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

 1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1
 2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2
 3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3
 4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4
 5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5
 6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6
 7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7
 8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8
 9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9
 10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10
 11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11
 12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12
 13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13
 14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14
 15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15
 16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16
 17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17
 18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18
 19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19
 20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백체 문학과 여성주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소설(私小說)의 근대적 의미

2. 김명순 문학 연구사 비판

3. 장치로서의 고백체 문학
4. 신여성의 섹슈얼리티

5. 맺는말


본문내용
1. 사소설(私小說)의 근대적 의미

동아시아 근대문학의 경우 근대문학의 형성기에 등장한 사소설은 장르의식에서 드러나는 문제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시기적으로 일정한 의의를 차지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그러나 문학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일본의 경우 문학사의 한 획을 그을만큼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에 반하여 중국이나 한국의 사정은 비교적 미약하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특히 일본이나 중국의 경우와 비교할 때 한국 근대 문학은 사소설의 양상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일본문학의 경우 사소설은 서구의 자연주의 사조를 수입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명치(明治)에서 대정(大正)에 이르는 시기에 형성되었다고 보고 있다. 1907년 다야마 가타이(田山花袋)가 {신소설(新小說)}에 발표한 이불(蒲團)이 효시가 되는 일본의 사소설은 중요한 작가와 작품을 생산하면서 일본문단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나카무라 미쓰오(中村光夫)는 그의 풍속소설론에서 사소설의 문학사적 의의를 일단 인정한다.

메이지 말년에서 다이쇼 시대에 걸쳐 일본의 근대문학이 일단 완숙과 완성에 도달했을 때, 사소설이 문학의 왕좌를 차지하고 있었음은 누구나가 알고 있는 바라고 하기보다 그 짧은 개화와 성숙의 시기는 사소설이 일본 문학의 주동적인 역할을 다해 낸 데서 초래된 것으로, 사소설은 그 당시 소설의 최고 이상의 전형이었으며 동시에 가장 많은 걸작을 낳은 문학 형식이었다.

물론 이러한 사소설의 폐해를 극복하고자 한 것이 쇼와시대의 신감각파운동과 프롤레타리아 운동으로 연결된다. 일본 내에서도 사소설의 존재와 영향력은 인정하지만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토 세이는 소설의 방법(小說の 方法)에서 일본의 문학 풍토와 거기서 탄생되어 자라난 문학 구조를 이론적으로 해명하면서, 자아의 사회화가 거세된 사소설 작가들을 세상에서 문단으로의 '도망노예'라는 유명한 규정으로 일괄하고, 그들의 자아를 조화형과 파멸형의 두 가지 형태로 분석했다. 히라노 겐은 이 이론을 더욱 발전시켜서 '사소설의 이율배반'(私小說の 二律背反)론을 세우고, 비평적 실천으로서 예술과 실생활(藝術の 實生活)을 썼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