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

 1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1
 2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2
 3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3
 4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4
 5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5
 6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6
 7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7
 8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8
 9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9
 10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10
 11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11
 12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12
 13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13
 14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14
 15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15
 16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16
 17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17
 18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18
 19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19
 20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조선업의 노사갈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II. 현대중공업 노사관계의 개관

III. 현대중공업의 노동과정과 현장권력

IV. 현대중공업의 인사노무관리체제

V. 신경영전략과 작업장 권력

VI. 맺음말

본문내용
한국의 조선산업은 짧은 기간내에 경이적인 성장을 계속하여 세계의 주목을 받아 왔다. 1975년에 불과 61만 G/T의 건조량으로 세계시장점유율 1.2%에 불과했던 한국의 조선업은 1995년에는 541만 G/T의 건조량으로 세계시장점유율 24.9%를 차지하며 일본(930만 G/T, 점유율 42.7%)에 이어 세계 2위의 조선산업국으로 성장했다.
한국 조선업이 이처럼 짧은 기간내에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에 대해서는 국제시장구조의 변화, 정부의 적극적 지원정책 등의 요인도 있지만 가장 결정적인 것은 비용경쟁력과 선박인도기간의 단축이며, 그 중에서도 일본에 비교한 상대적 저임금과 장시간노동이 주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조선산업에서는 노동력의 조직적 동원과 관리능력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1987년의 노동자대투쟁 이전까지는 조선산업에서의 노동자 관리방식은 병영적 통제로 특징지어진다. 이 시기의 노동통제는 저임금, 장시간 노동, 현장관리자의 직접적, 비인격적, 전근대적 통제 등을 그 특징으로 하였고 노동자들은 노동조합의 결성마저 불가능한 상태에서 무권리 상태로 남아 있었다.
1987년의 노동자대투쟁과 그에 따른 노동조합의 설립 이후 사태는 일변하였다. 조선산업 노동조합은 한국 노동운동의 전위적 핵심으로 떠올라 강력한 투쟁력을 발휘하였고, 이에 따라 급속한 임금상승, 근로조건의 개선과 더불어 현장권력 역시 상당 부분 노동자, 노동조합의 통제하에 들어갔다.
자본은 이러한 현장권력의 이동을 하나의 위기상황으로 인식하고 이의 재탈환을 위한 여러 가지 제도와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노동조합 역시 자본측의 이러한 기도에 저항하면서 현장권력의 유지를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제 조선산업에서 현장권력의 장악을 둘러싼 노사간의 갈등은 태풍의 눈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 논문은 이러한 한국 조선산업에서의 현장권력의 장악을 둘러싼 노사간 갈등양상을 한국 최대의 조선업체인 현대중공업의 사례를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이 주로 의존하고 있는 자료는 󰡔현대그룹 노사관계 진단 연구보고서󰡕(이하 󰡔보고서󰡕)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