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친화적 지역개발 제도의 구축방안

 1  환경 친화적 지역개발 제도의 구축방안-1
 2  환경 친화적 지역개발 제도의 구축방안-2
 3  환경 친화적 지역개발 제도의 구축방안-3
 4  환경 친화적 지역개발 제도의 구축방안-4
 5  환경 친화적 지역개발 제도의 구축방안-5
 6  환경 친화적 지역개발 제도의 구축방안-6
 7  환경 친화적 지역개발 제도의 구축방안-7
 8  환경 친화적 지역개발 제도의 구축방안-8
 9  환경 친화적 지역개발 제도의 구축방안-9
 10  환경 친화적 지역개발 제도의 구축방안-10
 11  환경 친화적 지역개발 제도의 구축방안-11
 12  환경 친화적 지역개발 제도의 구축방안-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 친화적 지역개발 제도의 구축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환경친화적 지역개발의 의의와 정책과제
. 환경 친화적 지역개발을 위한 사례 연구
.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5) 폐광지역 개발계획 및 환경보전의 문제점

폐광지역을 개발시 개발에 참여하는 주민과 참여하지 못하는 주민들간, 개발권에 포함된 지역의 주민과 그렇지 못한 지역의 주민들간에 갈등이 나타날 소지가 있다. 특정지역을 개발계획지구로 지정하는 과정에서 지구외의 주민들이 소외되는 것은 불가피한 현상이나, 개발로 인한 혜택을 가급적 지역에 고르게 분배될 수 있도록 하여 갈등을 최소화하는 대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개발계획중에 민자유치가 지나치게 많다. 민자유치가 많으면, 환경훼손 및 무분별한 개발에 대한 통제력이 약화될 것이다. 따라서 좀 더 철저한 관리 및 감독이 필요하다.
탄광 지역의 특성을 살려서 개발하게 되면 두 가지 이점이 있을 수 있다. 첫째는 탄광이 개발되었던 기존 시설을 이용함으로써 환경을 훼손하지 않고 개발 할 수 있고, 둘째로 다른 지역에는 없고 이 지역에만 있는 관광 자원을 개발함으로써 개발의 특성화가 가능하고 이로인해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다.
한편, 강원개발연구원은 96년 11월 태백, 영월, 삼척, 정선 등 4개 시․군 436 Km의 폐광지역 진흥지구를 대상으로 환경조사를 실시하였는데, 대부분 지역이 천연자연림이며 천연기념물 등 보호대상 동식물이 폭넓게 분포돼 있어 개발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예를 들면 스키장의 야간 조명 따위는 야생동물에서 영향을 많이 준다. 따라서 보전지역에 살고 있는 야생동물들에게 영향을 극소화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레저단지개발계획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1994년에 개최되었던 노르웨이 릴레함메르 동계올림픽에서는 Hamar 올림픽홀의 건설예정지가 조류 보호지역 근처였는데 조류 보호를 위해 그곳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위치를 바꾸었을 뿐만 아니라 건물의 건축방향을 바꾸어 야간에 건물에서 나온 조명이 새들의 수면을 방해하지 않게 하였다. 이런 야생동물에 대한 세심한 배려등이 이 동계올림픽 개최지를 환경친화적으로 개발하게 만들었고 그 결과로 이 지역에 많은 관광객을 유
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