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

 1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1
 2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2
 3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3
 4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4
 5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5
 6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6
 7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7
 8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8
 9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9
 10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10
 11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11
 12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12
 13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13
 14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14
 15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15
 16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16
 17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17
 18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18
 19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19
 20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어문법] 중, 상급자들을 위한 전치사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재분석
A. 국내 교과서 분석
i. 법문사
ii. 천재교육
iii. 지학사
B. 외국 교재 분석
i. Oxford Practice Grammar
ii. Applied English Grammar
C. 정리

3. 새로운 교육 방향 제시 (Material Development)
A. 기본 개념부터 알고 시작하기
B. 전치사를 수반하는 동사표현
C. 전치사를 수반하는 형용사 표현
D. 명사와 특정한 전치사와의 사용

4. 결론
본문내용
2. 교재분석

현재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전치사의 활용에 있어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원인과 앞으로의 전치사 교육을 위해 현재 교육에 있어 어떠한 부분이 시정되고 추가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현재 학생들의 전치사 학습을 위해 쓰이는 교재들을 면밀히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현재 각급학교에서 쓰이는 교과서들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1) 의사소통중심교수법을 채택하고 있고, 2)문법에 대한 명시적인 설명을 피하고 있으며, 3)특히 전치사의 학습에 있어서 전치사가 쓰인 여러 예문들을 귀납적으로 제시하거나, 암기해야 할 어휘의 대상으로서 구동사와 함께 제시하는 것에 그치는 것을 들 수 있다. 그와는 대조적으로, 외국에서 쓰이는 SLT 용 문법교재의 전반적 특징으로는 특정 동사와 결합하는 전치사를 빈도 순으로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착각하기 쉬운 전치사의 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좀더 구체적인 설명을 위해 각 교재 별로 전치사 학습 자료를 제시하는 형태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학교에서 사용되는 교과서들 중에서는 법문사, 천재교육, 지학사의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를 분석하였고, 외국교재로는 Oxford Practice Grammar와 Applied English Grammar 두 권을 가지고 분석하였다.


2. A 국내 교과서 분석

2.A.i 법문사

법문사에서 출판된 English 1은 현행 교육과정인 7차 교육과정의 문법 지도 방향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즉 문법에 대한 명시적인 설명은 되도록 지양하되, 문법 교육을 아예 배제하기보다는 일상생활의 의사소통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문법 지식을 예문을 통해 귀납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의 네 가지 영역 중에서 문법은 주로 읽기 영역에 초점이 맞추어진 모습을 보이며 독해에 유용한 구문과 문장 구조를 소개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전치사와 관련하여서는, 전치사를 문법적 항목화하기 보다는 전치사 수반 동사와 그것의 영영풀이를 소개함으로써 전치사의 Core meaning을 학습시키기보다는 전치사의 활용에 좀더 무게를 싣고 있다. 역시 법문사에서 출판된 English 2의 경우도 전반적으로 English 1과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English 1과의 차이점으로는 구동사를 소개한 뒤 연습문제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는 점, 전치사의 학습을 위해 같은 구조의 문장에서 다양하게 쓰이는 전치사를 기울임꼴로 나타내어 학습자들의 주의를 끌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밑의 교과서 예시에서 다시 설명하기로 한다.)
그러나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범하기 쉬운 전치사의 사용 오류를 수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교재의 구성만을 보았을 때, 전치사에 대한 개별적 언급 없이 단순히 전치사 수반 동사의 형태로 제시하는 것은 학생들의 주의를 전치사에 집중시키기보다 한 덩어리로서의 전치사 수반 동사, 혹은 전치사 수반 동사의 head에 해당하는 동사에만 집중시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효과적인 전치사 학습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예를 들어 ‘be ready for’과 같은 전치사 수반 동사의 경우 왜 be ready와 for가 결합하였는지, 각 단어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결합하여 어떠한 새로운 의미를 나타내는지, 혹은 for가 아닌 다른 전치사가 쓰였을 때는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한 교육 없이 단순히 be ready for이라는 어휘와 ‘~을 준비하다’라는 의미의 설명, 그리고 약간의 예문으로는 이러한 어구를 사용할 때 학습자들이 범할 수 있는 오류를 예방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법문사의 English 2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몇 개의 구동사를 제시한 후 check up이라는 코너를 통해 연습문제를 제시하고 있으며, Structures in Focus를 통해 전치사의 쓰임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전치사들의 용례를 구체적인 설명 없이 단순히 나열하는 데에 그치고 있기 때문에 전치사의 활용에 관련한 오류를 수정하기는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학습자의 자율학습을 위한 교재가 아니라 학교에서 선생님들이 사용할 교재로, 교수자의 교수 능력과 재량을 고려한 결과로도 볼 수 있다. 그러나 현행 교육 과정이 반영된 교재 자체만을 놓고 보았을 때는 학생들이 범하기 쉬운 전치사 활용 오류에 대한 고려는 찾아보기 힘들다.


2.A.ii. 천재교육

천재교육에서 출판한 English 1의 경우도 다른 교재와 큰 차이점을 보이지는 않는다. 다만 다른교재들보다 문법에 대한 고려에 있어 더욱 제한적인 태도를 취하는 모습을 보인다. 문법 요소를 항목화하여 명시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문법을 제시함에 있어서도 몇 개의 예문을 제시한 후에 학생들 스스로 규칙을 추론하여 연습 문제를 풀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이러한 학습 방법은 지나치게 귀납적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규칙을 추론하고 내재화하는 데에 있어 혼란을 안겨 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전치사 활용에 있어서는, 이러한 학습 방법에 의해 학습할 경우 지나친 일반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be ready to’에 대해 학습하는 경우 ‘be ready to’를 사용한 예문을 통해 전치사의 활용을 익혔다고 했을 때, 후행 연습 문제에서는 어렵지 않게 전치사 to를 필요한 자리에 채워 넣을 수 있겠으나 학습자가 그러한 규칙을 지나치게 일반화하여 ‘be ready for’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도 전치사 for 대신 전치사 to를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


참고문헌

법문사 English1 (박영식 외)
법문사 English2 (박영식 외)
지학사 English2 (이맹성 외)
천재교육 English1 (이병민 외)


이영헌, 장태진, 최용재, 조학행, 영어의 전치사와 한국어의 후치사와의 대조연구, 師大論文集, 7, 49-69, 1976.
이현구, 대학영어작문에서 나타나는 전치사 오류분석, 현대영어교육, 2, 239-253, 2001
Marwan F. Alkarout, 한국 사람, 이런 영어 꼭 틀린다, 능률 영어사, 2004.
Patricia Byrd, Beverly Benson, Applied English grammar, Boston, Mass., U.S.A. : Heinle & Heinle, 1992.
T.J Fitikides, Common mistakes in English, Harlow : Longman, 2007.
Norman Coe, Mark Harrison, Ken paterson, Oxford Practice Grammar with answers: basic,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John Eastwood, Oxford Practice Grammar with answers : intermediate,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George Yule, Oxford Practice Grammar with answers : advance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Keith S. Folse, Elena Vestri Solomon, Barbara Smith-Palinkas, Top 20 : great grammar for great writing, Boston : Houghton Mifflin,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