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

 1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1
 2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2
 3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3
 4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4
 5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5
 6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6
 7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7
 8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8
 9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9
 10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10
 11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11
 12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12
 13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13
 14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14
 15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15
 16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16
 17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17
 18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18
 19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19
 20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 범위

3. 연구 방법

Ⅱ. 본론

1. 청소년 비행의 개념

2. 청소년 비행의 원인

1) 청소년비행 원인에 대한 시각

(1) 개인의 심리사회적 요인

(2) 환경적요인

2) 청소년비행 원인의 기독교적 시각

(1) 인간 창조의 이해

(2) 죄에 대한 올바른 이해

(3) 하나님의 말씀 이해

3. 청소년 비행의 유형

1) 시대별 유형
2) 학자별로 구분하는 유형
(1) 샌더스(Sanders,1976)
(2) 코비린 등(Kobrin et al., 1980)
(3) 켈리(Kelly, 1983)

3) 청소년비행의 대표적 8가지 유형
4. 청소년 비행 유형별 실태
1) 청소년 흡연 실태
2) 청소년 음주 실태
3)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

5. 사례 및 기사

6. 청소년 비행의 대응 방안
1) 사회복지 차원의 전략

2) 기독교적 차원의 전략

(1) 성경적인 건강한 대화의 기초와 원리를 통하여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청소년 비행의 개념
청소년비행이란 도덕적, 윤리적, 사회적 및 법률적 측면에서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옳지 못한 행동들이다. 비행이란 광의로는 범죄도 포함될 수 있고, 협의로는 미성년자들이 저지르는 옳지 못한 행동 중 비교적 가벼운 잘못된 행동을 뜻한다. 즉 청소년비행은 청소년들이 행하는 음주, 흡연, 이 성관계, 가출, 무단결석 등과 같이 특정연령 이하의 청소년이라는 지위 때문에 이를 위반했을 때 생기는 지위비행에서부터 절도, 강도, 강간 등과 같은 범죄행동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문제행동들을 지칭한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비행청소년을 범죄소년, 촉범소년, 우범소년으로 나눈다.
(1) 범죄 소년 : 14세 이상 20세 미만 형벌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아동 (형사상 책임)
(2) 촉법 소년 : 12세 이상 14세 미만 소년법에 저촉되는 행위 (형사상 책임 없음)
(3) 우범 소년 : 12시 이상 20세 미만 보호자의 정당한 감독에 복종하지 않은 성벽이 있거나(예: 무단결석, 유흥장에 상습 출입 등), 정당한 이유 없이 가정에서 일탈하거나(예: 가출), 범죄성이 있는 자 또는 부도덕한 자와 교제하거나 자기 또는 타인의 덕성을 해롭게 하는 성벽이 있고, 우범성, 즉 그의 성격 또는 환경에 비추어 장래 형벌 법령을 범할 우려가 있는 자를 포괄적으로 말한다.

2. 청소년 비행의 원인
1) 청소년비행 원인에 대한 시각
일반적으로 보고된 청소년비행 관련 문헌에 의하면, 청소년비행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청소년 개인의 특성 때문에 비행을 하게 된다는 시각이다. 예를 들면, 청소년기 발달단계의 특성, 도덕성 발달상 결함이나 공격적 또는 충동적 성향, 좌절감 등 개인적 요인에 따라 청소년비행이 발생 또는 통제된다고 보는 시각이다. 여기서는 이러한 개인의 성향이 안정적이고 지속적이어서 한번 형성되면 쉽게 고쳐질 수 없고 개인의 행동을 지배하게 된다고 보는 입장으로, 비행행위자의 성향이나 특성을 파악한다.
두 번째는 사회 환경의 상황적 요인으로 인해 청소년비행이 발생한다는 시각이다. 여기서는 비행행위자와 그렇지 않은 자 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밝히려는 것이 아니고, 누구나 상황의 여건에 따라 순간적이고, 우연하게 비행에 연루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각 개인마다 처한 환경은 다르지만, 대체로 비행을 유발시키는 공통적인 사회 환경적 요소가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환경으로는 가족과 학교환경을 들 수 있다. 기능이 와해된 가족애의 구심력이 없거나, 학교로부터 소외되어 거리로 내몰린 청소년들은 비행에 노출되기 쉽고, 비행기회가 확대되며, 유해업소의 증가로 인한 소외 청소년층에 대한 수요가 계속적으로 있기 때문에 청소년비행이 유발된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 내 지배하는 가치관의 혼란, 물질만능주의 및 이기주의의 팽배, 폭력불감증 또는 폭력미화주의 등 역시 비행을 유발하거나 합리화시킨다.
세 번째는 개인의 성향과 비행 발생의 상황적 측면의 영향에 의해 비행이 발생된다고 보는 시각이다. 이는 앞서 두 시각이 통합된 것으로, 청소년비행 발생에 대한 가장 설명력이 높은 시각이다. 이를테면, 비행청소년이 공격성이나 충동성이 높고, 문제 해결력이 부족한 경향이 있지만, 문제해결능력이 낮다거나 공격성 등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비행을 일으킨다고 볼 수는 없다는 주장이다. 개인적 성향이 쉽게 변하지 않고 지속적이어서 개인의 특성을 통제한다 해도, 각 개인이 처해 있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비행이 촉발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충동성이 높은 청소년이라 해도 어머니와의 애착 형성이 되어 있거나 학교에서 인정받고 있는 경우, 비행유발환경에 노출되어도 비행을 억제할 수 있는 반면, 비행 친구가 옆에서 부추기거나 비행유발현장의 물리적 조건, 이를테면 밤늦은 시간에 인적이 없다거나 피해자의 의식 상태가 혼미하여 안전하다고 생각되면 비행을 촉발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개체의 특성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비행이 발생된다는 이 시각은 가장 보편적으로 수용되며, 비행을 예방하거나 교정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심리특성에 대한 교정과 부정적 환경적 요소의 제거, 긍정적 환경의 조성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제시한다.

(1) 개인의 심리사회적 요인
청소년비행을 유발하는 개인의 심리사회적 요인은 자존감, 자아개념, 인지적 몰락, 공격성,
충동성, 자아통제감, 대인관계 미숙, 도덕성, 문제해결능력 부족, 초기비행시기 등으로, 다양
한 개인적 특성이 비행과 관계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① 공격성과 충동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