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

 1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1
 2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2
 3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3
 4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4
 5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5
 6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6
 7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7
 8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8
 9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9
 10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10
 11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11
 12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12
 13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13
 14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14
 15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15
 16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16
 17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체기계] 고정익 축류펌프의 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h1. 서론
-1. 펌프의 종류
2. 터보형 펌프의 비교
3. 축류펌프의 소개
ch 2. 축류펌프의 이론적 설계
ch 3. 축류펌프의 구현
ch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터보형 펌프
깃(vane)을 가진 임펠러(impeller)의 회전에 의해 유입된 액체에 운동에너지를 부여하고, 다시 와류실(spiral casing)등의 구조에 의해 압력에너지로 변환시키는 형식의 펌프로서, 원심펌프, 사류펌프, 축류펌프가 있다. 아래 그림은 터보형 펌프를 비교해 나타냈다.
터보형 펌프는 용적형 펌프에 비해 진동이 적고 연속송수가 가능하다. 또한 구조가 간단하고, 취급이 용이하며, 운동성능도 양호하다. 토출량은 압력에 따라 변한다.


(그림) 터보형 펌프의 비교
(1) 원심형 펌프 (2) 사류형 펌프 (3) 축류형 펌프



2-5 축류 펌프와 원심 펌프를 비교하면

1. 축류펌프는 대유량, 저양정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펌프로 고속 회전이 가능하므로 동일 용량의 원심 펌프에 비하여 소형으로 된다.
2. 축류 펌프는 날개를 가동형으로 할 수 있고 날개의 각도를 조작함으로써 송출량을 쉽게 조절할 수 있다.
3. 축류 펌프는 송출량 변동에 따른 양정, 소요 동력 및 효율의 변화가 크므로 정격 운전점 부근을 벗어난 운전은 피하는 것이 좋다.
4. 송출 유량이 0일 때 소요 동력은 매우 큰 값이 되므로 송출 밸브를 당은 상태에서의 운전은 절대로 피해야 한다.



3. 축류 펌프의 소개

(1). 개요
빗물펌프장과 같이 송출량이 매우 크고 전양정이 낮은 경우는 비속도(펌프의 성능을 표시하는 상수: Ns)가 크게 되는 데 비속도가 커지게 되면 펌프 임펠라의 형상이 원심펌프의 반경류 Type과는 다른 프로펠라와 같은 형상이 된다. 이를 축류펌프(일명 프로펠러펌프)라고 하며 모타, 펌프가 일체형으로 되어 물속에 잠긴 채로 운전되는 경우를 수중축류펌프라고 부른다. 수중축류펌프의 비속도는 통상 1600-2200 m^3/min,m,rpm 의 범위를 가지며 대유량(분당 30톤 이상의 양수량을 필요로 하는 곳), 저양정(통상 전양정 10m 이하)이 요구되는 곳에 사용되고 있다.
주된 사용용처는 인구밀집지역의 빗물침수 방지를 위한 우수배제펌프, 대형 발전소의 냉각수 순환수 펌프, 관개용수 공급을 위한 양수펌프, 농지 침수방지를 위한 배수펌프, 상 수도 원수 취수 펌프, 하수도 처리를 위한 유입펌프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참고로 비속도와 양정 및 양수량의 상관 관계를 보면 양정이 낮고 양수량이 많은 경우 즉, 비속도가 높은 경우는 펌프의 임펠라 형상은 사류형 또는 축류형이 되며 양정이 높고 양수 량이 적은 경우는 비속도가 낮게 되고 따라서 임펠러의 형상도 원심형으로 되게 된다.


참고문헌
1). (PC에 의한)펌프설계의 기초 : 유체역학적 설계, 강도설계 및 PC에 의한 설계계산 서울 : 大英社, 2002. ,Imaichi Kensaku
2). 遠心 및 軸流펌프의 設計 / 李澤植 著. , 서울 : 東明社, 1984.
3). 유전적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축류 펌프의 설계 , 大韓機械學會 論文集 2002 大韓機 械學會 , 26권 6호 (B)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