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1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
 2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2
 3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3
 4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4
 5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5
 6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6
 7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7
 8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8
 9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9
 10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0
 11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1
 12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2
 13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3
 14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4
 15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5
 16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6
 17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7
 18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8
 19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Ivan Petrovich Pavlov
2-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발달 과정과 전제
2-3.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2-4. 교실에서의 고전적 조건화
2-5.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2-6. 조건형성의 주요원리2-7.교육적인 시사점(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2-8.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평가
3. 결론
본문내용
2-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발달 과정과 전제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발달과정
연구자들은 19세기 말이 되어서야 과학적인 방법으로 학습을 연구하였다. 물리학에서 빌려온 기법들을 사용하여 사람과 동물이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이해하기 위해 실험을 수행하기 시작했다. 초기 연구의 가장 중요한 두 사람은 Ivan Pavlov와 Edward Thorndike이다. 그 후의 연구자들 중에서 B.F.Skinner는 행동과 결과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로 중요한 사람이다.
일반적으로 학습은 경험에 의해 개인에게 생긴 변화로 정의되고 있다. (발달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들은 학습의 예에 포함시키지 않고 있다.)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관찰 가능한 행동 상의 변화들을 강조하여 학습을 설명한다. 부연해서 설명하자면 만족스럽거나 불만족스러운 행동의 결과가 시간을 두고 개인들의 행동에 변화를 가져오는 방법들 그리고 개인들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본받는 방법들에 초점을 맞춘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내재되어 있는 근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자극은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즉, 눈에 보이는 사물, 귀로 들리는 소리, 피부로 느껴지는 감촉 등을 자극의 예로 들 수 있다. 반응은 자극으로 인한 행동을 의미한다. 뜨거운 물이 손에 닿았을 때 급히 손을 떼는 행동, 역겨운 냄새를 맡았을 때 순간적으로 숨을 멈추는 행동 등이 반응의 예이다. 행동주의에서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학습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이런 이유로 행동주의 이론은 연합이론이라고도 불린다.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기초로 하는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이론이 고전적 조건과 조작적 조건화, 사회적 학습이론이 있다. 인간의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며 환경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수업방법에 있어 전환을 가져왔으며 정신지체, 아동기의 공포증과 우울증, 성 역할 정체성 등에 대한 이해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행동주의에서는 먼저 연구대상에 있어서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 비교 가능해야 한다고 가정한다. 또 학습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자연과학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인과론, 결정론에 따라 학습을 연구해야 한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환원주의, 기계주의라고도 부르는데, 그 이유는 전체와 부분 간의 관계에 있어서 전체란 그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부분들의 합과 같다고 가정하는 것이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이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인간의 학습과 동물학습 간에는 양적인 차이가 있을 뿐, 질적인 차이가 없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학습자들은 학습단서 자극을 접하면 반응을 하게 되고, 그 반응이 성공하여 보상을 받게 되면 학습행동은 강화된다. 즉, 자극-반응-보상-강화의 반복적, 연속적 연결은 학습행동의 증가를 가져온다고 보는 것이다.


2-3.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파블로브의 개를 통한 실험



조건형성 실험에 들어가기 전에 음식물은 무조건자극 (US: Unconditioned Stimulus)이고 이러한 무조건 자극을 보고 침을 흘리는 반응은 무조건 반응(UR: Unconditioned Response)이다. 벨소리는 중립자극(NS: Neutral Stimulus)이며 조건형성 과정에서 중립자극인 벨소리와 무조건 자극인 음식물을 계속해서 짝 지워 주면 조건형성 후 벨소리는 침 분비를 일으키는 조건 자극(CS: Conditioned Stimulus)이 된다. 또한 벨소리만 제시되고 더 이상 음식물이 제공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침을 흘리는 반응은 조건 자극에 대해 조건화된 반응 즉, 조건 반응(CR: Conditioned Respond)이라고 한다. 특히 이때의 조건 반응을 학습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2-4. 교실에서의 고전적 조건화

이제 우리가 배운 고전적 조건화 패러다임을 실험실에서 교실로 가져가 보자.

학교가 처음 시작하는 날이라고 상상하자. 어린 자밀라가 교실 문 앞에 서 있다. 환하게 불이 켜져 있고 여러 가지 장식이 되어 있는 교실 안을 쳐다보고 있는데, '모두 조용히 해!" 하는 큰 소리에 깜짝 놀란다. 그 소리에 놀라 거의 눈물이 나올직전이 된 자밀라는 그 소리가 이 선생님에게서 나왔다는 것을 알았다. 이런 일은 자주 반복되었다.

반응이 전형적으로 빠르게 조건화되지는 않지만 '두려움', '놀람', '철회경향' (UR) 같은 반응이 나올 가능성은 있다. 이것은 갑작스러운 큰 소리에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무조건 반응이지만 이제는 이것이 이 선생님과 연합이 되어서 선생님만 나타나면 자밀라는 두렵고 초조하고 위축됨을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의 예를 아래 로 제시하였다.
고전적 조건화는 인간의 행동에서의 변화를 설명하는 데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자밀라처럼 한 선생님에게 두려움이 조건화되었을 때, 그 결과가 어떠할까를 잠시 생각해 보자.




정서적 반응이 조건화된 고전적 조건화의 예
참고문헌
1. < 교육심리학 이론과 실제 > Robert E. Slavin지음, 시그마프레스(주)
2. 이경화, 고진영, 최병연, 정미경, 박숙희 공저, 교육과학사
3. 임규혁 지음, 학지사
4. Sternberg, Williams공저 시그마프레스(주)
5. 제프리 그레이 지움, 시공사, 2000
6. 빅펜, 사이콜러지 연구회 지음, 한국 산업훈련 연구소, 1997
7. 박지영 지음, 파피에, 2004
8. 김옥진 지음, 민지사, 2006
9. 김세곤 지음, 양서원, 2000
10. 박지영 지음, 삼우사, 1999
11. 후카호리 모토후미, 중앙 M&B, 2003
12. 서창원, 민윤기 지음, 시그마프레스, 2007
13. http://preview.britannica.co.kr/spotlights/nobel/list/b23p0739b.html
14. pavlov인물사진 : http://images.google.co.kr/imgres?imgurl=http://lib.ck.tp.edu.tw/monthly_theme/0705/pavlov.jpg&imgrefurl=http://lib.ck.tp.edu.tw/monthly_theme/0705/200705.htm&h=500&w=353&sz=35&hl=ko&start=6&tbnid=y_coYhtQBNz_GM:&tbnh=130&tbnw=92&prev=/images%3Fq%3Dpavlov%26gbv%3D2%26svnum%3D10%26hl%3Dko%26newwindow%3D1%26sa%3DG
15. Pavlov 개 실험 사진 : http://www.northern.ac.uk/NCMaterials/psychology/lifespan%20folder/Learningtheories.htm


효과적인 교수를 위해 행동주의자들의 원리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스스로 찾아보기. 네이버나 구글 등 검색싸이트에서 '학급경영'을 찾아보고, 지금까지 학습한 행동주의자들과 신행동주의자들의 학습이론과 관련하여 제공해주는 조언들을 평가해보자. (예를 들어 강화인, 벌, 모델 등을 사용하기.)
학급경영 홈 페이지 예시 http://www.classmi.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