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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국정운과 고금운회거요의 지·해섭 음운 체계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각 운별 음운 체계 비교
3. 결론
본문내용
107운의 운목은 절운계운서 가운데 하나인 예부운략에 근거하고 있는데, 그 증거는 유창균(1966a:26)에 언급되어 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거요·범례에 나타난 사실로 볼 때, 거요가 진정으로 추구했던 것은 오음집운이나 예부운략과 같은 전통적인 절운계운서의 음성 체계가 아니라, 원대의 변화된 새로운 음성 체계였음을 알 수 있다.
구운이 실린 바는, 칠음을 고찰하면 한 운의 글자가 여러 운에 나뉘어 들어 간 것이 있고, 여러 운의 글자가 한 운에 합병되어 있는 것이 있다.
(구운소재, 고지칠음, 유일운지자이분입수운자. 유수운지자이병위일운자.)
‘유일운지자이분입수운자’에서 ‘일운’이란 ‘자모운’을, ‘수운’은 전통적 방법에 따라 나뉜 어떤 운 즉 107운 가운데 한 운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공자모운은 ‘공·공·동·통’ 등의 글자는 동운에, ‘굉·명·홍’ 등의 글자는 등운에, ‘굉·맹·횡’ 등의 글자는 경운에 귀속된 것이다.
‘유수운지자이병위일운자’에서 ‘수운’은 ‘자모운’을, ‘일운’은 전통적 방법에 따라 나뉜 운들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다음의 공·궁·웅 등 여러 개의 자모운의 글자가 전통적 운인 동운으로 귀속된 것이다.
공·공·동·통:공자모운, 궁·궁·궁·숭:궁자모운, 웅:웅자모운
외면상으로는 거요가 표음법으로 반절법을 채택하여 전통적인 운서의 체계 및 분류를 따르고 있는 것 같지만, 그 안에는 ‘자모운’이라는 또 하나의 다른 체계가 숨어 있는 것이다.
유창균(1966b)은 정운이 거요의 자모운 체계에 근거하여 편찬된 것이라 주장하였으나 그렇지 않음이 밝혀졌다.(이동림 1970:80-87 참고) 본고는 거요의 전통 분운의 외적 체계를 출발점으로 한다.
1.2.2. LMC의 음운 체계
설봉생(1985)은 등운에 나타난 16섭에 근거하여 LMC의 음운을 재구하였다.
아래는 설봉생의 성모에 대한 후기 중고음의 음운 체계(1975:18)를 수정한 새로운 체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