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백석 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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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사] 백석 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서론


1930년대는 한국의 현대시에서 시적 언어와 시 정신의 본질에 대한 탐구가 가능해진 시대라고 했다. 1930년대 시의 문학사적 의의라고 하면 응당 모더니즘과 순수 서정에의 지향을 꼽을 것이다. 백석 역시 이 시기를 대표하는 시인 중의 한 사람이다. 특히 그의 시는 1930년대 후반의 한국 현대시가 지향하고자 했던 시적 성과를 통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인정받는다. 그의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혼란에 빠졌었다. 자료를 수집하자면 끝이 없었고, 커다란 맥을 짚을 수도 없었다. 그래서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를 요약하는 것을 중심으로, 부수적인 설명을 덧붙여나가기로 한다. 백석의 시는 소소한 옛날이야기처럼, 재미난 감동을 준다. 그 소소함 속에 숨겨진 힘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약력

본명은 기행(夔行). 아버지의 영향으로 일찍부터 신식교육을 받았다. 1918년 오산소학교를 거쳐 오산중학교를 마치고 조선일보사 후원 장학생으로 일본 아오야마 학원[靑山學院]에서 영문학을 공부했다. 귀국하여 조선일보사에 입사, 〈여성〉에서 편집을 맡아보다가 1935년 8월 〈조선일보〉에 〈정주성 定州城〉을 발표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1936년 조선일보사를 그만두고 함경남도 함흥 영생여자고등보통학교 교
1조 김유미, 박성민, 박재현, 이우석, 유진열, 이하나, 조세현, 조현주

사로 있었으며--
만주 신징[新京]에 잠시 머물다가 만주 안둥[安東]으로 옮겨 세관업무를 보기도 했다. 해방 후 고향 정주에 머물면서 글을 썼으며, 6․25전쟁 뒤에는 북한에 그대로 남았다. 1936년에 펴낸 시집 〈사슴〉에 그의 시 대부분이 실려 있으며, 시 〈여승 女僧〉에서 보이듯 외로움과 서러움의 정조를 바탕으로 했다. 〈여우 난 곬족〉(조광, 1935. 12)․〈고야 古夜〉(조광, 1936. 1)에서처럼 고향의 지명이나 이웃의 이름, 그리고 무술(巫術)의 소재가 자주 등장하며 정주 사투리를 그대로 썼는데, 이것은 일제강점기에 모국어를 지키려는 그의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사슴〉 이후에는 시집을 펴내지 못했으며 그 뒤 발표한 시로는 〈통영 統營〉(조광, 1935. 12)․〈고향〉(삼천리문학, 1938. 4)․〈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南新義州柳洞朴時逢方〉(학풍, 1948. 10) 등 50여 편이 있다. 시집으로 1987년 창작과 비평사에서 〈백석시전집〉과 1989년 고려원에서 〈흰 바람벽이 있어〉 등을 펴냈다.

참고문헌
고형진 편,『백석』, 새미출판사, 1996.
김영익,『백석 시문학 연구』, 충남대학교 출판부, 2000.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4.
오세영,「한국 모더니즘 詩의 전개와 그 특질」, 『20세기 한국시 연구』, 1990.
이동순 편,『백석시전집』, 창작과비평사, 1997. 4.
조동일,『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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