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종교와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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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종교와 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중국의 종교
1. 불 교
2. 도 교
3. 그 밖의 종교

II. 중국의 철학
1. 유가(儒家)
1) 공자(孔子)
2) 맹자(孟子)
3) 한대의 경학 - 유교의 성립
4) 송명이학 - 양명학(陽明學)
5) 청대이후 - 고증학(考證學)

2. 도가(道家)
1) 노자(老子)
2) 장자(壯者)
3) 노장사상 이후

3. 법가(法家)
4. 묵가(墨子)
5. 병가(兵家)
본문내용
1) 민중불교의 대명사, 백련교와 백운교
5대 10국 이후에는 불교가 몰락하였다고 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불교가 민중과 가장 긴밀하게 밀착되었던 시기라고도 볼 수 있다. 선불교는 번쇄하고 비현실적인 논리에 문제를 제기하고 출발하였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자신 역시 비현실적이고 관념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고 말았다. 뿐만 아니라 지식층은 불교가 국가정책적으로 탄압을 받게 되자 대부분 불교룰 외면하였다. 오로지 민중들에 기반을 둔 불교만이 살아남아서 민중들의 해방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민중지향적인 입장에서 투신하는 불교만이 살아남을 수 있었다.

이 시기의 가장 대표적인 민중의 불교는 백련교와 백운교였다. 백련교는 여산헤원의 백련사 운동의 맥을 게승하였다고도 볼 수 있지만, 남송 초기에 자조자원이 시작한 것으로 백련채라고도 부른다. 이는 정토신앙에 바탕을 한 종교결사로서 철저한 계행을 수행하는 염불결사이기도 하다. 교세가 번성하자 탄압을 당해 결사는 금지되고 자원은 유배되었다.

원대에도 백련교는 사교로 계속 금지되었으나 보도는 현정호법에 더욱 힘썼다. 명의 말기에는 미륵신앙이 혼합되면서부터 더욱 강화되어, 미륵의 하생을 선전하면서 민중들을 규합하여 홍건적이라고 불리는 반란군 세력으로 결집하기에 이른다. 청조에서도 백련교도들은 계속해서 반란의 주역으로 그 명맥을 유지하여 갔다.

백운교는 북송말에 공청각이 백운암에서 제창한 민중불교의 한 종파이다. 유, 불, 도 삼교의 일치를 주장한 재가집단이었는데 전통적인 여러 종파에서 이단시되고 관헌으로부터도 탄압을 받았다. 이러한 불교의 민중구원의 실천은 오늘날 중국권에 의해서도 배척할 수 없는 힘으로 남아 불교 신앙의 자유를 인정받고 있다.
2. 도교(道敎)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이 세웠다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臺灣] ·홍콩[香港] 등지에서 중국인 사회의 신앙이 되어 있다.
하고 싶은 말
중국의 종교와 철학보고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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