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

 1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1
 2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2
 3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3
 4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4
 5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5
 6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6
 7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7
 8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8
 9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9
 10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10
 11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11
 12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12
 13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13
 14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14
 15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15
 16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16
 17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17
 18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18
 19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19
 20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1.1. 선정이유
1.2. 수업과의 연관성
2. (주)풀무원의 기업 개요
3. 경영 환경 분석
4. (주)풀무원의 성공 전략
4.1. 사회책임경영
4.1.1. 사회책임경영
4.1.2. 풀무원의 사회책임경영
- 기업 윤리ㆍ사회 책임
- 투자적 사회공헌 활동
- 사업 활동을 통한 사회혁신
- 투명한 경영
4.2. 브랜드 마케팅
5. (주)풀무원의 현재 시장에서의 위상과 성장 가능성

*첨부- 참고 문헌 목록


본문내용
3. 경영 환경 분석

3.1.거시 환경 분석 (Macro-Environment)

1. 경제력의 신장

우리나라는 과거 40여 년 동안 (IMF경제위기 직전까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경제성장률로 가장 오랜 기간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보여 왔다. 세계 은행의 이라는 보고서에서 한국은 1966~96년 사이, 달러 기준으로 연평균 약 6.8%나 성장했고, 그 결과 1996년에는 선진국 클럽이라는 OECD 회원국이 되었다. 이러한 경제의 급속한 성장은 단순히 먹고살기 위한 음식이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식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IMF라는 경제적 불황을 거치긴 했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소비 부분에서의 빠른 회복은 경제 성장으로 인한 식문화에서의 변화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2. 웰빙트랜드와 로하스

① 웰빙트랜드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삶의 유형이나 문화를 통틀어 일컫는 개념을 뜻하는 웰빙은 21C의 시작과 더불어 우리 사회에서 크게 주목받는 하나의 트랜드로 형성되었다. 패스트푸드(fast food)가 일상화된 현대인들에게 슬로푸드(slow food) 운동을 펼치는 것이 바로 웰빙의 한 형태인 것이다. 고도로 발달된 산업이 가져다준 물질적 풍요로 인해서 오히려 정신적인 면에 있어서는 여유와 안정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게 되었다는 목소리에서 나오게 된 이러한 트랜드는 우리 사회에서는 조금 다른 모습으로 적용되고 있다. 육체적으로 건강한 상태일 뿐만 아니라 소속감, 성취감, 여가생활, 심리적 안정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 웰빙은 특히나 소비적인 부분에 있어서 큰 영향력을 갖게 된다. 이러한 웰빙족은 단순한 먹을거리가 아니라 육체적으로 건강할 수 있고 정신적으로 충만함을 얻을 수 있는 식문화를 추구하게 된다. 이는 소비 식품의 고급화를 가져왔고 더불어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다.

② 식품의 안전성이 주요 이슈 → 사회여론 및 위생안전성 중시
"미국산 소고기 수출검역 못 믿겠다”
미국 내수용 소고기가 버젓이 수출검역증명서를 발부받아 국내에 수입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미국의 수출검역 체계에 불신감이 번지고 있다.
요즘 음식 믿을 수 있나 89% "NO!"
"밥상의 안전, 믿을 수가 없다"
유전자조작식품, 아무도 앉지 않는 식탁
환경운동연합, '구멍 뚫린 식품안전' 두 번째 식탁안전 퍼포먼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식품의 안전성은 소비자의 구매에 있어서 결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요소가 되었다. 그러나 광우병 파동, 유전자 조작식품, 조류독감, 쓰레기 만두 파동으로 대표되는 비위생적인 작업환경 등은 식품 산업 전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감을 조장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기업 또한 신뢰감 재고에 힘을 쏟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유기농 식품에 대한 자신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이다.
이웃사랑 정신이란 "자연 그대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드리겠다는 이웃사랑의 정신"으로써 이는 즉 사람(풀무원)과 사람(고객)과의 아름답고 굳센 약속이며,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든다는 풀무원의 의지입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풀무원은 완전 표시제, 식품 생산정보 공개제도, 환경성적 표시 인증 등의 다양한 제도의 확충을 통해 보다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③ 유기농 식품
英,유기농 식품 소비 급증. 웰빙 관심 고조로 77%가구서 소비영국의 유기농 식품 판매가지난 한 해간 11% 증가를 보이며 총 12억파운드 규모로 성장.
美 유기농 식품시장 급속 확대. 금년 150억弗 규모...연 20% 내외 성장.


환경오염이 극심해 지고 있는 지금 위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인스턴트 식품이나, 농약 첨가물의 식품이 한없이 늘어나고 있고, 또한 농산물 개방이 자유로워지면서 농약과 방부제가 가득한 수입 먹거리로 인한 여러 가지 부작용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일반 소비자들의 유기 식품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짐에 따라 채식 제품이나, 유기농 제품 등, 질적으로 우수한 식품의 선호도가 급격하게 상승 되어가고 있다. 무공해 유기농 제품의 선호도는 앞으로도 계속적인 선호도를 유지할 전망이다. 이미 외국의 경우 (독일, 스위스 미국, 일본 등) 환경 농업이라는 구호 아래 유기농산물의 생산과 관리에 일찍이 눈을 떴고, 유기농 제품의 식품 업체나 유통업체는 호황을 이루고 있다.

.......................
04 유기농 인증이라는 훈장
그렇게 자라고도, 국가 기관과 공신력있는 민간 기관의 까다로운 검사 절차를 거쳐 유기농 인증을 받아야 마침내 ‘유기농산물’이라는 자랑스러운 ‘훈장’을 얻게 된다. 국내에서는 친환경 농업 육성법 제16조의 지배를 받아 국립 농산물 품질관리원이 지정한 두 단체가 엄격한 현장 검증과 잔류 농약 검사 등을 거쳐 친환경 농산물 여부를 판단하고 인증을 한다.
05 유기농산물을 먹는다는 긍지
유기농산물을 먹는다는 것은 크게 두 가지로 의미 있는 행동이다. 첫째, 오염되지 않은자연친화적인 영양소를 풍요롭게 섭취하는 건강지향적인 행위가 된다. 둘째, 바로 그런 행위는 우회적으로 지구 환경을 회복시키는 친환경 행위가 된다. 다시 말해 유기농을 먹는 것은 몸을 건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친환경적인 실천 행위가 된다는 것이다. 유기농산물 소비자가 긍지를 느낄 수 있는 까닭은 바로 여기에 있다. 나의 일상의 행위가 공익과 직결된다는 인식-_유기농산물은 바로 그런 긍지를 안겨주는 귀하디 귀한 것이다.



참고문헌
해미쉬 프링클ㆍ마조리 톰슨, 2003,『영혼이 있는 브랜드 만들기 공익마케팅』, 김민주ㆍ송희령 역, 미래의창.
마크 알비온, 2007,『미래 기업의 3C 경영』, 김민주ㆍ송희령 역, 프라임.
필립 코틀러ㆍ낸시 리, 2006,『착한 기업이 성공한다』, 남문희 역, 리더스북.
이부키에이코ㆍ최자령, 2005,『사랑받는 기업의 조건』, 규계원 역, 매일경제신문사.
이동훈, 2006,「소비자 기호공략을 최우선으로 하는 풀무원」, 삼성경제연구소.
풀무원 기업지배구조헌장.(Pulmuone Corporate Governance Charter)
풀무원 기업설명회 07년 3분기 보고서.
식품저널 www.foodnews.co.kr
풀무원 www.pulmuone.co.kr
웰빙트렌드(Well-being)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유기농 식품 패키지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웰빙(Well-being)소비자와 로하스(LOHAS)소비자 중심으로/ 이화선. 국회도서관
KOTRA
인터넷 뉴스: 조선일보, 한국일보, 매일경제신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