 어울리는 고가의 진시장이 표적이 되었다. 고급진 시장은 아직 형성 초기 상태였지만 팽창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판단했다. 그리고 market positioning 은 세련되고 편안한 최고 품질의 고급 진으로 결정하였다. 기존의 고급진과 구별되도록 소재나 디자인 모든 방면에서 더 고급이라는 느낌을 주는 전략이었다. 따라서 가격은 기존에 없던 가격대인 10만원대, 유통은 주로 백화점이며, 인구 밀집 지역보다는 소비상권 중심, promotion 은 차별화되고 고급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통일성으로 마케팅 전략이 세워졌다. 그러나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여러 위험 요소를 지니고 있었다. 당시 가장 큰 모험은 가격결정에 있었다. 외국 유명 브랜드의 진의 가격이 7-9만원대였는 데, 닉스는 10만원대의 가격을 내세우는 것은 위험스럽다는 평가도 있었다. 하지만 이전에 '스톰 오브 런던' 을 통해 고가진에 대한 가능성을 타진한 바 있었고, 닉스를 스톰매장을 통해 시험 마케팅 (test marketing) 한 결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과감하게 가격을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