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내 신체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대표적 3가지 유해물질

 1  담배 내 신체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대표적 3가지 유해물질-1
 2  담배 내 신체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대표적 3가지 유해물질-2
 3  담배 내 신체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대표적 3가지 유해물질-3
 4  담배 내 신체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대표적 3가지 유해물질-4
 5  담배 내 신체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대표적 3가지 유해물질-5
 6  담배 내 신체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대표적 3가지 유해물질-6
 7  담배 내 신체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대표적 3가지 유해물질-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담배 내 신체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대표적 3가지 유해물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타르(Tar)

2. 일산화탄소(CO)

3.니코틴

담 배 내 용 물

담배 내 신체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대표적 3가지 유해물질

본문내용
3.니코틴


담배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마약성 물질로 담배 한 개피에는 대략 1mg정도 함유되어 사람의 경우 40mg이 치사량이다.
니코틴은 15세기 스페인 주재 불란서 대사 짠 니코(Jean Nicot)의 이름에서 명명된 것으로 특유하고 복합적인 약리작용을 갖고 있는 화학물질이다. 아편과 거의 같은 수준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약학적으로는 마약으로 분류되고 있는 물질로 담배를 일단 피우기 시작하면 매 30~40분에 한 대씩 피워야만 하는 이유가 바로 담배 속에 있는 니코틴 때문이다.

적은 양의 니코틴은 신경계에 작용하여 교감 및 부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쾌감을 얻게 하고, 많은 양의 니코틴은 신경을 마비시켜 환각상태에까지 이르게 한다. 또한 각성효과가 있어 글을 쓰거나 작업을 할 때 일시적으로 창의력을 향상시키기도 하며 흥분되었을 때 일시적으로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다.

니코틴은 말초혈관을 수축하며 맥박을 빠르게, 하고 혈압을 높이며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킨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서 심장병, 버거스씨병 그리고 동상이 잘 생기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그 외에도 니코틴은 소화기계에 작용하여 궤양을 일으키고 내분비계 및 호흡기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

니코틴이 담배연기로 흡입되어 뇌에 약리작용을 일으키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불과 4~5초이며, 흡입된 니코틴이 몸밖으로 완전히 배출되는데는 약 3일이 걸린다. 담배 한 개피에는 1mg 이하의 니코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니코틴은 40mg이면 치사량이 된다.







담 배 내 용 물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백전백승'
흡연이 건강에 왜 나쁜지 담배는 어떤 물질로 구성되어 있는지 담배로 인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는지 등 흡연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충분히 습득하는 것은 금연을 위한 필수 과정입니다.



담배의 독성 물질 흡연시 약4,000여 종의 화학적 성분이 담배에서 생산되어 인체로 흡입된다. 담배연기는 기체 성분과 미립자 성분으로 나눌 수가 있다.
인체에 유해한 주요 기체 성분으로는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니트로사민, 질소화합물, 시안화수소, 암모니아 등이 있으며 미립자 성분의 유해 주요 물질은 니코틴, 타르, 석탄산, 포로늄210(방사선 물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