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의 비교문학적 방법론 연구

 1  문학교육의 비교문학적 방법론 연구-1
 2  문학교육의 비교문학적 방법론 연구-2
 3  문학교육의 비교문학적 방법론 연구-3
 4  문학교육의 비교문학적 방법론 연구-4
 5  문학교육의 비교문학적 방법론 연구-5
 6  문학교육의 비교문학적 방법론 연구-6
 7  문학교육의 비교문학적 방법론 연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교육의 비교문학적 방법론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논점의 제기

2. 민족문학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 탐색
1) 국제적 안목과 비교문학적 방법론의 문학교육
2) 영역 확장과 다가가는 문학교육

3. 한국 민족문학의 역사와 미래
본문내용
국제적 문학교류 속에서 민족문학(national literature)의 위치를 확고하게 하는 것은 마치 지구상에 어느 한 민족이 생존하였고, 현재 생존하고 있고, 미래에 생존할 주소를 명확하게 써서 보여 주는 것과 같다. 전지구화 시대에 경제면에서 위태로운 것은 국가(state or country)의 존망이고 문화면에서 위태로운 것은 바로 민족의 생존이다. 이러한 때에 우리는 지구상의 모든 종류의 민족문학이 세계사적, 인류사적 안목으로 볼 때 전인류의 귀중한 문화유산임을 인식하고 절대로 도태되지 않도록 보존하고 계승하고 재창조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모든 국가가 협력하여 공동으로 이루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며 세계화시대의 사이버문화 속에서 가능할 것이다. 젊은이들이 빠져 있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의 사이버문화에 올바른 지도자나 교육자가 있다면 말이다.
점점 빠르게 형성되어 가고 있는 세계적 보편문화(universal culture) 속에 각 민족의 민족문학을 잘 보존되어야 할 전 인류의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인식하고 계승하고 발전시킬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2. 민족문학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 탐색

1) 국제적 안목과 비교문학적 방법론의 문학교육
문화의 계승은 교육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체계적, 계획적인 교육이 가능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일찍이 이루어지는 교육은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많은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우리 문학교육의 밝은 미래를 보여 준다. 2000년 12월에 위덕대학교에서 경북중등국어교육연구회와 공동주최로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대한 세미나를 가진 바 있는데 위덕대학교 이정옥 교수는 우리의 고전을 매체문학화(캐릭터화)하여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문학교육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우리 문학의 미래는 문자와 지면으로만 펼쳐질 수 없음을 인식하고 뜻 있는 선각자들은 우리 문학의 개념의 폭을 넓혀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