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자연주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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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사] 자연주의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연주의 문학의 위치
1) 신문학사에서 자연주의가 시작된 시기
2) 백조파의 낭만주의와 자연주의
3) 신경향파 문학과 자연주의
4) 1920년대 이후의 소설계
5) 자연주의의 주요 무대

2. 서구의 자연주의
1) 자연주의의 문학사조로서의 특질
2) 황금만능주의
3) 성욕 생활의 적나라한 묘사

3. 한국의 자연주의 문학의 이론

4. 염상섭
1) 염상섭의 전기문학
2) 염상섭의 후기문학

5. 현진건
1) 우리 신문학사상에 단편소설을 만들어 놓은 공적이 특별한 작가
2) 세련된 기교를 바탕으로 한 자연주의(사실주의)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6. 자연주의의 주변
1) 나도향의 자연주의 문학
2) 전영택의 자연주의 문학
3) 신경향파의 자연주의 문학
4) 근대성 문학과 신극운동과의 관계

7. 보충자료

본문내용
5) 자연주의의 주요 무대
① 《개벽》 식민지 시대의 종합 월간지. 1920년 6월 25일 이두성을 발행인으로 하고 이돈화를 편집인으로 하여 창간하였다. 창간호에서 정신의 개벽과 사회의 개조를 부르짖고 항일사상을 고취함으로써 발행 당일 압수되는 등 숱한 탄압을 받았다. 1920년대에는 김억, 김기진, 김동인, 박종화, 염상섭, 현진건 등이 주요 필진으로서 범문단적 성격을 띄었으나 점차 신경향파 문학의 거점 역할을 했다.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현진건「술 권하는 사회」, 김동인「명문」등을 발표했다. 1949년 3월 통권 81호 까지 발간.(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16.)

1920년에 발간되어 1926년까지 속간된 당시 대종합지인 《개벽》은 신문학사에서 보아도 커다란 공적을 남겼다. 우리 신문학의 역작은 태반이 《개벽》의 창작란에 발표된 것이다. 특히 자연주의 작가들, 염상섭, 현진건은 《개벽》을 통하여 등장했고 《개벽》을 무대삼아 성장한 작가들이다.

② 《조선문단》 1920대의 문예지. 1924년 10월 방인근의 출자와 이광수의 주재로 조선문단사에서 창간했다. 창간호에는 주요한, 정태연 등의 시와 이광수, 전영택, 방인근, 최서해의 소설, 주요한, 이광수 등의 논문이 실렸다. 4호부터 방인근의 이름으로 발행했다.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나도향, 김억, 주요한 등이 중심으로 활동했다. 1935년 12월 통권 26호로써 종간.(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895.)

1924년 10월에 창간된《조선문단》은 당시 문단정세로 봐서 《개벽》과는 대립되었으나, 신경학파의 작가들이 주로 《개벽》에 웅거한 자연주의 작품이 그 제재성에 있어서 신경학파와 통하는 점이 있었던 때문인지 이 두 잡지가 공동무대로 되었다. 《개벽》과는 달리 《조선문단》은 우리 신문학사상에 있어서 최초의 문단적인 문학지로서 그 공적이 크게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1926년까지 속간되었던 《조선문단》의 문학적 공적을 논하여 박팔양은 《신시운동개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 시기에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잡지 《조선문단》의 활동이다. 《조선문단》은 1924년 9월에 춘원 이광수씨가 스스로 주재가 되어 춘해 방인근씨와 협력하여 창간하였다가 후일에 이광수씨가 주재를 사하고 방인근씨의 독단경영으로 그 간행을 계속한 것인데 이 《조선문단》의 꾸준한 노력과 활동으로 말미암아 다수한 작가가 나오게 된 것은 가리지 못할 사실일 것이다.
-박팔양 《신시운동개관》

《조선문단》을 담당해 온 방인근 자신도 《조선문단》의 문학적 공적이 크다는 것을 1933년 9월 《조선일보》와 1938년 《조광》6월호에서 말하였는데 그중 《조광》의 것은 다음과 같다.

그 조그마한 내 정성과 여러분의 정성으로 해서 사실로 큰 수확을 거둔 것은 우리 문학사에 특필할 일이다. 《조선문단》이 발행되는 3년 동안에 소설․ 시․ 평론 등 문예작품이 전무후무하다고 할 만큼 대량으로 산출되었고, 그 질도 현 문예의 선구요 어머니라고 할 만큼 걸작이 많았던 것이다. ...(후략)
-방인근 《조광》

이렇게 자연주의 문학은 이상의 《개벽》과《조선문단》을 중심하고, 《동명》 1920년대 초의 종합시사주보. 1921년 9월 3일 최남선에 의해 창간된 타블로이드판 대형지이며, 잡지로서의 성격보다는 당시 사회 여론을 주도한 신문의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다. 시사평론, 학술, 문예 등을 종합 편집하였다. 1923년 6월 40권을 낸 후 그해 7월부터 ≪시대일보≫로 개제하여 속간 되었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283.)
과 《신생활》 1920년대의 종합잡지. 1922년 3월 11일 박희도, 이병조, 김명식 등이 중심이 되어 신문지법에 의해 창간하였다. 신생활의 주창, 평민문화의 건설, 자유사상의 고취 등 사회주의 색체가 짙은 잡지였다. 1922년 11월 22일 “공산주의 계급투쟁, 사회혁명 등을 창도 고취”함을 이유로 발행금지를 당하고 박희도 등은 실형을 선고 받기도 했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496.)
등을 이용해서 성장했던 것이다.
자연주의는 20년대 이후에도 꾸준히 문학계의 일부를 지배해 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염상섭은 《이심》,《삼대》,《목단꽃 필 때》등 장편소설을 통하여 근대자연주의 문학의 본격적인 무대에 진출하여 장편소설의 분야도 개척했다. 그런 의미에서 자연주의는 1919년 신문학 운동과 같이 시작되어 해방 후의 문학에서도 그 생명을 연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서구의 자연주의

1) 자연주의의 문학사조로서의 특질
자연주의 - 근대 소설문학에 속한 문학사조, 그 문학의 창작 수법. 자연과학적 실험적 방법론과 실증철학의 정신이 자연주의 문학 위에 그대로 기용 (근대 소설은 근대의 역사적인 산물, 그 문명의 조건에서 생성된 것)
* 근대 - 자연과학의 문명시대인데 자연과학의 자연에서 문학사조로서 자연주의라는 이름이 온 것
졸라와 크로오드 베르나아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실험가는 자연에 대한 경우에 어떠한 선입관념도 소유하지 않고 항상 정신의 자유를 갖지 않으면 아니되는 까닭에, 실험상의 추리는 오직 회의를 토대로 하고 전개된다. 그리고 일어나는 현상을 실험가는 오직 입증을 한 경우에만 비로소 시인하는 것이다.
- 졸라 《실험소설론》

관찰가는 단순히 순수하게 눈앞에 있는 현상만을 확인한다. 그는 현상의 사진사가 되어야 한다. 그 관찰은 정확하게 자연을 표현하여야 하는 것이다. …… 그는 자연을 경청하고 그것이 명령하는 대로 쓴다. 그러나 한번 사실이 확인되고 현상이 충분하게 관찰되면 관념이 생기고 추리가 시작된다. 여기에 실험가가 해석을 하는 것이다.
- 크로오드 베르나아르 《실험의학연구서론》

사실주의 - 「사회적 환경의 정확한 재현으로서 허위와 작의가 없는 표현이다.」
- 듀란티이 《사실주의》

작자의 임무 - 「증인이 재판소에서 선서 하에 자기 증언을 한다는 것」과 같은 정확성을 가지고 인생을 묘사한 것 -조오지 엘리어트 《아담 비드》
또 듀란티이와 조오지 엘리어트도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진실을 그린다는 것이 자연주의 문학의 본질 : 묘사하는 제재에 대하여 전혀 자기를 잊고, 환각도 가하는 법 없이 있는 그대로 존재한 그대로 노출해 간다는 사실
→ 진실을 그리고 노출한다는 데에 자연주의 문학의 한 현실 비애가 있는 것
(자연주의 문학은 근대 초기가 아니고, 근대 자본주의 사회가 원숙한 시기에 이루어진 것이고, 자본주의 사회가 완전히 성숙한 시대는 동시에 근대적인 현실이 사회적인 모순을 차차 드러내 놓게 된 시기, 황금만능이란 속된 주의가 차차 노골화하게 된 시기)

2) 황금만능주의
참고문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김동리 외, 세계문학전집 10『한국단편문학선 1』, 민음사. 1998
김윤식, 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5
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 『한국현대소설사』, 삼지원, 1999
백철, 『신문학사조사』, 신구문화사, 1983
신동욱, 『현진건의 소설과 그 시대인식』, 새문사, 1981
장사선, 『한국리얼리즘 문학론』, 새문사, 1995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 지식산업사, 2005
한국문학평론가협회, 『문학비평 용어사전-하』, 국학자료원. 2006
현진건 · 나도향, 20세기 한국소설 3『현진건 · 나도향 외』,창비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