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크리에이터 CREATOR

 1  [광고학] 크리에이터 CREATOR-1
 2  [광고학] 크리에이터 CREATOR-2
 3  [광고학] 크리에이터 CREATOR-3
 4  [광고학] 크리에이터 CREATOR-4
 5  [광고학] 크리에이터 CREATOR-5
 6  [광고학] 크리에이터 CREATOR-6
 7  [광고학] 크리에이터 CREATOR-7
 8  [광고학] 크리에이터 CREATOR-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고학] 크리에이터 CREATOR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CREATOR의 정의
2. CREATOR의 예
3. CREATOR의 배경
4. CREATOR의 욕구 & CREATOR를 바라는 사람들의 욕구
5. 광고 속 CREATOR
6. CASE ANALYSIS- 한경희 생활과학
(1) 한국의 가정문화를 이해하기
⑵ 한경희 생활과학
⑶ 한경희 생활과학 광고 분석
⑷ 보완점 & 제안제시
본문내용
5. 광고 속 CREATOR

현재 집행되고 있는 광고 속에도 CREATOR의 원형을 빌려 메시지를 전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SK 텔레콤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인 T-store 오픈마켓 tv 광고와, e-편한세상의 아파트광고이다. 이 두 광고를 보면 앞에서 언급한 CREATOR의 속성을 쉽게 느낄 수 있다. 먼저 T-store광고는 SK 텔레콤의 가치인 자부심, 전문가다움, 선도력, 돌파력과 같은 가치들이 CREATOR의 속성들과 맞아 떨어진다. 이와 동시에 광고를 이끌어 나가는 메시지 전달 방법도 새로운 것을 만들어서 공유한다는 식의 내용을 담음으로써 기업에서 추구하는 점과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CREATOR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만들어 졌다고 볼 수 있다. 또, e-편한세상의 광고는 “진심을 짓는다”라는 모토를 가지고 기존의 아파트 광고의 럭셔리함과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점과는 차별화를 두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마음을 잘 담을 수 있고,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어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편의를 도모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여 CREATOR의 속성과 함께 절묘하게 잘 표현 된 광고라고 평가할 수 있다.


6. CASE ANALYSIS- 한경희 생활과학



매일 신문에 기재된 기사를 보면 발명은 특별한 사람의 전유물로 생각하기 쉽지만 누구나 생각의 전환을 통해 발명가가 될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으며, 이에 대표하는 발명가로써 한경희 생활과학의 표인 한경희를 예로 들고 있다. creator라는 원형은 단지 이와 같은 발명의 기질만을 가지고 주목 받을 수 없다. 발명과 더불어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자신이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에 대한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점을 인지해야 지금부터 우리가 설명하고자 하는 케이스에 해당되는 한경희 생활과학 이라는 브랜드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1) 한국의 가정문화를 이해하기

“한경희 생활과학” 이라는 한국 브랜드는 한국의 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문제점을 해결해 주기 위해서 출현한 브랜드이다. 그렇다면 우선 한국의 문화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그런 특징에 있어서 주요 타깃들이 느끼고 있는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이해해야 하지 않을까?

한국은 전형적인 좌식문화를 가지고 있다. 시대가 변해오면서 서양에 문화를 받아 조금씩 변해가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마루바닥에 대한 의식을 가지고 있고, 일상생활에서도 맨 바닥에서 생활하는 습관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온돌 문화를 선호하는 가정도 여전히 많이 존재하고 있으며, 어린 아이들이 바닥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다는 점도 한국 사람들이 생활하고 있는 문화를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모습이다. 서양과 달리 카펫문화가 일반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신발을 벗고 생활하는 모습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생활문화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생활 속에 깊이 내제되어 있는 인식들이 가정에 또 다른 생활문화를 만들어 주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러한 좌식문화에서 야기되는 문제가 걸레질을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낳을 수 있다. 이는 한국의 가정에서 가정 일을 주로 도맡아 하고 있는 주부들의 고민을 만들어내는 원인이 된다.

구체적인 한국 가정에 주부들이 느끼고 있는 고민을 들어보자면, 무릎을 꿇고 구석구석 꼼꼼히 걸레질을 해야 하는 수고를 주부들은 여러 가정일 중에 가장 싫어하는 가사일로 뽑는 다는 것이다. 쓸고 닦고 깨끗한 가정을 유지해야만 자신이 만족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시선에도 능력 있어 보인다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즉, 청결하고 깨끗한 가정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주부 본인의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나 다름없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 한국 주부들은 오랜 시간을 소비해 마루를 닦아오고 있으며, 걸레질을 하는 것을 의무적인 일로 여기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환경적이고 건강과 관련된 일들이 이슈화 되면서, 이와 관련된 일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다시 말해, 단지 닦고 쓰는 것뿐 만이 아닌 살균, 소독에 관련된 가사일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단순하지 않은 가정 일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 주부들은 더욱더 고민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⑵ 한경희 생활과학


한경희 생활과학은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은 한국의 가정문화를 이해하고 한국 주부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성공한 브랜드 임에 틀림없다. 이를 이끌어 가고 있는 한경희 대표이사는 발명가에 해당하는 한 사람으로써 소개 되고 있지만 처음부터 모든 사람들에게 주목 받을 수 있는 대단한 사람이지는 않았다. 그리고 한경희 생활과학에서 대표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상품인 스팀청소기 또한 단순한 한경희 대표의 생활 경험과 아이디어에서 만들어진 발명품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상품 중에 진공청소기는 서양에서 개발된 아이템이라고 한다. 이는 한국 가정문화에서 사용되기에는 다소 부족한 부분이 발생 되기도 한다. 한경희 대표는 이를 생각함과 동시에 주부에 입장으로써 좌식문화에 잘 맞고 하기 싫은 가사일을 할 수 밖에 없는 수고를 덜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던 중 스팀다리미에서 아이디어 얻게 되어 하나의 대표 상품을 만들 수 있었다. 이에 해당되는 상품이 바로 “한경희 스팀청소기” 인 것이다.

2001년 한경희는 자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