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문학] 도스토예프스키 `죄와 벌`에 나타난 법과 문학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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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문학] 도스토예프스키 `죄와 벌`에 나타난 법과 문학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설
1. 19세기 러시아와 도스토예프스키
2. ‘죄와 벌’의 줄거리
Ⅱ. 본론
3. 중요 장면들
4. 2차 문헌
5. 논평
Ⅲ. 맺음말
본문내용
I. 서설
1. 19세기 러시아와 도스토예프스키

‘인간이 지닌 비밀과 아울러 인간의 모든 불안, 극적인 갈등 및 모순을 밝히려는 충동에 있어서 도스토예프스키만큼 격렬했을 것으로 보이는 다른 작가를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얀코 라브린/홍성광 역, “도스토예프스키”, 한길사, 1997, p.9

19세기 러시아는 봉건제적․농노제적 구질서가 무너지고 서구적․자본주의적인 여러 체제가 들어서려는 과도기에 놓여 있었다. 이는 이제까지 사회적 주도권을 행사해 왔던 귀족 대신에 도시의 지식인을 중심으로 한 잡계급인이 새로운 혁명사상을 가지고 등장하기 시작한 때이며, 한편으로는 농노제적 압정과 자본주의적 착취의 이중억압 밑에서 경제적으로 빈궁화하고 사회적으로 소외되어 ‘어디에도 갈 곳 없는’ 사람들이 대량으로 쏟아져 나오기 시작한 때였다. 박상엽, “법과 문학”, 세창출판사, 2000. p.141
도스토예프스키의 아버지는 영락한 시골가문 출신의 의사였고 어머니는 상인 가문 출신으로, 그의 가정은 귀족과 프롤레타리아적 특성을 같이 갖고 있었다. 15세 때 어머니가 사망했다, 18살 때 아버지는 농노들을 학대하다가 살해당했다. 육군에 복무하다가 그만두고 ‘가난한 사람들’을 썼는데 여기서 그는 인물들의 내부생활에 초점을 맞추고 그들의 비극적 운명에 관심을 가진다. 혁명적 사회주의단체에서 활동하다가 체포되어 사형선고를 받았다. 사형대에까지 오르나 집행 직전에 황제의 특사를 받았다. 시베리아의 유배생활에서 인간의 추악한 본성을 적나라하게 보지만 또 몇몇 러시아 민중에게서 희망을 보기도 한다. 감옥생활의 경험을 바탕으로 ‘죽음의 집의 기록’, ‘학대받은 사람들’을 쓴다. 수도로 돌아오나 잇따른 실패로 막대한 빛을 피해 외국으로 도망 다닌다. 도박에 중독 되기도 했다. 이때 ‘죄와 벌’, ‘백치’, ‘악령’등을 썼다. 말년에는 러시아로 돌아와 경제적으로 안정된 생활과 높은 명성을 누렸다. ‘미성년’, ‘작가일기’, 필생의 대작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을 썼다. 푸슈킨에 대한 연설을 마지막으로 세상을 떠난다.

2. ‘죄와 벌’의 줄거리

라스콜리니코프는 전당포 주인 노파를 살해하려는 생각을 하고 예행연습을 한다. 돌아오는길에 술취한 마르멜라도프를 만나 그의 신세한탄을 듣고 집에 데려다준다. 어머니로부터 편지가 온다. 여동생 두냐가 가정교사로 있던 집에서 스비드리가일로프 때문에 불륜을 의심받았으나 의심이 풀렸으며 루진과 결혼하기로 했다. 라스콜리니코프를 만나러 올라오겠다는 소식을 듣는다. 루진의 성품을 듣고
참고문헌
도스토예프스키/채대치 역, 죄와 벌, 동서문화사
아르놀트 하우저/백낙청 역,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현대편, 창작과 비평사, 1985.
얀코 라브린/홍성광 역, “도스토예프스키”, 한길사, 1997
박상엽, “법과 문학”, 세창출판사, 2000.
콘스탄틴 모출스키/김현택 역, “도스토예프스키”, 책세상, 2000.
조유선, 도스토예프스키 읽기 사전, 열린책들, 2000.
장경학, 법률과 문학, 敎育科學社, 1989,

논문
조주관, 러시아 작가들의 ‘캐릭토님’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