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다문화 교육

 1  [교육학] 다문화 교육-1
 2  [교육학] 다문화 교육-2
 3  [교육학] 다문화 교육-3
 4  [교육학] 다문화 교육-4
 5  [교육학] 다문화 교육-5
 6  [교육학] 다문화 교육-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다문화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교육의 의미

4. 다문화 교육의 대상

Ⅲ. 미국 다문화 교육의 역사

1. 네비티즘(Navitism)

2. 다인종주의(melting pot)

3. 앵글로주의

4. 집단 간 교육

5. 새로운 다민족 교육

6. 다문화 교육

Ⅳ. 다문화 교육의 대표적 모델

1. Banks 모델 (교육과정 통합)

2. Goodwin 모델 (교사 교육 모델)

Ⅴ. 한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1. 부산 아시아 공동체 학교

2. 충청북도 보은군 산외초등학교 / 전라북도 임실군 덕치초등학교

3. ‘외국인과 함께하는 문화교실’ (CCAP)

Ⅵ. 결론

1. 다문화 교육의 한계점

2. 다문화 교육에 대한 개선안

3. 다문화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ⅥI.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문화 교육은 1960년대와 1970년대 초에 미국에서 일어난 인권 운동(civil rights movements)에서 출발하였으며, 지난 30-40년간 특히 서구 국가들을 중심으로 발달되어왔다. 초기에는 학교에서의 인종차별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으로 개념화되었으나 점차 인종, 민족, 성별, 사회 계층, 언어와 장애 문제 등 학교와 관련된 폭넓은 문제들에 대한 학교 개혁 운동으로 확장되었다. 이러한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관련하여 점차 사회적․정치적 현상과 깊이 연관하여 고찰하게 되었으며 특히 최근에는 다문화주의와 교육을 연관지어 분석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다문화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져왔다. 대표적인 다문화 교육 학자인 Banks는 “다문화 교육은 교육철학이자 교육 개혁 운동으로 교육 기관의 구조를 바꾸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다”(1993)라고 정의하였으며, Nieto는 다문화 교육을 “모든 학생을 위한 기본 교육과 종합적인 학교 개혁의 과정”(1992)으로 정의하기도 하였다. 또한 Grant는 다문화 교육에 대하여 “다문화 교육은 미국 정신에 담겨 있는 자유, 정의, 평등, 공평, 인간 존중의 철학적 사고에 기초한 개념으로서, 인종, 민족, 사회계층, 성별, 장애와 관련된 사회 문제를 다루며, 이러한 교육과정은 수업에 있어 학생의 다양한 사고방식에 근거한 친숙한 문맥을 사용함으로써 성취될 수 있다”고 정의하였다.(1993) 위의 논문 중 인용된 내용을 부분적으로 재인용.

결국 단일 문화 교육(monocultural education)이 학교 교육을 통하여 습득되는 지식과 가치를 주류의 문화적 가치로 획일화시킴으로써 소외되는 학생이 생기게 하고, 협소한 교육으로 국한시키는 것에 반하여 다문화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폭넓은 문화와 시각을 접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을 둘러싼 문화적 환경을 벗어나 열린 정신과 유연한 태도, 인류의 다양한 문화와 풍속에 대한 열린 마음을 갖추고 그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2. 다문화 교육의 목표

다문화 교육의 목표에 대한 논의는 그 개념의 정의와 마찬가지로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Ramsey&Derman-Sparks(1992)는 다문화 교육의 목표를 학생들에게 자아 개념과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배경을 지닌 사람들과 편안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편견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를 촉진시키는 데 두었다. 또한 Banks(1993)는 다양한 구성원에게 교육적 평등을 증가시키고, 미래 세계에서 생존하고 능률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이 바로 다문화 교육의 목표라고 하였으며, 한국교육개발원은 한국적인 전통의 보편화를 세계적 가치로 유지ㆍ발달시키고 민족의 정체성을 내면화하여, 세계 공동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외국의 문화와 풍습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두었다.
결국 다문화 교육의 목표는 교육이 소수만을 위한 특정 프로그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민주적 가치와 이념에 토대를 두고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효과적으
참고문헌
장인실. 「다문화 교육이 한국 교사 교육과정 개혁에 주는 시사점」. 『교육 과정 연구』. 2003. 제 21권, 제 3호.
- 장인실. 「미국 다문화 교육과 교육 과정」.『교육과정연구』. 2006. 제 24권, 제 4호.
- 다문화 교육의 사례 Web site
1. http://blog.naver.com/flatline21?Redirect=Log&logNo=110016850627
2.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
291&office_id=130&article_id=0000011085&menu_id=1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