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의사회 레포트

 1  국경없는 의사회 레포트-1
 2  국경없는 의사회 레포트-2
 3  국경없는 의사회 레포트-3
 4  국경없는 의사회 레포트-4
 5  국경없는 의사회 레포트-5
 6  국경없는 의사회 레포트-6
 7  국경없는 의사회 레포트-7
 8  국경없는 의사회 레포트-8
 9  국경없는 의사회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경없는 의사회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경없는 의사회란
2. 설립 목적
3. 설립 이념
4. 발전
5. 필요성
6. 활동내용
7. 현재 활동과 모습
8. 향후 과제와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3. 설립 이념
국경 없는 의사회는 '모든 재난의 피해자들은 그것이 천재이건 인재이건 상관없이 가능한 한 전문적인 도움을 신속하게 차별 없이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는 원칙아래 국경없는 의사회 MSF(Medecins Sans frontieres) 설립 이념은 인종 ․ 종교 ․ 정치적 신념을 떠나 차별 없는 구호활동을 벌이는 것이다. 또한 창립 때부터 개인 기부금으로 재정의 77%를 충당함으로써 독립성과 자율성을 확보해 왔다.

4. 발전
처음으로 작전을 수행한 곳은 72년 자연 재해로 재난을 맞은 니카라과에서였다. 74년에는 온두라스에, 75년에는 베트남 전에 국경 없는 의사회 의료팀이 파견되어 장기간 작전을 계속했다.
79년에는 국경 없는 의사회에서 분화된 또 다른 국제 의료 지원 단체 '세계의사회(Medecinsdu Monde)’가 만들어지는데, 그 주역이 후일 미테랑 대통령의 측근이자 보건부, 인도주의 장관을 역임하게 되는 인도주의 의사 베르나르 쿠슈네르다. '세계 의사회'가 사회당 권력과 결합하자, '국경 없는 의사회'는 그들과의 차별성을 명백히 하면서 어떤 권력에도 독립적인 순수한 인도주의 단체로서의 입지를 굳혀갔다.
70년 말, 80년에 들어서면서 그들은 아시아의 난민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캄보디아, 버마 난민을 수용하기 위해 타이 랜드에 만들어진 수용 캠프는 그때부터 지금까지 장기간에 걸쳐 운영되고 있다. 그들의 활동이 알려지고 성과를 거두면서 '국경 없는 의사회'는 유렵 내에서 국제기구로 확대되기 시작한다.
80년에 국경 없는 의사회-벨기에가 창설되었고, 84년에는 네덜란드에서, 86년에는 스페인과 룩셈부르크에서 각각 지부가 창설되었다. 브뤼셀, 암스테르담, 바르셀로나, 제네바, 룩셈부르크에서 각각 독자적으로 혹은 파리 본부와의 연계 하에서 원활한 활동을 벌이는 5개의 해외 '국경 없는 의사회' 지부가 있고, 독일, 미국, 노르웨이, 그리스, 일본 등 13개국에 대표 연락 사무소를 두고 있다.
국제적인 연대 속에서 국경 없는 의사회는 그 작전의 폭과 대상국을 넓혀갔고, 매년 평균 30여 국에서 인도주의 의료실천을 벌이고 있다. 90년대에 들면서는 그들은 소말리아, 유고 등 내전 지역에서 헌신적인 활동을 벌였다. 프랑스의 경우는 국경 없는 의사회의 국제적 활동과 명성에 자극을 받아 '국경 없는 양 사회', '국경 없는 기자회' 등의 단체가 뒤를 이어 결성되어 인권 보호와 인도주의 실현의 대열에 속속 합류 하고 있다.

5. 필요성
71년 창설되어 95년 25돌을 맞았던 이 단체는 그 이름 그대로 국경 없는 활동을 하고 있다. 일단의 의사들과 의료 신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