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

 1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1
 2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2
 3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3
 4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4
 5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5
 6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6
 7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7
 8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8
 9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9
 10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10
 11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11
 12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12
 13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13
 14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14
 15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15
 16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16
 17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17
 18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18
 19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19
 20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개요

■ 부모-자녀관계의 의미

■ 영유아기 부모자녀교육의 목적

■ 실시방법


◉ 실제

Ⅰ. 1주차 - 오리엔테이션 / 설문지검사

Ⅱ. 2주차 - 우리아이에 대해 알아보기.

Ⅲ. 3주차 - 바람직한 부모양육 태도

Ⅳ. 4주차 - 정서교육

Ⅴ. 5주차 - 영유아 자극놀이

Ⅵ. 6주차 - 스트레스와 대처

Ⅶ. 7주차 - 좋은 부모되기 /
프로그램 최종평가 및 설문지 사후검사


본문내용

1. 인간 교육의 기초가 형성되기 때문에 유아 교육은 중요하다.
유아기에는 인성의 기초가 형성된다. 인성이란 개인을 특정 짓는 지속적이며 일관된 행동양식이다. 인성의 구조는 복잡하여 한마디로 설명하기 힘들지만 유아 자신만이 갖고 있는 내적 자아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외적 자아가 있다. 내적 자아가 튼튼하지 못해 자아 존중감이 없는 유아는 열등감을 가진 어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고 외적 자아가 건전하지 못해 사회성이 부족한 유아는 다른 유아와 우정을 맺는 것을 어렵게 여길 것이고 부모 교사 등 어른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도 힘들어 할 것이다. 가소성이 높은 유아기에 질적 수준이 높은 유아 교육을 한다면 유아의 인성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형성되기 시작할 것이다.
기본 생활 습관 역시 유아기에 형성된다. 기본 생활 습관은 한 개인이 생명을 유지하거나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유아기부터 꼭 지켜야 할 생활 습관이다. 유아기는 이러한 생활 습관이 갖추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에 한 번 형성된 습관은 후에 좀처럼 변화하지 않는다. 한 개인의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인간다운 삶이 여기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유아기에는 표현 능력, 의사 결정 능력, 문제해결 능력, 창의성이 길러지는 시기이어서 중요하다. 유아들은 감각 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자극에 대해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즉시 밖으로 표현하고 싶어한다. 유아의 느낌이나 생각은 얼굴 표정, 음성, 몸짓, 손짓으로 표현되지만 유아 교육기관에서는 그림그리기, 만들기, 노래 부르기, 신체활동하기, 역할 극해보기 등의 활동을 하며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창의성을 길러 주어 그 기초를 닦아주어야 한다.
유아기는 원만한 인간관계의 기초 및 도덕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원만한 인간관계란 일차적으로 두 사람 이상이 함께 있으며 사이좋게 지내는 관계를 맺는 상태를 의미한다. 사람이 함께 생활하다보면 갈등이 일어나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데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사람은 이를 서로 의논하여 합의점을 찾을 수 있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람을 사회성이 있는 사람 또는 친사회적인 사람이라고 하기도 하는 데 이러한 능력은 출생한 직후 유아가 경험하는 인간관계가 기초가 되어 형성된다. 원만한 인간 관계이외에도 유아기에 도덕성의 기초가 형성된다. 유아는 완전히 도덕적인 존재는 될 수 없지만 유아기에는 도덕성의 기초가 형성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약속 지키기, 정직하기, 책임감 갖기, 절제하기, 인내심 갖고 행동하기, 가진 것 나누기, 어른 존중하기, 근면, 공공질서 지키기, 다른 사람에게 폐 끼치지 않기 등에 대한 경험을 일상생활을 하는 중에 경험해야 한다. 유아기에 도덕성의 기초가 형성되어야만 어른으로 성장한 후에 사회 구성원으로서 해야 할 일과 하지 않아야 할 일을 구분하며 살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2. 유아 교육은 가정의 행복에 기여한다.
가정은 한 나라의 기초 단위이다. 가정이 건전할 때 사회가 건전해질 것이고 나라도 그 기반이 튼튼해질 것이므로 건전한 가정을 이루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유아 교육은 유아를 전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가정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
행복한 가정이 유지되려면 유아를 포함한 가족 구성원이 행복하게 느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소속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하고 가정 밖에서는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모든 부모들이 가정에서 유아의 인성을 바람직하게 기르고, 기본 생활 습관이나 도덕성의 기초를 기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를 사람답게 기르되 유아 개인의 잠재 능력이 최대한 피어날 수 있게 도울 뿐 아니라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하여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유아 교육 기관에 올바르게 교육받은 유아는 가정에 기쁨을 줄 것이며 부모의 근심을 덜어 준다. 유아의 전인적 성장 뿐 아니라 유아 교육기관은 부모들이 가정에서 부모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 교육을 다양한 방법으로 하며 가족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함으로써 가정교육도 유아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기 때문에 가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능도 한다. 따라서 유아 교육은 가정의 행복을 기초적 수준에서 가져 올 수 있어 중요하다.

3. 민주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