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컬 씽킹 도서요약

 1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1
 2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2
 3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3
 4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4
 5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5
 6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6
 7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7
 8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8
 9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9
 10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10
 11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11
 12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12
 13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13
 14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14
 15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15
 16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16
 17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17
 18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18
 19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19
 20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로지컬 씽킹 도서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로지컬 씽킹
제 1부. 글을 쓰거나 대화를 하기 전에
제 1장 상대방에게 ‘전한다’는 것
제 2장 설득력 없는 ‘답변’의 공통된 결함
제 3장 중복•누락•착오를 막는다.
* MECE: 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
제 4장 이야기의 비약을 없앤다.
제6장 논리 패턴을 마스터 한다.
제7장 논리 패턴을 자유자재로 사용하자
글전체 요약
* 토론 주제
본문내용
2. 이야기의 비약

A, B, C에서 어떠한 결론 X를 도출해 냈을 때 그것에 연관성이 없이 비약되어 있다면 이것은 상대방의 이해를 거절하는 것이다. 듣는 사람이 전달자의 결론을 이해할 여지가 없어지는 것이지 때문이다

상대방에게 논리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불필요한 작업을 시키지 않는 것으로 전달자는 사전에 자신의 사고를 빈틈없이 정리하고, 이야기의 중복, 누락, 착오, 비약이 없도록 체크해야 한다.

제 2부 논리적으로 사고를 정리하는 기술

제 3장 중복•누락•착오를 막는다.

1. MECE-이야기의 중복, 누락, 착오를 없애는 기술
-이야기에 있어 전체 집합이 분명하고, 그 전체 집합이 어떤 부분 집합체로 구성되어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 MECE: 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
“어떤 사항과 개념을 중복 없이, 그리고 누락 없는 부분 집합으로 전체를 파악하는 것



다양한 정보를 정리하는 패턴에는 세가지가 있다.

(1) 패턴1 나열식 어프로치: 정보를 나열하는 것 (도표 3-2) 이 패턴의 단점은 열거한 모든 자료가 그것이 전부인지, 누락된 것은 없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2) 패턴2 분류식 어프로치: 일정한 규칙을 토대로 외부에서 들어온 정보를 기계적으로 순서를 정해 구분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시간대별 정리가 해당된다. 이것도 중복될 경우가 많다. 도표 3-3

(3) 패턴3 MECE 어프로치: 정보를 전체 집합으로 본 뒤, 이 전체 집합을 누락도 중복도 없는 어떤 부분 집합으로 나눌 수 있을지를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의 장점은, 답변의 전체와 그것이 이루는 부분이 명시되며 중복과 누락, 착오가 없게 되기 때문에 상대방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술이다.

* 많은 MECE 포켓을 만들자.

하나의 사항을 여러 가지 측면이나 장면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도표 3-5

MECE의 포켓이 만들수록 상대방을 설득할 자유도 그만큼 더 많아지고 또한 독특한 MECE의 기준은 전달자에게 사물을 보는 새로운 방법을 갖게 해주고 창조성을 자극해준다.

* 알아두면 편리한 MECE의 프레임워크

(1) 3C/4C
3C/4C란, 사업이나 기업의 업계 환경을 전체 집합으로 했을 때 3개 혹은 4개의 C로 시작하는 요소를 파악해두면 전체를 망라했다고 생각하자는 약속이다.
3C 혹은 4C는 Customer, Competitor, Company, Channel이다. 시장과 고객의 현황을 알고, 경쟁 현황과 자사 현황을 파악하면 누락이나 중복 없이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2)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타켓으로 하는 고객에게 어떤 특성을 가진 제품을 어떤 가격으로 어떤 경로를 이용해서 어떤 판매촉진 활동으로 도달하게 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3) 플로우, 스텝(흐름과 단계) 도표 3-8
일을 시작에서 끝에 이르기까지의 흐름과 단계로 나누어 생각해보는 방법으로 전형적은 비즈니스 시스템이나 밸류딜리버리 시스템이라 불리는 것이다.

*비즈니스 시스템-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시장에 투입하는 것을 종점으로 했을 때, 기업내에서 필요한 활동을 기획, 개발, 생산, 판매 등의 기능이나 업무 단계별로 정리한 것이다.
*밸류딜리버리 시스템- 기업 활동을 고객에게 무언가 가치를 향유하게 하는 일이라 정의하고, 가치가 고객에게 전달되어 실현되기까지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다. 가치 선택, 가치 창조, 가치 전달이란 3개의 스텝으로 생각하여 각 스텝에서 필요한 업무와 기능, 프로세스를 정리한 것이다.

(4) 효율/효과, 질/양
효율을 생각할 때는 반드시 효과도 고려해야 하는 것으로 하나의 세트 개념으로 기억해야 한다. (질과 양도 마찬가지)

(5) 사실/판단
사실인지 판단인지 정확하게 구별이 되어야 한다.

2. 그룹핑- MECE를 활용한 정보의 정리
그룹핑이란, 많은 정보가 산재해 있을 때 MECE적인 기준을 발견하고, 전체상을 파악하기 쉽도록 몇 개의 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