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

 1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1
 2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2
 3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3
 4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4
 5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5
 6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6
 7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7
 8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8
 9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9
 10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10
 11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11
 12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12
 13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13
 14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14
 15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조 교육의 필요성
2.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
2.1. 시조 교육의 실태
2.2. 시조 교육의 문제점
3. 시조 교육 방법
3.1. 시조 교육 방법의 문제점
3.2. 앞으로의 시조교육 방안
4. 교과서 활동을 통한 지도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시조 교육의 필요성
현행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고전문학을 지도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고전문학은 우리 민족의 언어적, 문화적 유산으로서 그 자체가 알아야 할 대상이기 때문이다.
둘째, 고전문학과 현대문학 사이에 내용과 형식, 표현 면에서 상동성이 있어 오늘날의 문학 활동에 직접, 간접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셋째, 시간의 거리를 두고 대상을 접함으로써 일종의 원근법적 감각을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원근법적 감각이란 대상과의 시간적 거리를 조정하면서 다양한 관점, 방법으로 대상을 해석하는 능력을 말한다.

최남선이 “시조는 조선 문학의 정화(精華)이며 조선 문학의 본류(本流)이다.”라고 선언한 이래 시조가 국문학사상 어떤 문학 장르보다 한국인의 고유한 사상과 정서, 체험과 가치관이 녹아있다는 데 학자들의 생각이 일치하고 있다. 조윤제, 「고전학습의 필요성」,『고전문학』, 문호사, 1984. p103-107.
시조는 우리 문학의 전통적 양식 중 가장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 의해 향유되고 다수의 작품이 현존하는 장르이다. 시조는 형식의 포용성을 가지고 있어 현실에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었다. 또한 간결하면서도 감칠맛 나는 시 형식으로 창안된 정형시의 고유한 틀이 있는 시조는 세계문학 속에서 우리 문학을 대표하는 위상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시조는 우리 민족의 오랜 역사와 함께 공존하면서 소멸하지 않고 민족의 삶과 정서를 담아왔기 때문에 문학교육을 통해 민족 정서를 익히고 선인들의 삶의 태도를 접하며 자신의 사상과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것이다. 박소현, 제7차 교육과정의 시조교육 연구 -『국어』교과서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시조 교육의 가치와 필요성을 정리하면,
첫째, 민족의 정서와 가치관이 담긴 시조를 통해 민족 정서를 익히고 선인들의 삶의 태도를 접하며 자신의 사상과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다.
둘째, 한국인이 만들어낸 독보적인 시형인 시조를 통해 한국인의 정체성과 역사적 삶의 진면목을 이해하고, 세계 문학에 대한 우리 문학의 우수성에 긍지를 가질 수 있다.
셋째, 시조는 모든 사람들이 향유한 대표적인 국민 문학으로써 민족적인 창조력을 응집시킬 수 있다.
넷째, 시조의 구조적 특징 중 화자가 청자에게 자신의 의지․정서․태도를 내밀하게 밝히는 의사 진술의 구조를 지니고 있는 점은 세련된 언어 사용 기능과 문예 미학적인 의사소통의 기능을 기를 수 있다.

2.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
2.1. 시조 교육의 실태
1차 교육 과정에서부터 3차 교육 과정까지 시조 교육은 별다른 논의 없이 독본 수준으로 진행되었다. 4차 교육 과정에서 약간의 변화가 나타나지만 역시 작품 이해 차원의 교육만 있었을 뿐, 효율적인 시조 교육을 위한 근본적인 논의는 생략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5, 6차 교육과정에서도 이어져 시조 교육에 대한 논의는 별다른 진전이 없이 작품의 이해와 감상, 갈래 특성 파악 등에 머물고 있다. 오히려 교과서에 실리는 시조 작품의 수가 줄어들면서 6차 교육 과정에서는 중학교 교과서에는 6수, 고등학교 교과서에는 3수, 7차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 교과서에 1수만 실리는 ‘시조 교육 위축’ 현상이 일어나고 말았다. ,시조 교육의 위상 정립과 효율적 학습지도방안 모색, .

하지만 수록된 양을 가지고 시조 교육의 위축이라고 말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위축이라고 말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이유도 있다.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시조 텍스트는 6차에 비해 7차가 양적으로 늘었다. 하지만 6차에서는 수록된 시조 텍스트의 대부분이 본시 학습 자료였다면 7차에서는 부차 학습 자료로 많이 수용되었다. 아래의 표를 보면 시조 텍스트가 부차 학습 자료로 수용된 예를 알 수 있다.
중 1-2
‘훈민가’, ‘오륜가’, ‘매화사’
본시 단원의 길잡이와 적용학습으로 수용.
형식과 주제 면에서 고시조와 현대시조를 연결 짓고자 함.
중 2-1
‘훈민가’, ‘개를 여남은이나~’
‘우리 고전의 맛과 멋’이라는 대단원의 보충ㆍ심화 활동으로 제시.
중 3-1
‘둑방길’(현대시조)
시의 표현을 학습하고자 함.
제7차 중학교 국어, 시조 텍스트의 부차 학습 자료 예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교사용 지도서 『국어ㆍ생활국어』, 2003.
김선배, 『시조문학 교육의 통시적 연구』, 도서출판 박이정, 1998.

강명혜, 시조교육의 현황과 학습자 활동 중심의 교수ㆍ학습 모형, 시조학논총 제20집, 2004.
김미나, 문학교육으로서의 시조교육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김재숙, 시조 교육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민경보, 중등학교 시조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박소현, 제7차 교육과정의 시조교육 연구 -「국어」교과서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박철순, 시조 교육의 위상 정립과 효율적 학습 지도 방안 모색,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유인선, 시조 교육의 지도 방안 연구 -제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허왕욱, 문학으로서의 시조교육, 시조학논총 제17집,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