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

 1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1
 2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2
 3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3
 4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4
 5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5
 6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6
 7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7
 8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8
 9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9
 10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10
 11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11
 12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12
 13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13
 14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14
 15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어휘론]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
1.2. 연구방법


2. 본론
2.1. 국어순화의 개념
2.2. 국어순화의 역사와 문제점
2.3. 국어순화자료의 타당성 조사


3. 결론 (나아갈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2. 연구방법

우리는 국어순화자료 중에서도 2003년 국립국어연구원에서 발간한 『국어 순화 자료집 합본』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국립국어연구원이 개원한 이후 국어 순화 업무가 계속 추진되었으며, 그 결과물은 매년 『국어 순화 자료집 』으로 발간되었다. 1991년부터 2002년까지 그동안 발간된 책이 12권에 이르며 순화 대상 분야는 40여 개이고 순화 용어는 2만 1천여 단어이다. 이것들을 한 권으로 모은 것이 앞에서 언급한 『국어 순화 자료집 합본』이며, 국가 기관 사업으로 편찬한 책인 만큼 그 신뢰도와 영향력 등이 높다고 판단되어 이 목록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을 설정하기 전에, 자료가 가지고 있는 선정 기준을 살펴보는 일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자료의 ‘일러두기’편을 살펴보면, 순화 용어의 기본 원칙이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다.

1) 고유어(토박이말)를 찾아 살려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함. 다만, 알맞은 고유어가 없을 경우에는 우리말답게 새말을 만들거나 널리 쓰이는 쉬운 한자어를 사용함.
2) 하나의 순화 대상 용어에 여러 개의 순화 용어를 제시하는 경우가 있음. 이것은 쓰는 환경에 따라 서로 다른 순화 용어를 쓸 수 있기 때문임. 또 하나의 순화 용어를 제시하는 것보다 복수의 순화 용어를 제시하여 자연스럽게 좋은 말을 선택하여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임.
3) 순화 용어의 표기는 어문 규정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음. 다만 띄어쓰기는 순화 용어가 주로 낱말 단위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되도록 붙여 쓰도록 하였음.

2만 여개가 넘는 단어가 순화되었음에도 실질적으로 우리가 기존의 외래어 대신에 순화용어로 바꾸어 사용하는 예는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그 이유 중 하나로 순화된 어휘의 타당성에 의심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일차적으로 선정된 어휘가 위의 기준에 맞게 순화되었는지 살펴볼 것이며, 다음으로는 순화된 어휘의 타당성을 검토할 것이다.
『국어 순화 자료집 합본』은 가나다순으로 정리된 목록과 분야별 목록, 순화대상 용어 순으로 정리된 목록 총 3가지 유형으로 나눠져 있다. 그 중에서 우리는 ‘분야별 목록’을 살펴보았으며, 이 목록은 다시 41개의 세부 분야로 정리 되어 있다. 2만 여개가 넘는 단어의 타당성을 조사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판단아래, 우리의 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생활 외래어’와 우리 언어생활에 가장 부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청산해야 할 과제이기도 한 ‘일본어투 생활용어’ 이 두 가지 분야를 선정하였다. 사회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것들이 많이 생겨나기도 하고, 세계화라는 하나의 흐름 속에 대외적 교류가 활발하게 일어남으로써 외래어가 급격한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과거에 우리가 일제의 잔재를 청산하기 위한 순화 운동을 전개해 왔다면, 현대에는 ‘외래어와의 싸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이 두 분야의 순화어들을 어떤 기준과 방법으로 검토할 것인가? 기준은 앞에서 살펴본 ‘순화용어 기본 원칙’을 기본으로 하고, ‘순화된 용어가 결국 다시 외래어가 아닌지’ 혹은 ‘현재 순화된 용어 보다 더 좋은 방향의 용어는 없는지’ 등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다음 세 가지로 분류된 어휘 중에서
➡ 순화한 용어만 쓰기
⇨ 순화한 용어로 쓰는 것을 권고
= 둘 다 써도 좋음
‘➡ 순화한 용어만 쓰기’ 표기가 되어 있는 것만을 선별해 대상으로 하였다. ‘순화한 용어
참고문헌

국립국어원, 『국어순화자료집』, 국립국어원, 2003.
김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
김석득 외, 『국어순화교육』,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4.
한국교열기자회 편, 『국어순화의 이론과 실제』, 일지사, 1982.
허만길, 『한국 현대 국어 정책 연구』, 국학자료원, 1994.



고길섶, 「국어 순화 정책, 무엇이 문제인가?」,『국어 순화 실천 방안 마련을 위한 학술 대회』, 국립국어원, 2005.
김석득,「국어의 순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국어(상)』,대한교과서, 1991.
한재영, 「국어 순화, 왜 필요한가?」,『국어 순화 실천 방안 마련을 위한 학술 대회』, 국립국어원, 2005.



한글학회, 우리말 도로 찾기, http://www.hangeul.or.kr/nmf/han_50/12221.pdf
연규동, 한글 발전 운동사, http://www.hangeulmuseum.org/
우리말 다듬기, http://www.malteo.ne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