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

 1  [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1
 2  [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2
 3  [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3
 4  [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4
 5  [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5
 6  [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6
 7  [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7
 8  [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8
 9  [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9
 10  [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10
 11  [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11
 12  [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12
 13  [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13
 14  [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육아학] 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분리불안장애
1. 분리불안장애의 전반적 이해
2. 분리불안장애의 정의
3.성장 발달단계와 분리불안
4. 분리불안장애에 대한 이론적 설명
5.분리불안장애의 진단기준

Ⅱ.분리불안장애아동과 부모
1.분리불안장애 아동의 특성
2.부모의 역할 및 태도
3.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치료방법

Ⅲ. 사례 및 동영상 자료
1. 특정 물건에 대한 분리불안
2. 분리불안장애아의 부모놀이치료
3. 동영상

본문내용

4. 분리불안장애에 대한 이론적 설명

1) 정신분석적 설명 Freud. S. Three Essays on the theory of sexuality, In J.Strachey(Ed), The Standard Edition of the complete Psychological Works of Sigmund Freud, Vol.7. 1953.

프로이드는 ‘분리불안’을 불안의 한 형태로 보고 있다. 외계의 위험에 대한 자연적이고도 합리적인 반응으로 자기보존 기능의 표현으로 보았다. 즉 ‘아동의 분리불안은 어머니의 상실을 가져오게 될지도 모르는 위험성을 느끼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설명하여 아동이 욕구를 채우기 위해 타인에 의존하는 미숙하고 무기력한 반응의 존재로 보았다. 따라서 어머니가 아동에게 반응적이고 잘 대해줄수록 유아의 분리불안은 강해진다고 한다.
즉, 분리불안이 심한 아이는 어머니가 과잉보호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2) 상호 행동론(Bowlby) Bowlby.J. Maternal Care &Mental Health The effect of mother-child separation, B갸샤토 Journal of medical Psychology 1958.

애착관계와 분리불안은 유아가 갖는 최초의 애착대상인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감정이다. 이는 성장 후 모든 애정 대상관계의 원형이 되는 것으로, 전 생애를 통하여 변화가능성이 적다고 하여 인간발달에서 중요한 초기 경험으로 인식하였다. 보울비는 프로이드와는 반대로 아동이 어머니에게 강하게 애착될수록 어머니의 부재동안에 닥치는 어려움에 잘 직면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분리불안은 유아와 어머니와의 애착관계가 약하고, 아동이 도움을 청했을 때 ‘어머니가 즉각 반응하리라’는 것을 유아가 믿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3) 행동 수정론 (Fester) Fester.C.B저(1974), 김보경, 조현춘,정대영,박연균 공역, ‘아동기 행동장애’, 서울;성원사(1990).

분리불안을 학습이론으로 설명하여, 어머니는 유아에게 애착을 주는 2차적 강화물이 되기때문에 어머니가 사라지면 유아는 고통과 불편함을 연상하여 분리 상태에 대해 항의하고 성인이 되어 우울증 현상의 원인이 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4) 대상관계이론
Mahler는 미성숙한 어머니의 분리불안이 자녀의 분리불안을 유발시킨다고 보았다.
아동은 출생 직후 정신적 자폐기와 공생기를 거쳐 자기와 대상을 구별하는 능력이 생기고 성장에 따라 새로이 취득한 운동능력을 사용하여 어머니로부터 신체적 분리, 독립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어머니로부터의 분리와 회피를 통하여 자기 표상과 대상표상이 점진적으로 분화되어가는 분리개별화 과정을 겪게 된다. 이후 자아의 통합기능의 발달에 따라 점차적으로 좋은 표상이나 나쁜 표상으로만 존재하던 자기 대상표상을 동일한 자기 및 대상의 전체표상으로 통합하여 한정된 자기와 대상항상성을 확립함으로써 분리개별화를 달성하게 된다.
이때 어머니는 아동의 발달 정도에 따라 자신이 아동의 신체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기꺼이 포기해야 하는데. 어머니가 이러한 유아의 요구에 적절히 반응하지 못하면 유아의 심리적 발달에 장애를 초래하게 된다. 예를 들면 어머니의 취업으로 인하여 아이를 분리시키는 경우, 어머니의 취업으로 인한 분리 경험이 자녀에게 분리불안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어머니의 심리적 미성숙으로 인한 분리불안이 자녀의 분리불안을 증가
참고문헌

분리불안장애아의 부모놀이치료 사례분석-오은아.
분리불안 장애 아동의 특성과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백지은
분리불안장애아동에 관한 자기표현중심의 모자미술치료 사례연구 -장인숙
분리불안형 등교거부아의 모래상자놀이치료- 이명희
심한 체중감소 및 등교거부증을 모인 분리불안장애 아동-장상력, 박형배
아동상담-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아동기행동장애-정명숙
http://blog.daum.net/hyooclinic1/7245345
http://www.sangdam.kr/mauma7.html
http://blog.daum.net/minerva1008/7503385?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minerva1008%2F7503385
http://www.playtherapy.ne.kr/mauma7.html
http://www.sangdam.kr/encyclopedia/cp/disorders/disorders50.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