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장애 레포트

 1  심장장애 레포트-1
 2  심장장애 레포트-2
 3  심장장애 레포트-3
 4  심장장애 레포트-4
 5  심장장애 레포트-5
 6  심장장애 레포트-6
 7  심장장애 레포트-7
 8  심장장애 레포트-8
 9  심장장애 레포트-9
 10  심장장애 레포트-10
 11  심장장애 레포트-11
 12  심장장애 레포트-12
 13  심장장애 레포트-13
 14  심장장애 레포트-14
 15  심장장애 레포트-15
 16  심장장애 레포트-16
 17  심장장애 레포트-17
 18  심장장애 레포트-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장장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심장장애 판정요령.
심장 장애의 종류.
전문심장구조술
1. 심정지의 진단
2. 심정지의 치료

심장재활의 목표
심장재활의 구성요소
심장재활팀
병태생리
사정
심장재활의 효과
재활중재
심장재활에서의 운동요법
운동처방

본문내용
 심장장애 

심장은 사람 및 동물의 혈액순환의 원동력이 되는 기관으로 심장의 좌, 우면은 폐면(肺面)이라고 한다. 수축과 확장을 반복하여 혈액을 신체의 구석구석까지 보내는 펌프의 역할을 한다. 개정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심장장애를 심장기능의 장애가 지속되며, 심부전증 또는 협심증 증상 등으로 일상생활에 현저히 제한되는 심장기능 이상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심부전이란 심장의 펌프 기능이 장애를 일으켜 정맥압이 상승하고, 충분한 양의 산소를 말초조직에 공급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며 심기능부전이라고도 한다. 심부전은 모든 기질적(器質的)인 심질환에 기인하여 생기는데, 가장 흔한 것은 심근경색(心筋梗塞), 심근변성, 심장판막증, 고혈압증, 심낭염(심막염)에 의한 것이다.
좌, 우 어느 쪽의 심실기능이 장애를 일으켰는가에 따라 좌심부전과 우심부전으로 분류된다. 좌심부전의 병태는 폐울혈이 주가 되기 때문에 호흡곤란이 수반된다. 심부전이 가벼울 경우에는 운동할 때 증상이 나타나지만 병세가 진행되면 가만히 있을 때에도 증상이 나타나 결국에는 누울 수가 없게 되고 일어나 앉아서 호흡하게 된다. 우심부전 병태의 특징은 신체말초조직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정맥의 확장과 수분 및 전해질의 저류(貯留)이며, 이들에 의해 경정맥(頸靜脈)·말초정맥노장, 간종대(肝腫大), 부종, 복수(腹水), 치아노제 등이 생긴다.

 심장장애 판정요령.

(1) 의사가 심장장애를 판정하기 위해서는 장애판정 직전 1년간 동일 심장질환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치료하였 다는 것을 증명하는 치료력 또는 의사소견서를 확인하여야 하며(환자는 치료력 또는 의사소견서를 제출), 최근 2개월간의 환자상태와 임상 및 검사소견으로 장애등급을 판정한다.
(2) 6개월 이내에 1회의 입원경력이 있는 경우에 입원치료로 인하여 검사결과가 다르게(장애등급이 낮게) 나 타날 수 있으므로 퇴원 후 2개월이 지난 후에 장애등급을 판정하도록 한다.
(3) 심장장애에 있어 질환의 정도와 질환으로 인한 능력장애의 정도를 임상소견과 검사결과 등에 의하여 판정 한다.
(4) 재판정에 관한 사항.
심장장애는 의료적 여건 및 치료 등에 의해 장애상태에 변화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매 2년마다 등급판정을 다시 받아야 한다. 다만 2회의 재판정(최초판정을 포함하여 3회)에서 등급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이후 의무 적으로 제외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의사의 판단에 의거 장애상태의 변화가 예상될 때에는 최종 판정일로 부터 2년 이후에 일정한 시기를 정하여 재판정 받도록 할 수 있다.

심장장애의 판정시기는 1년 이상의 성실하고 지속적인 치료 후에 호전의 기미가 거의 없을 정도로 장애가 고착되었을 때에 장애를 판정한다. 장애검진기관은 내과(순환기분과)전문의가 있는 의료기관으로서 장애인이 장애등록 직전에 1년간 지속적으로 치료받은 의료기관에서 한다.

심장장애에 있어 질환의 정도와 질환으로 인한 능력장애의 정도를 다음 7가지의 임상소견과 검사결과 등에 의하여 진단한다.
--(가) 운동부하검사 또는 심장질환증상중등도 : 5점만점
--(나) 심초음파 또는 핵의학검사상 좌심실구혈율 : 5점만점
--(다) 검사소견 : 10점 만점
--(라) 심장수술 및 중재시술 병력 : 5점만점
--(마) 입원병력 : 10점 만점, 최근 6개월 이내
--(바) 입원횟수 : 5점 만점, 최근 6개월 이내
--(사) 치료병력 : 2점 만점, 최근 6개월 이내
참고문헌
출처 http://www.medidoctor.net/
http://cs.sungshin.ac.kr/~med/NewMed/first.html
http://www.heart.or.kr/ (한국심장장애)
http://www.nih.go.kr/ (국립보건원)
http://www.sungmocmc.com (가톨릭 대학교 성모병원)
http://www.heartgenome.org/ (심혈관계질환 유전자연구 센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