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후반 한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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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20년대 후반 한국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1920년대 후반의 시대 상황
1. 일제의 문화 정치
2. 사회주의의 유입
3. 경제 수탈의 확대
4. 국내 민족 운동의 흐름

Ⅱ. 주요 시단의 개괄
1. 프로 계열 문학
1) 카프 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사와 파스큘라
③ 카프(KAPF) 문학의 전개
2) 주요 시인과 작품들
①박영희 ②김기진 ③임화 ④이상화 ⑤김창술 ⑥박팔양
⑦유완희 ⑧권환 ⑨박세영 ⑩김형원 ⑪조명희 ⑫김해강

2. 민족주의 계열 문학
1) 민요시
ⓛ 민요시의 등장배경
② 민요와 민요시의 구분
③ 주요시인과 작품들
㉠ 김억 ㉡ 주요한 ㉢ 김소월 ㉣ 김동환
2) 현대시조
①현대시조의 정의
② 현대 시조의 전개와 대표 작가ㆍ작품
㉠ 최남선 ㉡ 이광수 ㉢ 이은상 ㉣ 이병기
③ 시조부흥운동(時調復興運動)
㉠ 시조부흥운동의 전개
㉡ 시조부흥의 논쟁
㉢ 시조부흥운동의 의의와 한계
3) 김소월과 한용운에 대하여
① 김소월
② 한용운

3. 모더니즘 계열 문학
1) 모더니즘, 다다이즘, 이미지즘
① 모더니즘 ② 다다이즘 ③ 이미지즘

2) 한국문학에서의 모더니즘 수용과 전개
①모더니즘의 기점
② 모더니즘의 시인들
㉠ 정지용 ㉡ 이장희 ㉢ 김기림

Ⅲ. 교과서 속 작품들과 만나다

Ⅳ. 임용고시 기출문제

본문내용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경향의 시들이 전개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송기한, 「1920-30년대 카프시의 전개양상」, 인문과학논문집 31. 2001. p. 3.
신경향파 문학은 한국에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등장하기 전에 전개된 문학으로서, 아직 사회주의적 목적의식이 드러나지 않은 문학을 가리킨다. 신경향파라는 용어는 박영희의 「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개벽, 1925. 12)라는 글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당시 사회주의 사상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은 민족해방운동을 펼쳐보려는 목적으로 여러 단체를 결성하는 동시에 ㆍㆍ· · 등의 잡지를 발행하여 종래의 관념적ㆍ퇴폐적인 문학을 버리고 현실을 바탕으로 한 문학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시는 어조 상의 낭만적 영탄조는 그대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지만 개인적 정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사회적 공통적 기반에 대해 문제를 삼는다는 점에서 기존의 문단의 경향과 차별성을 드러내었다. 그러나 사회적 불평등과 억압의 원인을 사회구조적 관점에서 올바르게 형상화하지 못하고 현실에 대한 직접적인 폭로와 고발에 그친 한계를 지닌다. 그 결과 주인공의 행동이 주로 개인적인 복수나 본능적인 반항 · 살인 · 방화 · 자살 등으로 끝나고 있다.
하지만 신경향파 문학과 프롤레타리아문학(이하 프로 문학)은 그 성격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경향시는 카프라는 조직이 결성되기 전에 쓰여진 현실주의적 경향의 시들을, 카프시는 조직을 기반으로 하여 쓰여진 시들을 일컫는다. 또한 1920년대 초반에 전개된 현실주의 시가 자연발생적인 것으로서 현실상에 대한 즉자적인 반영과 감정적 대응에서 그친 것이었다면, 1925년 염구사와 백조 후신인 파스큘라의 통합체로 탄생한 카프 결성 이후의 시들은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비전과 함께 모호하나마 역사적 방향성을 담고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고 볼 수 있겠다.
김성윤 김성윤, 「1920-30년대 경향시의 전개양상」, 연세대 대학원, 1988.
은 카프 결성 후 1927년의 목적의식기를 기점으로 하여 그 전은 신경향파시, 그 후를 프로시로 구분한다. 또한 신경향파시를 카프결성을 전후하여 전기 신경향파시와 후기 신경향파시로 나누고 카프시를 카프의 2차 방향 전환을 기점으로 목적의식시와 프로시와 볼세비키화 프로시로 구분한다. 이러한 구분은 현실주의시들의 사상적 변모 과정을 기준으로 하여 내린 것으로 이러한 구분을 통해 조직 내부의 변화까지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윤여탁 윤여탁, 「1920-30년대 리얼리즘시의 현실인식과 형상화 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1.
은 경향시와 프로시의 구분에 주목하기보다 현실적 경향의 시들은 모두 리얼리즘시라는 하나의 범주 속에서 논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세부적인 창작 방법을 고찰할 것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먼저 다음장에서는 카프의 전신인 염군사와 파스큘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사와 파스큘라

한국 문학사에서 계급주의 문학운동은 ‘염군사’와 ‘파스큘라’의 활동에서 시작되었다. 1922년 이적효(李赤曉), 이호(李浩), 김홍파(金紅波), 김두수(金斗洙), 최승일(崔承一), 심대섭(沈大燮), 김영팔(金永八), 박용대(朴容大) 등이 염군사(焰群社)를 조직하였다. 또한 김기진(金基鎭), 박영희(朴英熙), 이익상(李益相), 이상화(李相和), 안석주(安碩柱) 등이 파스큘라(PASKYULA)를 결성하여 무산자 계급 해방을 위한 문화 및 문학 운동을 주장하였다. 이승하, 위의 책 p. 62.

염군사는 1922년 9월에 발족한 프로문학 조직이다. 염군사 동인들은 그들의 문학 활동 일환으로 곧 발간을 시도했다. 그 가운데는 이적효, , 이호, , 박세영,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한다. 일제의 규제, 간섭에 의해 이들 작품은 을 통해 발표되지는 못했다.
PASKYULA는 염군사보다 그 발족이 조금 뒤 늦었다. 이익상이나 김형원(金炯元)은 1920년대 초두부터 명백하게 경향적 색채를 띤 시와 소설을 발표했다. 또한 김복진(金復鎭)과 연학년(延鶴年) 등은 그 이전에 계급주의를 지향한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여기에 기폭 장치를 마련한 것이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이상화, 안석주 및 상기 네 사람을 더 가담시켜서 구성원들의 이름 두문자를 딴 PASKYULA를 발족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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