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층 아파트 선호에 대한 분석

 1  초고층 아파트 선호에 대한 분석-1
 2  초고층 아파트 선호에 대한 분석-2
 3  초고층 아파트 선호에 대한 분석-3
 4  초고층 아파트 선호에 대한 분석-4
 5  초고층 아파트 선호에 대한 분석-5
 6  초고층 아파트 선호에 대한 분석-6
 7  초고층 아파트 선호에 대한 분석-7
 8  초고층 아파트 선호에 대한 분석-8
 9  초고층 아파트 선호에 대한 분석-9
 10  초고층 아파트 선호에 대한 분석-10
 11  초고층 아파트 선호에 대한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고층 아파트 선호에 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 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3장. 선행 연구의 고찰
제 4장 결과 및 제안
제 5장 이후의 연구 과제
본문내용
앞으로도 토지가격과 토지개발 비용의 증가가 계속되면 주택사업자들은 투자수익을 보장받으려 주거단지의 고밀화를 위해 초고층아파트를 건설하고자 할 것이다. 또한 정책적으로도 국토이용의 극대화와 토지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초고층아파트의 건설을 장려하고 있으므로 초고층아파트의 건설은 가속화 될 전망이다. 그런데 초고층아파트는 기존의 일반 고층아파트와는 달리 주거환경의 고층성, 대규모성, 고밀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환경적 특성을 유발하므로 초고층아파트의 주거환경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한편 세계적으로 주거환경에 대한 관심은 날로 높아가고 있는데 선진 복지국가에서는 주거환경이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하고 단순히 건물을 세우는 것뿐만 아니라 그 거주 성이나 사회적 시설을 포함한 주생활을 보장하여야 한다는 생각에서 주생활 정책을 펴나가고 있다. 또한 근래에는 인간과 주거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국제적으로 인식되어져 세계보건기구(WHO)는 1972년에 주거 및 보건전문위원회(Expert Committee on Housing and Health)를 개최하였고, 그 연구 보고를 통해 주거환경이 거주자의 심신건강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지적하면서 동시에 주거와 환경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초고층아파트가 가지고 있는 고층성, 대규모성, 고밀성이라는 물리적인 특성에 따라 유발되는 독특한 주거환경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며 기존의 연구들은 거주자의 주의식과 거주후 평가, 화재안전 및 방재에 관한 연구, 외관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으나 초고층 아파트의 설계에 있어서 주동의 중간층에 공용 층을 마련하는 일부 초고층아파트를 제외하고는 일반 고층아파트와 별다른 차이를 두지 않고 설계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