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

 1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1
 2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2
 3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3
 4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4
 5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5
 6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6
 7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7
 8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8
 9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9
 10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10
 11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11
 12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12
 13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13
 14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14
 15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15
 16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16
 17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17
 18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18
 19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19
 20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 노인과 실버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부 실버서비스산업의 일반론
Ⅰ. 실버산업의 정의

Ⅱ. 실버산업 개념의 특징

Ⅲ. 실버산업의 특징

Ⅳ. 실버산업의 필요성

Ⅴ. 실버서비스의 원칙

Ⅵ. 실버산업의 유형


제 2 부 실버서비스산업의 운영

Ⅰ. 주거분야

Ⅱ. 건강분야


제 3 부 실버산업 과제

Ⅰ. 문제점

Ⅱ. 해결방안
본문내용

Ⅲ. 실버산업의 특징

1. 영리성과 사회복지적 성격을 동시에 갖고 있다.
실버산업은 노후생활과 관련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사업인 동시에 경제적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실버산업은 본질적으로 수익자 부담의 영리원칙을 추구하며 영리추구 단체나 개인 등의 민간부분이 노인을 대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다. 운영자 측면에서 봤을 때 이윤을 추구하며 영리를 목적으로 한다는 점과 경제시장의 한 영역에 속해 상품과 서비스가 시장경제원리에 의해 공급된다는 점에서 경제활동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한편, 실버산업이 노후생활의 보장에 기여하는 한 방법이고, 그 서비스의 대상이 사회복지의 대상처럼 일반적으로 신체적, 사회적 및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노인들의 권리나 인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상품 및 서비스 제공에 여러 가지 제한과 규제를 가하고 있고 취약한 노인에 대하여 안전과 권익을 보장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면에서 사회 복지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또한 정부가 경제시장에 개입하여 노인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안전하게 구입하도록 관여하므로 사회 복지적 성격을 지니는 복합적인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종원, 「우리나라 실버산업 활성화방안」 2004.
현외성 김수영 조추용 이은희 윤은경 공저, 「한국노인복지학강론」 2000.
배현주, 「한국 실버산업에 관한 연구」 2005.

이상과 같은 의미에서 실버산업은 그것이 경제시장 안에서 공급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분명히 이윤을 추구하는 영리성을 지니는 한편, 취약한 노인들의 공통적 욕구해결 책임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사회 복지적 성격을 갖고 있다고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실버산업에서의 서비스 제공 근저에는 사회적 책임감이 뒤따라야 한다. 최성재 장인협 공저, 「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2. 여성주도형 산업
실버시장은 여성이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60세 이상 인구의 60%이상 인구가 여성이고, 여성이 남성보다 오래 산다는 통계에서 이를 유추해 볼 수 있다. 또한 일상의 구매결정권을 여성이 가지고 있는 비율이 높고 고정관념도 더 철저하다. 그리고 실버시장은 소비자의 평가에 의한 광고효과가 그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측되므로 이 점에서 여성이 정보전달을 매체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3. 시간 소비형 산업
고령자의 관심은 여가를 어떻게 즐길 것인가에 있게 마련이다. 따라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서비스 보다는 시간을 충실하게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가 보다 더 전망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4. 정보산업
정보화 사회에 있어 모든 산업이 정보산업의 성격을 갖지만 실버산업은 특히 노인고객의 관리와 정보가 사업성패를 좌우하는 관건으로 고려된다. 또한 실버산업은 각 분야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노인욕구와 이에 적절한 각 분야의 새로운 상품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으면 노인은 어떤 상품이 시장에 나와있는지 모르게 된다. 실버서비스, 실버상품의 존재와 이용방법, 가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의 존재를 인식시키고 상품과 서비스의 유용성과 효과에 대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정보가 제공되어야 고객이 불안감을 느끼지 않고 수요가 일어날 수 있게 된다. 안광환,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5.


5. 연계성이 강한 복합된 산업
실버서비스산업은 여러 분야에 걸쳐있는 산업이지만 각각의 분야는 단일분야보다는 몇 가지 분야와 연계되어 있다. 의료분야의 경우 다양한 의료관련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 추세이고 특히 보건, 의료는 상호연관성이 높다. 그리고 시설, 용품, 상품과 서비스가 연계되어 이루어지는 형태를 띠고 있는데 점차 서비스부문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원융희 윤기열 공저, 「실버서비스 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6. 서비스지향형 산업
참고문헌
강희갑. 「사회복지법제론」 양서원, 2006.
김영복. 「유료노인 주거시설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실버타운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 1999.
박성호. 「유료노인주거시설의 복지서비스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실버타운 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명지대 사회복지대학원, 2006.
배현주. 「한국 실버산업에 대한 연구」 2006.
송혜련. 「한국실버산업의 현황과 정책방향」 석사, 청주대, 2004.
안광환.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2005.
우은영. 「한국형 실버타운의 운영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 경영대학원, 2006.
원융희 윤기열 공저. 「실버서비스 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이경희. 「한국실버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 2004.
이인수. 「노년기 주거환경과 실버산업」 하우, 2000.
이정미.「재가노인 실태조사를 통한 재가복지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2003.
이종원. 「우리나라 실버산업 활성화 방안」 2007.
이화선. 「고령사회에 대비한 실버산업 활성화를 위한 관련법규 및 제도의 개선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7.
장석만. 「실버타운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에 대한 연구」, 석사논문, 중앙대 행정대학원, 2003.
채영석. 「실버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석사, 창원대학교, 2007.
최성재, 장인협 공저. 「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최순남. 「현대노인복지론」 2002. 421p.
최진식.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실버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산업경영대학원, 2005.
한국 보건 산업 진흥원.「노인용품 및 주거시설 등에 관한 수요 공금 추계분석」 연구논문, 2005.
한국 토지 개발공사. 「실버타운 개발계획에 관한 연구」 연구논문, 1995.
현외성,김수영,조추용,이은희,윤은경 공저. 「한국노인복지학강론」
황윤란. 「고령사회에 대비한 실버산업의 활성화 방안」 연세대 행정대학원, 2005.
황인원. 「실버타운 제도 및 운영의 실태분석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 행정ㆍ자치대학원, 2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